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프랜차이즈 신화’ 백종원의 위기…더본코리아 주총서 반전 카드 낼까?

URL복사

Thursday, March 27, 2025, 19:03:25

28일 상장 후 첫 정기주총 앞둔 더본코리아 긴장감
논란 또 논란..최고가 대비 주가 ‘반토막’ 주주 불만
“전문 경영인 영입 등 체계 갖추고 신뢰 회복해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더본코리아[475560]의 사업 운영 방식을 둘러싸고 각종 논란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첫 정기주주총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성난 주주들을 달래기 위해 현장에 직접 등판할지 이목이 집중됩니다.

 

일각에서는 더본코리아가 전문 경영인 영입 등 시장에 신뢰를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들을 내놓아야 잡음을 줄이고 주가를 부양할 수 있을 거란 전망이 제기됩니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오는 28일 서울 서초구 스페이스쉐어 강남역센터에서 상장 후 첫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백종원 대표는 1993년 원조쌈밥집을 열고 1994년 더본코리아를 설립하며 외식업에 진출했습니다. 현재 25개 프렌차이즈 브랜드를 통해 국내에 3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30년 이상 프렌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면서도 TV, OTT 등에 활발히 출연해 대중적이고 친숙한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더본코리아는 2018년에 한 차례 상장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연기한 뒤 창립 30주년을 맞아 지난해 11월 상장했습니다. ‘한국판 고든 램지’이자 '프랜차이즈의 신화'로 불리는 백종원이기에 기대감은 곧바로 주가에 반영됐습니다. 상장 당일 더본코리아 주가는 장중 공모가(3만4000원) 대비 89% 오른 6만4500원에 거래되며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차디찬 한국 음식료 기업공개(IPO)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라며 침체된 공모주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거란 장밋빛 전망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더본코리아는 상장 이후 회사와 백 대표와 관련된 논란들이 잇따라 터져 나왔습니다. 시작은 ‘빽햄 사태’였습니다. 올해 1월 설 명절을 앞두고 더본코리아가 출시한 빽햄 선물세트 가격이 경쟁사 대비 가격이 비싸지만 돼지고기 함량은 낮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비판을 받았습니다.

 

맥주 '감귤오름' 논란이 뒤를 이었습니다. 감귤오름은 더본코리아의 수제볼카츠 전문점 연돈볼카츠에서 2022년 출시한 맥주로 한 캔(500ml)에 담긴 감귤 착즙액이 0.032%에 불과해 타사 과일맥주 대비 함유량이 적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됐습니다. 이후에도 가스통 옆 조리, 농약 분무기 논란, 농지법 위반 혐의, 원산지 표기 의혹 등 구설수가 이어졌고 더본코리아는 해명과 수습을 반복했습니다. 

 

빽다방의 65cm 거대 영수증은 "소비자와 기싸움을 한다"는 불만을 야기했습니다. 새마을식당이 '직원 블랙리스트'를 운용했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고용노동부가 근로 감독에 나섰습니다. 최근에는 '백종원 만능볶음요리 소스'에 유명 소스 브랜드에 물만 섞어 판다는 의혹이 퍼지자 더본코리아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습니다.

 

 

계속된 논란에 백 대표는 지난 13일과 19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두 차례 게시하며 고개를 숙였지만 주가 하락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더본코리아 주가는 27일 기준 2만880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0.52%(150원) 하락했습니다. 지난 17일에는 장중 2만7800원까지 떨어지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더본코리아 상장 때부터 예견된 CEO 리스크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백종원 대표는 개인이 음식으로 유명해져 회사를 일으키고 여러 프렌차이즈 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입지전적인 인물”이라면서도 “대표 이름 자체가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면 상황이 좋을 때는 광고 효과가 되지만 좋지 않을 때는 그대로 리스크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더본코리아가 가맹점주와 주주, 소비자들로부터 강한 비판에 직면한 가운데 28일 예정된 주주총회에 백 대표가 모습을 드러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백 대표가 직접 참석해 첫 주총 자리를 각종 논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고 향후 경영 전략을 제시하는 창구로 활용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와 관련해 더본코리아 측은 “백종원 대표의 참석 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논란들과는 별개로 회사 성적표는 나쁘지 않습니다. 더본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4642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60억원으로 40.8%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51.5% 늘어난 3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더본코리아 산하 외식 브랜드 25개 중 점포 수가 증가한 브랜드는 8개뿐이며 그마저도 증가한 점포 수의 약 94%가 저가커피 브랜드 빽다방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서 회사의 성장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더본코리아가 지금까지는 백종원 대표 개인의 브랜드와 대중적인 인지도를 활용해 회사를 경영해온 게 가능했을지라도 앞으로는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시장에 신뢰를 심어줘야 리스크 요인을 제거할 수 있을 거란 주장도 나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더본코리아가 현재의 위기를 타파하려면 전문 경영인을 영입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며 "전문 경영인을 통해 적극적이고 일관된 메시지를 내 기업으로서 체계를 갖췄다는 인식을 줘야 주가가 부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논란이 일 때마다 백 대표는 리스크를 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2025.07.01 14:33:3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동양생명·ABL생명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8월 그룹 이사회에서 보험사 인수를 결의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맺은 결실입니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초 우리투자증권 출범을 통한 증권업 진출에 이어 보험업 진출까지 마무리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편입한 동양생명·ABL생명은 긴 업력과 탄탄한 판매채널이 강점으로, 업계 대형급 수준의 고객·자산·이익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며 "여기에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자산 및 수익규모 증대, 비(非)은행 비중확대 등 재무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또 "시장 역시 그룹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층 확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등을 통해 기업가치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며 "실제로 최근 동양생명·ABL생명 신용등급 상향, 우리금융지주·동양생명 주가상승 흐름 등도 이러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생명보험회사 인수단 TFT’(단장 성대규)를 출범시켜 조직·인사·재무·리스크·IT 등 전 부문에 걸쳐 그룹 경영관리체계와 부합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향후 보험사 경영방향, 그룹 시너지전략 등을 수립하며 자회사 편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그룹 임직원의 보험업 역량 제고를 위해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보험산업 ▲벤치마킹 사례 ▲보험업 법규 ▲회계제도 등 업무 전반에 걸친 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험업에 대한 내부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보험 자회사 편입이 단순한 사업확대를 넘어 우리금융의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동양생명·ABL생명 두 보험사를 그룹의 비(非)은행부문 핵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외형성장보다는 자본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고객중심의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방카슈랑스·GA·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판매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보험심사와 지급절차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등 비(非)금융 부문과의 연계를 통해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카드·증권·자산운용 등 그룹 자회사와 보험사 간의 유기적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공동상품 출시 ▲WM/CIB 부문 통합 서비스 등 차별화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너지 협업에 신속히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2001년 4월 국내 최초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 이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모든 금융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며 "오늘은 지난해 3월 예보 잔여지분 매입·소각으로 완전민영화를 달성한 데 이어 1등금융그룹 재도약을 위한 여정에 큰 걸음을 내딛은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방카슈랑스, 자산운용, 디지털 혁신,AI 대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주주 모두를 위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도 밝혔습니다.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한 임종룡 회장은 동양생명·ABL생명 임직원들에게 손편지를 보내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닌 두 보험사의 전문성과 경험이 그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제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의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당부하며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두 보험사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전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