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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limate] 잇따른 기후이변…보험사는 피해자일까? 가해자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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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1, 2024, 01:04:03

 

고동현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장ㅣ봄을 앞둔 지난 2월 29일, 서울 광화문과 충청남도 당진, 경상남도 창원 등 발전소 인근의 지역에서 기후활동가들이 모여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국내의 대표적인 손해보험 회사와 도쿄해상 등 글로벌 보험 회사에 대해 기후위기의 책임을 요구하는 시위를 펼쳤다. 


왜? 기후위기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보험사를 상대로 기후위기와 관련해 각성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던 것일까.


당시 시위는 보험산업의 기후문제 변화 캠페인을 주도하는 '인슈어 아워 퓨처(Insure Our Future, IOF)'가 진행한 <세계 행동 주간(Global Week of Action)>의 일환으로 열렸다. 전 세계 30여개의 기후단체가 참여한 세계 행동 주간 동안 서울뿐만 아니라 영국 런던, 미국 뉴욕,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 인도네시아, 페루, 나이지리아 등 세계 각지에서 AIG 등 글로벌 보험사는 물론 각국의 자국 보험사까지 대상으로 한 항의 시위가 이어졌다.


이미 지구 평균 기온 상승 폭이 1.1도를 넘어서면서 기후변화로 전세계 곳곳에서 자연재해가 예전보다 빈번해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라 갈수록 잦아지는 가뭄과 홍수 같은 재해 상황에서 보험사들이 이를 보상하다보면 보험료율을 올려야 하고 재정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보험사들이 기후위험을 감당하지 못해 풍수해 관련 신규 보험 가입을 중단하거나 외국에서는 파산을 신청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의 피해자들 중 하나가 보험사인데 오히려 기후위기에 책임을 묻는다니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사실 이런 역설적 상황이 기후위기라는 인류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이다.


우리가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보험을 찾듯이 기후위기를 촉발하는 산업, 특히 석탄, 석유, 가스와 같이 막대한 양의 자원개발과 전력 생산을 영위하는 화석연료 산업도 설비 건설과 운영에 따르는 각종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보험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보험연구기관 인슈라모어(Insuramore)는 이 같은 화석연료 산업의 직접 보험료 총액은 200억달러를 넘어선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보험 산업이 운용하는 자산 중 상당 부분은 이들 화석연료 산업의 주식, 채권 등에 투자된다. 미국의 경우 보험사들이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는 규모는 5000억달러, 국내 보험사들이 화석연료에 투자하는 규모도 3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보험 산업은 화석연료 산업의 주요 투자자이자, 보험 인수자로 기후위험을 키우는 데 중요한 축을 담당해왔다. 결과적으로 기후위험은 곧 보험 산업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ESG의 보편화로 투자에서도 갈수록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인슈어 아워 퓨처'가 전세계 보험회사들의 기후 대응 현황을 평가한 자료에 따르면, 독일 알리안츠(Allianz), 영국 아비바(Aviva), 이탈리아 제나랄리(Generali), 스위스 스위스리(SwissRe)등 글로벌 보험사들이 석탄은 물론 석유 및 가스 산업에 대한 보험 인수와 투자에 대해서도 제한 규정을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이유다. 


국내 보험사들도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이 석탄 발전소에 대한 신규 보험 인수를 제한하고 있으며, 석유와 가스에 대해서도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다수 보험사들이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삼성화재, 현대해상도 발전공기업 등 국가 정책에 따른 예외 규정을 두고 있어 실질적인 보험 인수는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한 관점에서 보면,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전기부터 자동차, 건설, 금융 등 모든 산업 구조가 바뀌고 있다. 보험 산업은 이 중 어떤 산업보다 기후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산업이다. 보험업계가 기후책임을 강화할 때 기후위험을 줄이고 보다 많은 이해관계자로부터 지지와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MZ세대는 물론 전 연령대에 걸쳐 기후변화에 대한 공감대가 갈수록 커지고 소비생활 전반에 걸쳐 기후변화가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의 미래를 위해 무엇이 더 중요한지 보험업계가 '결단'을 내려야 시기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고동현 필자 :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에서 금융과 화석연료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 LAB2050 등의 씽크탱크를 거치며 ESG, 사회적 가치, 참성장지표 등 기업과 정부 정책이 성장 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사회환경적 가치를 포괄하도록 하는 연구와 공론화 활동을 지속해왔다.

 

※본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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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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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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