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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한국 웰니스 보고서’ 발간…웰빙·행복·건강한삶 종합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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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9, 2024, 18:09:17

몸·마음 건강 위한 인식과 행동에 주목
"국민건강 관리 제도적 지원 도움되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9일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4 한국 웰니스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습니다.


웰니스는 신체·정신·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를 뜻하는 웰빙(wellbeing),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시적 유행이 아닌 다양한 산업의 지속성장을 촉진하는 주요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이 올해 처음 선보인 '한국 웰니스 보고서'는 웰니스의 다양한 영역 중 몸과 마음 건강을 위한 현대인의 인식과 행동에 주목합니다. 이번 보고서는 경제활동 중인 전국 25~69세 남녀를 대상으로 4월 1~15일 진행된 온라인·모바일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습니다.

 

한국인의 건강 인식


한국인은 자신의 건강나이를 실제 나이보다 평균 1세 어리게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나이 노화시계는 나이가 많을수록 천천히 움직여 5060은 실제 나이보다 체감하는 건강나이를 2~5세 어리게 느꼈습니다.


연령대별 우선순위 차이는 있지만 응답자가 꼽은 건강 관심분야 상위 5개는 수면, 식단관리, 스트레스 관리, 체중감량법, 운동방법입니다. 신체건강에 대해서도 전 세대에 걸쳐 60%가량 우려감을 나타내며 유사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한국인의 신체 건강


조사대상 10명 중 7명은 식단을 관리하고 9명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세계보건기구(WHO) 권장지침인 주3일 이상 유산소운동(56.4%)과 주2일 이상 근력운동(42.8%) 빈도 모두 실천율이 절반 수준에 그쳐 건강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신체활동 증진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85%에 달하는 응답자는 '운동방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답해 건강관리의 질적 향상을 위한 맞춤형 건강코칭 서비스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한국인의 정신 건강


정신건강과 수면문제를 경험했다고 답한 사람이 10명 중 6명에 달했습니다.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문기관이나 전문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적극 대응한다고 답한 비율은 34.2%로 상당히 낮았습니다.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접근성 개선을 통한 '마음챙김'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진단합니다.

 


수면의 질에 대해 이른바 '꿀잠' 잔다고 답한 비율은 25.2%에 그친 반면 수면 문제를 경험한 비율은 59.2% 입니다. 71.6%에 달하는 응답자는 수면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서 잠 건강관리 노력은 활발한 편이었습니다.

 

건강관리에 진심인 베이비부머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는 대부분 유산소운동(96.7%) 또는 근육운동(81.3%)을 하고 있으며 94%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베이비부머가 적극적으로 웰니스를 실천하는 세대라는 얘기입니다.


다만 건강관리방법의 적절성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 식단관리나 운동법이 적절한지, 건강기능식품은 자신에 맞는지 등 전문가 조언을 필요로 했습니다.

 

건강자립지향 2차 베이비부머


2차 베이비부머(1968~1974년생)는 부양과 양육 책임감으로 본인 건강을 챙기기 어려운 '건강관리의 낀세대'였습니다.

 


2차 베이비부머는 체력저하와 우울감을 경험하며 현재 건강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모부양(73.4%)과 미성년 자녀양육(34.7%) 등 부모와 자녀의 건강·경제·생활관리까지 모두 지원해야 하는 부담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힙한 건강관리 Z세대


모바일 네이티브인 Z세대(1995~2004년생)는 기능성과 실용성 있는 모바일앱 활용을 선호(헬스케어앱 이용자 83%)하며, 건강관리를 편리하게 하면서도(35.0%) 건강관리 습관을 제대로 들이기(29.9%) 위해 앱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Z세대는 서비스 필요에 의해 유료앱을 이용하다가도 '제공되는 서비스가 불필요하게 되어서'(40%, 1순위) 중단하는 등 비용보다 실용성에 더 민감한 성향을 보였습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황원경 부장은 "한국인에게 건강관리의 필요성 인식은 크게 확대돼 세대별 건강관리 특징을 바탕으로 전국민의 질적인 건강제고와 웰니스에 대한 지속적이고 포용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건강자립을 꿈꾸지만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한 여력이 부족하고 적절한 관리법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2차베이미부머 등 한국인의 세대별 건강관리 특징을 깊이있게 연구한 이번 보고서가 한국인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되길 기대한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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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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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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