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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낮과 밤이 다른 그녀’ 충고·위로·조언 보다 필요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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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7, 2024, 10:07:34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워 신경안정제를 먹으려는 고원(백서후 분)과 해만 뜨면 늙어버려 미칠 것 같은 이미진(정은지 분)의 다른 모습인 임순(이정은 분)은 이런 대화를 나눈다. 

 

고원: “‘참아 봐라’, ‘힘 내라’ 그딴 소리 할 거면...”

임순: “누가 누굴 위로해요? 나도 힘들어 죽겠는데 나 누구 위로할 주제 못 돼요.”

 

 

가족보다도 더 속 깊은 대화를 하는 심리상담사지만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참아 봐라, 힘 내라"라고 잘 말하지 않는다. 그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이 개인적인 요인만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심리적 질병에는 개인적 요인 외에도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복합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니 말이다.

 

홈페이지 소개에 따르면 JTBC 드라마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연출: 이형민/극본: 박지하/출연: 정은지, 이정은, 최진혁, 백서후, 윤병희, 김아영 등)는 한국 사회의 N포 세대의 현실을 반영하면서 사회적 능력 만렙의 검사와 의지와 노력이 만렙인 8년 차 9급 공무원 시험 준비생의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현실과 판타지를 오가면서도 감동과 재미를 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MZ세대의 실패와 좌절의 심정을 드러내는 이미진(정은지 분)과 임순(이정은 분)의 독백 연기는 종종 뭉클하다.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에서 이미진(정은지 분)은 8년 동안 도전한 공무원 시험에서 떨어진다. 20대 끝자락에 선 이민진은 자신의 삶을 돌이키며 운다. 그리고 이미진이 자기소개서에 쓴 부분이 독백으로 나온다.

 

"보이지 않는 터널에 지쳐서 주저앉고 싶을 때도 많았지만 멈추지 않았고 돌아보지 않았고 쉬지 않고 걸어왔습니다... 비록 인생에서 성공보다 실패를 맛볼 때가 더 많았지만 절대 지쳐서 멈추지 않을 것이며 오늘도 내일도 조금씩이나마 앞으로 전진할 것입니다."

 

이미진은 20대에 공무원이라는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힘을 내고 또 내면서 멈추지 않고 쉬지 않고 살아왔다. 이미진은 더 이상 나올 힘이 없을 때조차 힘을 끝까지 쥐어짜내면서 8년 동안 9급 공무원 시험 준비를 했다. 공무원이 인생의 목표인 것처럼 말이다.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도 결국 실패했다. 그리고 울면서 다음과 같이 울부짖는다.

 

"나 진짜 열심히 살았는데 단 하루도 열심히 안 한 적이 없는데 단 하루도 마음 놓고 쉰 적 없이 그렇게 열심히 살았는데 근데 아, 결과가 왜 이 모양이고? 왜 내만 이 모양 이꼬라지고?"

 

<낮과 밤이 다른 그녀>에서 이미진은 8년 동안 열심히 9급 공무원 시험 공부를 했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알바도 하면서 성실히 살았다. 그렇게 살아왔던 이미진이 결국 또 시험에 떨어지고 고양이와 함께 우물에 빠지면서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낸다.

 

"그냥 이대로 사라져 버렸으면 좋겠다. 아무도 모르게 차라리 딴사람이 됐음 좋겠다."

 

이미진은 어찌 보면 20대를 우울을 버티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른다. 게다가 1년에 단 한 번의 기회로 공무원이 되는 시험에 떨어질지도 모르는 불안을 견디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게 20대에 우울과 불안의 고통을 견디고 견디며 살아낸 세월이 8년인 것이다.

 

그리고 20대 끝자락에서 자신의 현실을 마주한 것이다. 결국 일 할 데 없고 찾아주는 데 없는 백수라는 현실을 말이다. 그리고 든 생각이 자살이다. 우울의 끝이다. 이미진은 이미 ‘보이지 않는 터널’이라고 자신의 삶의 여정을 비유했다. 우울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비유가 있다. 바로 터널 속과 우물 속이다.

 

<낮과 밤이 다른 그녀>의 이미진이 임순(이정은 분)으로 변해서야 일 자리에 합격하고 기뻐하는 모습이 나온다. 수많은 MZ세대들의 현실을 드러내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일하고 싶어도 일할 곳이 마땅치 않은 사회경제 현실은 계지웅(최진혁 분) 검사처럼 고스펙, 고학력, 고지식, 심지어 외모의 경쟁력까지 요구하기 때문이다. 양질의 일 자리를 구하려면 누구보다도 더 뛰어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20대에게도 나이 든 임순과 같은 일 자리에 만족하라고 강요한다. MZ세대가 우울할 만한 이유가 충분한 사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저성장 시대를 사는 MZ세대가 개인적인 요인으로만 심리적으로 고통받는 것은 아닐 것이다. 고원(백서후 분)이 나이 든 임순(이정은 분)에게 "충고, 위로, 조언 같은 거 안 해 줘서"라고 고마워하면서 친밀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임순은 "보이지 않을 뿐이지 죽을 힘을 다해서 버티고 있는 걸 사람들은 잘 모르거든요. 보이지 않으니까 쉽게 말하는 거에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진정한 공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적 고통에 대한 좀 더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

 

PS. 4차 산업혁명 시대임에도 진로와 직업은 여전히 시험 성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시험공부는 열심히 노력하는 성실함이 중요하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빠른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함이 더 중요하다. 성실함이 너무 발달하면 유연함이 떨어질 수 있다. 이미진의 절친인 도가영(김아영 분)은 ‘뷰티 또가영’이란 닉네임의 100만 유튜버다. 도가영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 자신의 능력을 맘껏 펼치고 있다. 이미진이 성실함으로만 살았다면, 도가영은 유연함으로 삶을 대응해서 자신의 삶을 이루어 가고 있다. 심리적으로 유연함이 필요한 시대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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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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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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