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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IoT·Bio·인공지능 기술이 보험 미래 바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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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4, 2017, 09:02:48

김석영 연구위원, ‘제43회 보험 CEO 조찬회’에서 4차 산업혁명 주제 발표
김학수 국장 “의료법·개인정보보호법 고려한 종합적 보험업법 개정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면 인공지능이 새로운 판매채널로 등장해 설계사 조직을 대체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보험사는 헬스케어 서비스 확대하고, 이 과정에서 병원과 협력도 예상되고 있다.

또 IoT (Internet of Thing, 사물인터넷) 기술로 인해 소비자 개별 맞춤형 상품이 등장하는 등 보험산업의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시할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이에 따라 보험 정책·감독자는 변화에 맞는 규제·감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해졌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제43회 보험CEO 및 경영인 조찬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과 보험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서 최근 부임한 김학수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이 ‘2017년 보험정책방향’을 설명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석영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신기술로 IoT(Internet of Thing, 사물인터넷), Bio, 인공지능 기술 등 3가지를 제시했다. 

먼저 IoT의 연결생태계(커넥티드 카, 커넥티드 홈 등)는 보험산업에 새로운 성장모델을 제시한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견해다. 보험사는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해 소비자 특성이 반영된 ‘계약자별 상품(Order Made)’을 판매하게 된다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보험사는 또 IoT를 통해 소비자의 일상생활을 관리하는 생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보험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IoT 기업이 보험산업에 새롭게 진입할 것으로 김 위원은 예상했다.

그는 "Bio 기술의 발전으로 보험사는 보장성보험에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며 "헬스케어 서비스는 IoT 기술과 Bio·의료기술의 결합으로 질병치료에서 예방적 건강관리로 전환돼 보험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건강관리에 대한 보험사와 병원과의 충돌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 연구위원은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병원과 협력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의료·보험 부가서비스를 둘러싸고 의견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설계사 채널의 변화도 예상된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 보험사의 새로운 판매채널하고 설계사를 대체할 것이란 게 김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인공지능 판매채널은 설계사 규모가 줄어드는 문제와 고비용 설계사 수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과정에서 기존 설계사 채널은 재무설계나 건강관리와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능률 판매조직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미래 소비자는 헬스케어 서비스나 건강리스크를 위한 보험상품을 인공지능 채널을 통해 구매하게 될 것이다”며 “보험사는 보험상품을 기반으로 한 건강관리 서비스 전문회사 또는 일상생활 서비스 전문회사 등으로 진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에 이어 발표를 맡은 김학수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은 앞서 언급된 보험산업의 주요 변화에 대해 공급자인 보험사와 감독자 모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보험 정책·감독자는 보험산업에 병원 또는 IoT 기업이 진출했을 때 이에 대한 규제·감독 방안 검토가 필요하다는 저적. 또한 보험산업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의료법, 개인정보 보호법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보험업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국장은 "대표적으로 IoT 연결로 인한 보험계약자의 정보 노출 문제, 보험회사 헬스케어 서비스 강화와 의료법 충돌, 인공지능 판매채널의 모집행위 등에 대한 법률 문제 등이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보험사가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도 조언했다. 먼저 보험사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보험사가)성장 모델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유지하거나, 특정 분야에 집중한 전문보험회사로 전환할 수도 있다는 게 그의 예상. 예를 들어, 건강보험을 바탕으로 하는 헬스케어 서비스 전문보험회사, 변액보험을 바탕으로 한 재무관리 서비스 전문보험회사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국장은 "보험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환경에 맞는 조직의 육성과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판매채널 변화에 따른 상품개발 능력 배양이 요구되며, IoT회사나 병원 등과의 협력 체계 구축도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올해 보험산업 발전 추진방안에 대해서는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보험산업 본연의 역할 수행, 국민생활 지원 강화, 보험산업 자율성 확대 등이다.

보험산업 본연 역할 확대를 위해 일반보험과 단종보험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무분별한 재보험 의존 관행을 개선하고 국제적 수준의 재보험 규제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생활 지원 강화 방안으로는 실손의료보험 개편, 전세금보장보험 개선 등을 제시했다. 보험산업 자율성 확대를 위해 표준약관 작성 주체를 금융당국에서 민간(보험협회)으로 변경하고, 부동산·외환·파생상품 등에 대한 사전적 자산운용 비율·한도 규제를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마지막으로 보험 CEO들에게 당부 사항을 전달했다. 그는 "과거 일본 생명보험사의 파산 원인에는 외부적 요인도 있었지만, CEO의 판단과 행동도 큰 영향을 미쳤다"며 "보험사 경영진의 대응에 따라 현재의 위기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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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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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2025.05.14 09:45:5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FläktGroup, 이하 플랙트)을 인수하고 글로벌 공조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삼성전자[005930]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이 보유한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유로(한화 약 2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절차는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조단위 인수합병(M&A) 성사는 2017년 전장·오디오 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한 이후 8년 만입니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가진 냉난방공조(HVAC) 업체로 고객별 니즈에 맞춘 제품과 설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라인업과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형 데이터센터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 다양한 시설에 고품질·고효율 공조 설비를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글로벌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 성능과 안정성, 신뢰도 있는 서비스 지원 등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확보하며 빠른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설루션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Coolant Distribution Unit)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용량, 냉각효율의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플랙트는 지난해 '데이터센터 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DCS Award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데이터센터 외에도 글로벌 톱 제약사,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 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산업으로 지구온난화, 친환경 에너지 규제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공조사업 중 공항, 쇼핑몰, 공장 등 대형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2024년 610억달러에서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글로벌 공급 경험, 설계와 설루션 제시 역량을 갖춰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로봇·자율주행·XR 등의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톱 티어 공조 업체 플랙트를 전격 인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제어 설루션(b.IoT, 스마트싱스)과 플랙트의 공조 제어 설루션(FläktEdge)을 결합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 유지보수 사업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정과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 중심의 개별공조(덕트리스) 제품으로 공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에는 미국 공조업체 레녹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삼성전자의 기존 판매채널에 레녹스의 판매채널을 더해 북미 공조 시장 공략도 강화한 바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서 로봇(레인보우로보틱스), AI(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메드텍(소니오), 오디오·전장(룬,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 등 미래 성장 산업 관련 기업을 잇따라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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