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그룹사간 협업으로 신한저축은행 중신용고객 개인신용대출을 신한은행 대출로 대환해 주기로 했습니다. 이른바 고객에 금융사다리를 놓는 브링업·밸류업(Bring-Up & 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29일 신한금융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신한저축은행을 거래중인 중신용 급여소득자 고객이 보유한 5000만원내 원금 그리고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70% 이하 등 일정 우량거래조건을 충족하는 개인신용대출을 신한은행 대환전용 신상품으로 전환하는 게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2000억원을 저축은행 고객 전용 대환대출 한도로 운영하고 신청고객 편의를 위해 대환대출 프로세스를 전면 비대면으로 합니다.
대상 고객은 신한저축은행 앱을 통해 신한은행 대출로 대환 가능 여부 및 금리 확인, 신한SOL뱅크로 이동해 신청 및 약정, 신한은행 신규대출금으로 신한저축은행 기존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대환대출을 진행합니다.
신한금융은 1만2000여명 대상고객이 금융비용 감면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프로젝트 지속 운영에 따라 누적되는 감면수준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신한저축은행은 은행 대환대출 연결을 통한 고객 금융비용 절감 지원, 신용 상향을 위한 사전 신용관리 가이드 제공, 취약차주 전담창구 운영 및 서민금융 컨설팅 지원 등 맞춤형 신용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해 신용상향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신한금융은 그동안 중금리·서민금융 대출을 통해 은행거래가 어려운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소개하는 일방향 지원에서 저축은행 우수거래고객을 은행으로 유입하는 적극적 선순환 구조를 완성함으로써 업권에 널리 파급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는 대환대출 프로젝트 상시 프로그램화, 카드론 등 대상 그룹사 확대, 기업고객으로 대상 고객군 확대 등 상생의 선순환 규모를 확장한다는 목표입니다.
신한금융은 이번 프로젝트로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할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 확대 비전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신용상향을 지원해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