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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1등!”..온라인보험, 새우싸움 속 고래등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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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9, 2016, 06:12:00

라이프플래닛·KDB다이렉트의 1위 다툼 치열..삼성생명다이렉트는 조용히 성장 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DB다이렉트와 교보라이프플래닛과 자신들이 온라인보험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고 내세우고 있다. 한 쪽은 최근 시장점유율을, 다른 쪽은 누적 판매 기록을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삼성생명다이렉트에 둘 다 추월당할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라이프플래닛은 누적 월납 초회보험료를 기준으로 지난해와 올해 2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이 결과를 근거로 교보라이프플래닛은 해당 기간 동안 자신들이 업계 1위임을 강조해 왔다.


월납 초회보험료란 월납부 방식으로 보험에 가입한 신규 가입자가 처음 낸 보험료로, 영업 현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평가할 때 주로 사용하는 자료다.  



온라인 생명보험의 원조인 KDB다이렉트는 지난 4년간 누적 판매 건수 1위(3만 872건, 10월말 기준) 기록을 바탕으로 업계 선두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건수 뿐만 아니라 누적 수입보험료에 있어서도 올해 말 업계 최대인 500억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KDB다이렉트의 누적 기록은 후발 주자들에게 수 년 안에 따라잡힐 것이라는 게 업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월납 초회보험료는 곧 회사의 영업력과 성장잠재력을 의미하는데, KDB다이렉트는 월납 초회보험료 시장점유율이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보험개발원 자료를 살펴보면, 올해 1~8월 기준 CM(사이버 마케팅) 누적 월납 초회보험료로 본 시장점유율 1위는 교보라이프플래닛(27%)이다. KDB다이렉트는 지난해 같은 기간 점유율 24.6%로 2위였지만, 올해는 14.5%에 그치며 4위로 내려 앉았다.


교보라이프플래닛도 안심할 입장은 아니다. 삼성생명다이렉트가 치고 올라오기 때문이다. 지난해 동기 점유율 8.4%에 그쳤던 회사가 1년만에 22.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업계 2위로 뛰어올랐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올해 점유율 1위를 지키긴 했지만, 점유율은 지난해 30.8% 보다 되려 3.8% 떨어졌다.


삼성생명다이렉트는 올해 초 홈페이지를 리뉴얼하는 등 온라인보험 시장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늘리기 시작했다. 상품을 다양화하고 모바일 사이트에서 고객들이 PC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을 동일하게 가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개편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한달 유지하면 100% 이상 환급되는 저축보험, 두 번째 진단받아도 보장해주는 암보험 등 온라인 고객을 위한 특화상품 개발에 주력해왔다”며 “향후에도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상품 및 혜택 중심으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삼성생명다이렉트의 공격적인 행보에 대해 경쟁사들은 기대와 우려가 섞인 반응이다. 시장 규모의 성장 면에는 대형사의 투자가 득이지만, 시장에서의 지위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점에선 실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생명보험 시장도 현재 온라인 손해보험 시장과 마찬가지로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손보 온라인 시장에서 삼성화재가 1위를 독주하고 있는 것처럼, 생보 온라인 시장도 삼성생명의 1위 등극은 시간문제다”고 말했다.


교보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온라인 보험시장의 ‘파이’를 키운다는 점에서 삼성생명과 같은 대형사의 적극적인 투자는 반가운 일이다”며 “하지만 앞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상품 개발과 젊은층 수요 공략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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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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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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