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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운용, ‘KODEX 미국S&P500’ 순자산 5조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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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5, 2025, 09:08:53

4년 4개월 만에 5조원 넘어…작년 말 대비 43% 성장
KODEX 미국 대표지수 2종 동반 성장…합산 순자산 8조원
“수익률 최고·추적오차율 최저”   

 

인더뉴스 김홍식 기자ㅣ삼성자산운용의 미국 대표지수 ETF(상장지수펀드)인 ‘KODEX 미국S&P500’이 순자산 5조원을 달성했습니다. ‘KODEX 미국나스닥100’의 순자산도 3조원을 육박하며 미국 대표지수 ETF 2종 합산 순자산이 8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S&P500의 순자산이 5조436억원으로 집계돼 전체 국내 상장 ETF 가운데 6위에 올랐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는 2021년 4월 상장 이후 4년 4개월여 만에 5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지난해 12월 3조원을 넘어선 뒤 8개월여 만에 2조원이 늘어났습니다. 순자산 성장률은 작년말 이후 43%, 2023년말 이후에는 640%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날 상장한 KODEX 미국나스닥100의 순자산도 2조9876억원으로 3조원에 육박하며 전체 국내 ETF 중 11위에 올랐습니다. 이 상품의 순자산은 작년 연말 대비 71% 성장했으며, 2023년말보다는 406% 늘어났습니다. 두 ETF의 합산 순자산은 8조312억원으로 1년 전 약 2조8219억원 대비 약 185%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습니.

 

회사 측은 두 ETF의 성장 배경에 대해 “단순히 0.0062%의 낮은 총보수뿐만 아니라, 모든 비용을 반영한 수익률과 운용 역량의 척도인 추적오차율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등 높은 수익률과 낮은 추적오차율로 투자자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준 것이 크게 작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KODEX 미국S&P500은 1년(20.1%), 2년(54.4%), 3년(65.5%) 수익률(NAV)에서, KODEX 미국나스닥100은 1년(24.1%), 2년(62.3%), 3년(89.3%) 수익률에서 각각 동종 ETF 중 가장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TF를 평가할 때 수익률만큼 중요한 지표는 추적오차율입니다. 이는 ETF가 추종하는 지수의 성과를 얼마나 정확하게 따라가는지를 측정하는 수치로, 운용사의 역량과 직결됩니다. 두 ETF 모두 업계 동종 ETF 중 가장 낮은 추적오차율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KODEX 미국S&P500은 애플·엔비디아·유나이티드헬스그룹·비자 등 미국을 대표하는 500개 우량 기업에 투자해 광범위한 섹터 분산 효과를 제공합니다. KODEX 미국나스닥100은 마이크로소프트·애플·엔비디아 등 기술주에 집중 투자해 고성장 모멘텀을 추구합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상무)은 “국내 투자자들에게 S&P500과 나스닥100 지수 투자는 이미 기본이자 메인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며 “미국 대표지수 관련 다양한 라인업이 있는 만큼 투자자들은 상품의 수익률과 추적오차율로 입증된 ETF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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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식 기자 hs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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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美 타임지 선정 '2025 최고의 발명품' 선정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美 타임지 선정 '2025 최고의 발명품' 선정

2025.10.10 11:17:0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는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자율주행 상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플러스AI와 협업해 개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미국 시사주간 타임(Time)지 ‘2025 최고의 발명품(Best Inventions 2025)’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습니다. 타임지는 지난 20여 년간 우리의 삶과 일상, 이동 방식을 변화시키는 혁신적 발명품을 선정해 매년 '최고의 발명품' 리스트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2025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차가 미국의 상용차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인 플러스AI와 협업해 만든 자율주행 수소전기트럭으로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플랫폼에 플러스AI의 레벨4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슈퍼 드라이브(SuperDrive)'를 결합한 차량입니다.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 연료전지 중대형 트럭으로 350kW 고효율 모터와 180kW(90kW x 2기) 연료전지 스택, 72kWh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하는 등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갖췄다. 이번 협업을 통해 탄생한 자율주행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빠른 충전과 긴 주행거리, 무공해라는 수소전기차의 장점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더해 운송 효율성을 높이고, 수소 충전소 및 경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프라 구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대차 글로벌상용&LCV사업본부장 박철연 전무는 "지속가능한 장거리 화물 운송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현대차와 플러스AI의 협업이 자율주행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타임지 '2025 최고의 발명품'에 선정되는 뜻깊은 성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수소 상용차 분야에서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화물 운송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수소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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