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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들은 와라”..롯데아웃렛 이천점, ‘쇼퍼테인먼트’ 새 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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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7, 2017, 14:04:29

국내 최초 아동 전문관 ‘패션&키즈몰’ 오픈..직업체험 테마파크·메디컬 키즈파크 등 입점
젊은 부모 위해 SPA브랜드 입점·이천 지역 첫 유니클로 매장..남성 위한 BMW체험 카페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푸른색과 흰색이 뒤섞여 있는 건물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도자기로 유명한 지역 특성상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청자와 백자를 상징하는 옅은 초록색과 흰색을 이용해 건물을 지었다. 백자동과 청자동 주변에 분홍색의 연산홍과 철쭉이 흐드러지게 피어 화사한 분위기를 더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최근 대대적인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28일 새롭게 탄생한다. 백자동과 청자동 사이에 1만 4200m2(4300평) 규모의 3층 건물 신관을 오픈해 국내 최대 규모의 아동 전문관인 ‘패션&키즈몰’을 운영한다. 유통업계에서 아동 매장을 3개층으로 구성한 것은 업계 최초다.


그동안 어른들 중심으로 쇼핑하고, 쉬고, 먹고, 마시는 장소로 활용됐다면 아동 전문 매장을 통해 온 가족이 쇼핑과 체험,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는 '쇼퍼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형 아웃렛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증축된 ‘패션&키즈몰은 청자동 2층에서 바로 연결돼 있어 이동하는 데 비교적 편리하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지난 2013년 오픈해 당시 기준으로 아시아 프리미엄 아웃렛 중 가장 컸다. 면적이  5만 3,000 m2(1만 6,200평)와 최다 브랜드 개수인 353개가 입점했다. 2017년 3월까지 이천점의 누계 매출은 1조 2000억원, 일 평균 1만 5000명이 방문해 지금까지 누적 방문고객은 2000만명 정도다.

 

기존 면적인 5만 3000m2(1만 6200평)에서 증축 면적인 1만 4200m2(4300평)을 더해 총 6만 7200m2(2만 500평) 의 영업면적으로 확장했다. 이는 6만 7100m2(2만 400평) 규모의 롯데몰 동부산(프리미엄아울렛+쇼핑몰/마트 제외)을 제치고 3년 만에 국내 최대 면적 아웃렛 타이틀을 재탈환한 것이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의 주요 고객은 ‘3040세대‘다. 주로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로 방문한다.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 주변에는 국내 매출 최대 규모인 신세계 여주프리미엄 아웃렛이 위치하고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에서 신세계 여주아웃렛까지 직선거리는 약 20km로 자동차로 20분 가량 소요된다.


이충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 점장은 “아웃렛은 가족 단위 고객이 75%를 차지할만큼 나들이 개념으로 방문한다”면서 “방문 고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아동·유아 부문을 보강했으면 하는 고객이 25%로 가장 높았고, 특히 아동브랜드의 신규 입점이나 패밀리 시설 이용에 대한 주문이 많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건물 증축을 통한 아동 전문관에 투자했다. 우리나라 키즈 산업 규모는 2012년 27조원에서 2016년 39조원대로 성장했으며, 특히 아이들의 체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키즈 테마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패션&키즈몰’ 3층에는 EBS에서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인 ‘리쏘빌(리틀소시움 빌리지)’이 국내 유통 업계 최초로 이천점에 오픈한다. ‘리쏘빌’은 14개의 시설에서 20여개의 직업 체험이 가능한 현실세계의 도시를 축소해 만든 테마 파크로 약 2600m2(780평)규모로 조성됐다.


리쏘빌에서는 소방관, 은행원, 의사, 요리사 등 총 14가지 직업 체험이 가능하다. 실제로 리쏘빌에 방문했을 때 이천 지역의 유치원에서 방문한 영유아 어린이 80여 명이 직업 체험을 하고 있었다. 수의사로 변신해 아픈 동물을 수술하는 체험을 직접 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사뭇 진지해 보이기도 했다.


공사현장에서 집짓기에 나선 아이들은 현장에서 벌어지는 안전에 대한 짧은 교육을 듣고, 직접 벽돌쌓기를 체험하기도 했다. 직업 체험은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 고객이 사용할 수 있다. 입장료는 어린이 자유이용권 이용시 2만 2000원(2시간 제한)이며, 어른 입장료는 4000원이다.


2층에는 놀이와 의료, 스포츠가 결합된 테마파크 ‘닥터밸런스’가 위치한다. 아프리카를 옮겨 놓은 초대형 정글 어드벤처에 아이들이 놀이를 즐기면서 순발력,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등을 테스트할 수 있다.


‘패션&키즈몰’에는 초대형 완구 매장도 들어선다. 우선 3층에는 아웃렛 최초로 완구 전문점 ‘토이저러스’가 약 1700m2(510)평 규모로 입점한다. 특히 토이저러스가 롯데마트 외 유통 시설에 입점하는 것은 이천점이 최초다.


토이저러스에는 터닝메카드 단독세트 및 티라노킹 등의 인기 상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1층에는 레고를 조립하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카페인 ‘브릭카페’도 입점한다.


아이들이 직업 체험관이나 닥터밸런스을 이용한 시간에 엄마와 아빠는 같은 건물에 있는 SPA브랜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2층에 약 1480m2(450평) 규모의 ‘유니클로’가 입점한다. 에잇세컨즈, 탑텐 등 국내외 유명 SPA들을 선보이며, 롭스, ABC마트 등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입점시켰다.


특히 남성 고객을 위한 ‘BMW 모토라드’ 카페 등 가족 친화적인 쇼핑 시설로 가득하다. 아들은 키즈파크, 아빠는 모터사이클 카페 체험, 엄마는 SPA브랜드 쇼핑을 즐길 수 있어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체험할 수 있는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형 아웃렛인 셈이다.


조태학 롯데백화점 아웃렛 본부장은 “이천점은 교외형 아웃렛 중 이천 지역 외부 고객 비율이 90%에 달하는 가족단위 쇼핑 고객이 많다“며 “이번 증축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아동 전문관을 새롭게 오픈해 더 많은 고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천 지역의 경제 활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은 ‘패션&키즈몰’ 오픈 기념 및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아동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연다. 우선 5월 1일에는 뮤지컬 ‘요괴워치’ 공연을 선보이고, 3일에는 토이저러스와 연계한 ‘베이블레이드’ 배틀 대회를, 5일 어린이날에는 레고 조립 대회 등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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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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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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