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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수사반장 1958’ 당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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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2, 2024, 09:05:57

 

최옥찬 심리상담사ㅣMBC 드라마 <수사반장 1958>(연출: 김성훈/극본: 김영신/출연: 이제훈, 이동휘, 최우성, 윤현수, 서은수, 최덕문, 정수빈 등)은 70~80년대 방영되었던 드라마 <수사반장>의 과거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의 프리퀄(Prequel)과 같다.

 

<수사반장 1958>은 <수사반장>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과거의 삶을 보여준다. 70~80년대에 방영된 MBC의 <수사반장>을 보지 못한 MZ세대에게는 낯설 수 있다. 그런데 중년 이후의 세대에게는 바로 기억나는 드라마일 것이다. 비록 <수사반장>의 에피소드들은 기억나지 않더라도, 드라마 시작할 때 나오는 음악과 명확한 권선징악의 이야기 전개는 기억날 것 같다.

 

"형사한테 가장 중요한 것은 한 가지밖에 없어. 이 사건을 해결하지 못하면 한 사람의 인생이 작살날지도 모른다. 이 생각 하나면 아무리 뚜드려 맞아도 하나도 안 아프고 며칠 밤을 새워도 정신이 아침 이슬처럼 맑다니까."

 

MBC 드라마 <수사반장 1958>에서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가 호형호제하는 동생 형사들에게 이처럼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이거 진짜 기억해야 돼... 꼭 기억해야 된다"라고 강조한다. 이 말이 박영한 형사에게는 한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삶의 의미이고, 형사로서 일하는 삶의 목적인 것 같다.

 

심리상담학에서 삶의 의미나 목적을 이야기할 때는 지극히 개인적이거나 이기적인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개인적인 것이더라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고려한 선택과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강조한다.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의 말을 들은 '종남경찰서 꼴통 1반'의 미친개 김상순(이동휘 분) 형사가 "아 정말 아무리 생각해도 정상이 아니라니까"라고 혼잣말을 한다. 한 인간의 삶의 이유와 그로 인해 드러나는 삶의 태도는 주변 사람들이 추구하는 정상이라고 하는 삶의 범위에서 생각하면 안 된다.

 

그렇다고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현실감각을 무시하고, 이상적인 생각만 쫓으라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주변 사람들이 다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삶의 이유를 '꼴통'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지금 주어진 현실 상황에서 자기 삶의 태도를 선택하고 책임지는 것은 중요하다.

 

<수사반장 1958>에서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가 "이 생각 하나면 아무리 뚜드려 맞아도 하나도 안 아프고 며칠 밤을 새워도 정신이 아침 이슬처럼 맑다니까"라고 말한 '이 생각'이 우리에게도 필요하다. '이 생각'으로 박영한 형사는 형사로서 아무리 힘든 상황에 처하더라도 견디며 살아간다고 한다. 그리고 '이 생각'으로 살면 천지신명도 도와준다고 하는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도 보여준다.

 

이것이 곧 박영한 형사의 삶의 의미이고 목적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주변 사람들의 삶의 이유가 아닌 '나'만의 삶의 의미와 목적이 있어야 한다. '나'만의 삶을 살아갈 이유가 분명한 사람은 심리적으로 건강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우리가 속한 한국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삶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한국 사회의 특성 중 하나는 지나친 경쟁주의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쟁에 참여하면서 당연히 받아야 할 보상으로 추구하는 것은 많은 돈이다. 어느 사회든지 경쟁이 심할수록 연대감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 연대감이 약해지는 사회일수록 사람들은 서로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사회에 인간 소외 현상이 만연해지만, 사회 구성원들에게는 병리적인 현상들이 나타난다. 그래서 지금 한국 사회의 MZ세대들에게 우울장애와 불안장애가 많아지는 이유일 수도 있다.

 

인간이 아무리 힘든 상황 속에서도 '인간답게' 선택하며 살아갈 수 있는 힘에 대한 것은 심리상담학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주제다. 유튜버 박위가 진행하는 <위라클>을 보면, 비장애인이었다가 후천적으로 장애인이 된 사람들이 한국 사회에서 장애인으로서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여준다. 장애를 입는 사건은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하는 것이다.

 

그들이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드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나도 그렇다. 유튜버 박위 같은 장애는 ‘나 같으면 어떨까?’라고 대입하여 상상하기조차 무서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위라클>에서 보여주는 후천적으로 장애를 입은 사람들은 장애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간다. 그것도 힘 있게 살아간다.

 

삶을 살아가는 이유가 분명하면 심리적인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현실의 삶은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운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삶의 의미나 목적을 발견한다면, 아무리 큰 고통을 겪더라도 삶이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다.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가 말한 대로 천지신명이 반드시 도울 것이라는 미래에 대한 낙관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삶에 대해 막연한 긍정주의적 생각이 아니라, 고통가운데 발견한 삶의 낙관성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게 하는 힘이 있다. 그것이 곧 삶을 살아가는 의미이자 목적인 것이다. 당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알고, 오늘 하루도 힘 있게 살기를 응원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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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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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에는 소주…하이트진로·롯데칠성 ‘유럽 수출’ 전략은?

K푸드에는 소주…하이트진로·롯데칠성 ‘유럽 수출’ 전략은?

2024.05.29 09:20:0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콘텐츠 주가 상승에 한국 소주도 덩달아 인기입니다. 인구 성장률 하락과 내수 경기 둔화에 직면한 주류업계는 신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일찌감치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주력 국가는 아시아·북미로 지난해 국내 소주 수출액의 60%를 일본·미국·중국 세 국가에서 거뒀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유럽으로 수출한 소주 비중은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국내 주류기업들은 유럽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지 마케팅 확대로 주요 국가 유통 채널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문화적 동질성이 적은 유럽에서 하나의 주류 카테고리로 인정받아 소주 자체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방침입니다. 29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소주 수출액은 1억141만달러(약 1385억원)로 2013년 이후 10년 만에 1억달러를 넘었습니다. 수출액은 일본이 3083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미국(2355만달러)과 중국(1045만달러)로 뒤를 이었습니다. 베트남(793만달러)은 2년 새 2배 넘게 늘었습니다. 반면 유럽 국가로 팔린 소주의 양은 많지 않았습니다. 프랑스로 수출된 소주가 92만달러로 유럽 국가 중에서는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네덜란드(65만달러), 영국(60만달러), 독일(50만달러), 헝가리(26만달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럽국가 소주 수출 비중은 전부 합쳐도 전체 수출금액의 3%대 수준에 그칩니다. 주정에 과일 향이나 향신료 등을 첨가하는 '과일소주'가 리큐르로 분류되면서 이 수치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 인기인 과일소주 수출분까지 더해지면 실제 소주 수출 규모는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주류업체들은 과일 소주를 중심으로 신규 시장인 유럽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약 30개 유럽 국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 유럽 소주 수출 성장률이 연평균 약 30%인 가운데 영국 시장 진출이 활발합니다. 슈퍼마켓 체인인 세인트베리 96개 매장에 과일리큐르 2종을 입점했습니다. 세인트베리는 현지 리테일 업계 2위로 영국 내 14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국 소주 수출량은 최근 3년간 연평균 73%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 영국 현지 거래선 출고 자료 기준 지난해 현지인 판매 비율은 77%입니다. 영국 최대규모 뮤직 페스티벌 '올 포인츠 이스트(APEF)' 참가 및 어니스트버거, 야드피자 등 현지 로컬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브랜드 노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마인강변 축제와 한류 박람회, 클럽 행사 등에 참가해 소주 제품을 알렸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코리아 엑스포와 봉마르쉐 백화점 등에서 시음 행사로 '진로' 브랜드를 홍보했습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 소주와 기타제재주(과일소주 포함) 수출액은 1394억원으로 전년 대비 19.2% 신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롯데칠성음료의 소주 수출액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655억원입니다. 메인 시장은 아시아와 미국입니다. 국내에서 반짝인기에 그쳤던 처음처럼 순하리는 2016년 미국 수출 이후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는 독일, 프랑스 등 약 25개 유럽 국가에도 소주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독일 쾰른에서 열린 국제식품박람회 '아누가'에 처음 참가해 순하리 블루베리 칵테일 등을 선보이며 2030 소비자들에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순하리는 밀키스와 함께 롯데칠성 유럽시장 수출을 이끌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2021~2023년) 유럽 수출 증가율은 연평균 52%에 이릅니다. 유럽 내 소주 인지도는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 각종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식·맥주 등과 함께 소주를 자연스럽게 접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프랑스 소주 수출액은 2년 만에 2배 뛰었고 독일은 전년 대비 수출액이 40% 늘었습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목표로 내건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이 미칠 파급력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2026년 공장 가동 시 한류 열풍이 부는 베트남을 포함해 아시아 전역으로 수출되는 소주 물량이 빠르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소주 글로벌 브랜드화를 위한 또 하나의 관문으로 유럽 시장 공략을 꼽았습니다. 과거 판매 규모가 작았던 유럽 내 현지인 중심 음용이 최근 확대되는 것을 두고 하이트진로 측은 소주 세계화에 한발 다가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회사 측은 "위스키·맥주·와인 등 다양한 주종이 소비되는 유럽 내 소주의 소매채널 입점·판매는 타 국가보다 더 치열한 경쟁을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해외 국가에서는 국내와 달리 날씨나 음주 문화, 주식과의 궁합 등을 이유로 과일소주 인기가 더 높은 편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젊은 층이 선호하는 에이슬류 제품을 중심으로 신규 소비자를 지속 유입한 뒤 레귤러 소주(참이슬·진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투트랙 전략을 구사할 방침입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유럽 같은 경우 젊은 세대들이 기존 유럽사회의 주류 음용 주종인 와인, 보드카, 위스키에 대해 올드하다며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며 "새로운 것을 찾고 있고 이에 대한 대체 상품으로 과일소주에 흥미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세인스버리 매장 내 별도 진열선반 구성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확대합니다. 이를 통해 입점 매장 수를 2배 이상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프랑스 SILA 식품박람회에 참가해 처음처럼, 새로 등 자사 소주 제품 마케팅에 나섭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새로가 올해부터 수출되고 있는 가운데 5월부터는 유럽 전용 레시피를 만들어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제품 '새로 살구'는 이르면 6월부터 유럽에 수출할 예정"이라며 "한류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모이는 한식당, 한인마트 등에 입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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