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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신화’ 백종원의 위기…더본코리아 주총서 반전 카드 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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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7, 2025, 19:03:25

28일 상장 후 첫 정기주총 앞둔 더본코리아 긴장감
논란 또 논란..최고가 대비 주가 ‘반토막’ 주주 불만
“전문 경영인 영입 등 체계 갖추고 신뢰 회복해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더본코리아[475560]의 사업 운영 방식을 둘러싸고 각종 논란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첫 정기주주총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성난 주주들을 달래기 위해 현장에 직접 등판할지 이목이 집중됩니다.

 

일각에서는 더본코리아가 전문 경영인 영입 등 시장에 신뢰를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들을 내놓아야 잡음을 줄이고 주가를 부양할 수 있을 거란 전망이 제기됩니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오는 28일 서울 서초구 스페이스쉐어 강남역센터에서 상장 후 첫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백종원 대표는 1993년 원조쌈밥집을 열고 1994년 더본코리아를 설립하며 외식업에 진출했습니다. 현재 25개 프렌차이즈 브랜드를 통해 국내에 3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30년 이상 프렌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면서도 TV, OTT 등에 활발히 출연해 대중적이고 친숙한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더본코리아는 2018년에 한 차례 상장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연기한 뒤 창립 30주년을 맞아 지난해 11월 상장했습니다. ‘한국판 고든 램지’이자 '프랜차이즈의 신화'로 불리는 백종원이기에 기대감은 곧바로 주가에 반영됐습니다. 상장 당일 더본코리아 주가는 장중 공모가(3만4000원) 대비 89% 오른 6만4500원에 거래되며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차디찬 한국 음식료 기업공개(IPO)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라며 침체된 공모주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거란 장밋빛 전망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더본코리아는 상장 이후 회사와 백 대표와 관련된 논란들이 잇따라 터져 나왔습니다. 시작은 ‘빽햄 사태’였습니다. 올해 1월 설 명절을 앞두고 더본코리아가 출시한 빽햄 선물세트 가격이 경쟁사 대비 가격이 비싸지만 돼지고기 함량은 낮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비판을 받았습니다.

 

맥주 '감귤오름' 논란이 뒤를 이었습니다. 감귤오름은 더본코리아의 수제볼카츠 전문점 연돈볼카츠에서 2022년 출시한 맥주로 한 캔(500ml)에 담긴 감귤 착즙액이 0.032%에 불과해 타사 과일맥주 대비 함유량이 적다는 점이 문제로 제기됐습니다. 이후에도 가스통 옆 조리, 농약 분무기 논란, 농지법 위반 혐의, 원산지 표기 의혹 등 구설수가 이어졌고 더본코리아는 해명과 수습을 반복했습니다. 

 

빽다방의 65cm 거대 영수증은 "소비자와 기싸움을 한다"는 불만을 야기했습니다. 새마을식당이 '직원 블랙리스트'를 운용했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고용노동부가 근로 감독에 나섰습니다. 최근에는 '백종원 만능볶음요리 소스'에 유명 소스 브랜드에 물만 섞어 판다는 의혹이 퍼지자 더본코리아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했습니다.

 

 

계속된 논란에 백 대표는 지난 13일과 19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두 차례 게시하며 고개를 숙였지만 주가 하락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더본코리아 주가는 27일 기준 2만880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0.52%(150원) 하락했습니다. 지난 17일에는 장중 2만7800원까지 떨어지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더본코리아 상장 때부터 예견된 CEO 리스크가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백종원 대표는 개인이 음식으로 유명해져 회사를 일으키고 여러 프렌차이즈 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입지전적인 인물”이라면서도 “대표 이름 자체가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면 상황이 좋을 때는 광고 효과가 되지만 좋지 않을 때는 그대로 리스크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더본코리아가 가맹점주와 주주, 소비자들로부터 강한 비판에 직면한 가운데 28일 예정된 주주총회에 백 대표가 모습을 드러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백 대표가 직접 참석해 첫 주총 자리를 각종 논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고 향후 경영 전략을 제시하는 창구로 활용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와 관련해 더본코리아 측은 “백종원 대표의 참석 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논란들과는 별개로 회사 성적표는 나쁘지 않습니다. 더본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4642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60억원으로 40.8%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51.5% 늘어난 3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더본코리아 산하 외식 브랜드 25개 중 점포 수가 증가한 브랜드는 8개뿐이며 그마저도 증가한 점포 수의 약 94%가 저가커피 브랜드 빽다방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서 회사의 성장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더본코리아가 지금까지는 백종원 대표 개인의 브랜드와 대중적인 인지도를 활용해 회사를 경영해온 게 가능했을지라도 앞으로는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시장에 신뢰를 심어줘야 리스크 요인을 제거할 수 있을 거란 주장도 나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더본코리아가 현재의 위기를 타파하려면 전문 경영인을 영입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며 "전문 경영인을 통해 적극적이고 일관된 메시지를 내 기업으로서 체계를 갖췄다는 인식을 줘야 주가가 부양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논란이 일 때마다 백 대표는 리스크를 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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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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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바람 ‘살랑’…대형마트, 쇼핑 축제로 ‘춘심’ 잡는다

봄바람 ‘살랑’…대형마트, 쇼핑 축제로 ‘춘심’ 잡는다

2025.03.30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형마트가 나들이객이 증가하는 봄을 맞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다양한 쇼핑 행사를 펼칩니다. 인기 먹거리 최대 반값 할인에 더해 화장품, 패션, 가전 등 비식품 카테고리도 확장해 선택권을 넓혔습니다. 게임, 팝업 등과 연계한 현장 이벤트로 쇼핑에 재미 요소를 부각시키며 봄철 '춘심' 잡기에 돌입합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오는 4월 4일부터 13일까지 봄 쇼핑 축제 ‘랜더스 쇼핑페스타’를 전개니다. ‘랜더스 쇼핑페스타’는 신세계그룹의 상반기 최대 축제 ‘랜더스 데이’를 강화한 버전으로 올해로 5회차를 맞았습니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지마켓 등 온·오프라인 주요 계열사가 총 출동합니다. 올해 행사의 핵심 콘텐츠는 ‘나이트 세일’로 저녁 시간대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마련했습니다. 이마트와 이마트24는 4월 4일부터 6일까지 저녁 7시 이후 이마트 매장에서 15만원 이상 구매 시 e머니 1만점을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영업종료 1시간 전부터 종료 때까지(20:30~21:30) 상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면세포인트 5000원을 증정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이마트에브리데이가 ‘에브리 나잇 야시장’을 열어 매일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온라인 할인 쿠폰을 배포합니다. ‘렌쇼페 스타템 TOP100’도 준비했습니다. 이마트가 4월 4~6일 한우 전 품목을 최대 50% 할인 판매합니다. 다채로운 ‘놀거리’도 구성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1층 오픈스테이지에서 인기 게임 '컴투스프로야구'와 협업한 '2025 랜쇼페 베이스볼 필드' 팝업스토어가 운영됩니다. 신세계사이먼이 21일부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선보이고 있는 ‘레고 글로벌 F1 레이싱 프로젝트’도 축제의 즐거움을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필드 하남에서는 ‘랜 Dog’s Spring Festa’가 열립니다. ‘정관장 지니펫’, ‘스텔라앤츄이스’, ‘리카리카’ 등 브랜드 팝업 스토어에서 반려견 간식부터 영양제, 유모차까지 다양한 반려견 용품을 할인 판매합니다. 대규모 클리어런스 세일도 함께 진행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3월 28일부터 4월 6일까지 팩토리 스토어 골프 대전을 개최하며, 이마트는 아이폰과 레고 상품을 최대 3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합니다. 이번 행사는 ‘NC다이노스’와도 협업헤 홈구장에서 랜더스 쇼핑페스타 경품과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이마트 창원점, 마산점에서 3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야구티켓을 증정합니다. 롯데마트는 창립 27주년을 맞아 4월 10일까지 롯데 그로서리 쇼핑 대축제 ‘땡큐절’을 개최합니다. ‘땡큐절’은 롯데 온오프라인 유통 계열사가 총출동하는 통합 행사로 올해는 역대급 행사 규모와 연중 최대 혜택으로 준비했습니다. 이번 땡큐절은 고객의 선택지를 늘리고자 인기 상품군을 선정해 전품목을 대상으로 반값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 ‘롯또 쿠폰’ 행사를 열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7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10%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마트와 슈퍼, 온라인몰 등 3개 채널에서 1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5만1000명을 추첨해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쓸 수 있는 스노우플랜 포인트를 최대 1만점 지급할 예정입니다. 4월 2일까지 진행하는 땡큐절 1주차 행사에서는 인기 신선 식품을 연중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입니다. ‘1등급 한우 전품목’을 행사 카드 결제 시 50% 할인 판매합니다. ‘활 대게’도 반값 행사를 통해 3000원대에 제공합니다. 필수 신선 먹거리로는 ‘행복생생란’은 2판 구매 시 판당 4000원대에, ‘파프리카’는 3개 이상 구매 시 개당 900원대에 팝니다. 40여개 이상의 인기 상품군 전품목 최대 반값 할인 행사도 선보입니다. ▲냉장 밀키트 ▲냉동 밀키트/국/탕 ▲아기치즈 ▲세탁세제 등의 상품군은 2개 이상 구매 시 5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냉동 피자/돈까스 ▲상온 국물요리 ▲카레/짜장 ▲케찹/마요네즈 등의 상품군은 1+1 행사를 진행합니다. 롯데마트의 간편식 PB 요리하다 냉동밥 전품목은 2000원에 할인 판매합니다. 또 ‘땡 잡았다! 하루특가’ 행사를 통해 할인 상품을 선보입니다. 이달 30일은 ‘삼다수 그린’를 올해 처음으로 50% 할인 판매합니다. 롯데마트 PB ‘오늘좋은 1등급 우유 2입 기획’은 최종 혜택가 2900원대에 팝니다. 가성비 균일가 행사 ‘땡전딜’도 운영합니다. ‘오늘좋은 데일리 무세제 클리너’ 등을 900원대에 판매합니다. ‘맥스 폭발방지 CRV 부탄가스’는 4900원대에 제공합니다. 홈플러스는 4월 2일까지 ‘창립 홈플런 성원 보답 고객 감사제’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농·축·수산물 등 신선식품을 비롯해 고객 밥상 물가와 직결된 다양한 필수 먹거리 및 인기 상품을 특별가로 제공합니다. 3월 30일까지 행사 카드 결제 시 하우스에서 키운 국내산 ‘하우스 봄 수박’을 전점 3만통 한정으로 5000원 할인합니다. 국내산 ‘산지 그대로 대파’는 반값에 구매 가능합니다. 또 미국산 ‘옥수수 먹고 자란 돼지 삼겹살/목심’은 전점 25톤 한정 900원대에, 국내산 ‘신선한 백색 달걀 30구’는 5900원대에 판매합니다. 다음달 2일까지 ‘농협안심한우 전 품목'은 마이홈플러스 멤버특가로 최대 50% 할인하고, 9대 카드 결제 시 국내산 ‘유명산지 딸기’와 AI로 선별한 ‘12Brix AI선별 성주참외’는 5000원씩 할인합니다. 국산 ‘깐마늘’은 50% 할인가에 내놓고 국내산 ‘새벽수확 양상추’는 1000원 할인합니다. ‘12Brix 블랙라벨 오렌지’는 9900원대에 팝니다. 3월 31일 ‘갈비데이’를 기념해 마이홈플러스 멤버 특가로 할인하는 ‘갈비 유니버스’ 행사도 진행합니다. ‘호주청정우 냉동 LA식 꽃갈비’는 1만원 할인 판매합니다. ‘호주청정우 냉장 찜갈비’는 1만원 할인가에 내놓습니다. ‘한돈 양념돼지 LA갈비’는 4000원 할인한 1만1000원대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갈비 요리에 필수 재료인 국내산 ‘햇 밀양 하우스 감자’는 9대 카드 결제 시 5000원 할인 판매하고 마이홈플러스 멤버 특가로 ‘국내산 표고버섯’은 30% 할인, ‘완도전복 전 품목’은 50% 할인합니다. 김상진 홈플러스 트레이딩마케팅총괄은 "지난 창립 홈플런 행사를 찾아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물가 걱정 없이 즐거운 장보기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실질적인 물가 안정에 기여하기 위한 홈플러스만의 노력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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