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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들은 와라”..롯데아웃렛 이천점, ‘쇼퍼테인먼트’ 새 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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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7, 2017, 14:04:29

국내 최초 아동 전문관 ‘패션&키즈몰’ 오픈..직업체험 테마파크·메디컬 키즈파크 등 입점
젊은 부모 위해 SPA브랜드 입점·이천 지역 첫 유니클로 매장..남성 위한 BMW체험 카페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푸른색과 흰색이 뒤섞여 있는 건물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도자기로 유명한 지역 특성상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청자와 백자를 상징하는 옅은 초록색과 흰색을 이용해 건물을 지었다. 백자동과 청자동 주변에 분홍색의 연산홍과 철쭉이 흐드러지게 피어 화사한 분위기를 더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최근 대대적인 리뉴얼 공사를 마치고, 28일 새롭게 탄생한다. 백자동과 청자동 사이에 1만 4200m2(4300평) 규모의 3층 건물 신관을 오픈해 국내 최대 규모의 아동 전문관인 ‘패션&키즈몰’을 운영한다. 유통업계에서 아동 매장을 3개층으로 구성한 것은 업계 최초다.


그동안 어른들 중심으로 쇼핑하고, 쉬고, 먹고, 마시는 장소로 활용됐다면 아동 전문 매장을 통해 온 가족이 쇼핑과 체험,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는 '쇼퍼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형 아웃렛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증축된 ‘패션&키즈몰은 청자동 2층에서 바로 연결돼 있어 이동하는 데 비교적 편리하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지난 2013년 오픈해 당시 기준으로 아시아 프리미엄 아웃렛 중 가장 컸다. 면적이  5만 3,000 m2(1만 6,200평)와 최다 브랜드 개수인 353개가 입점했다. 2017년 3월까지 이천점의 누계 매출은 1조 2000억원, 일 평균 1만 5000명이 방문해 지금까지 누적 방문고객은 2000만명 정도다.

 

기존 면적인 5만 3000m2(1만 6200평)에서 증축 면적인 1만 4200m2(4300평)을 더해 총 6만 7200m2(2만 500평) 의 영업면적으로 확장했다. 이는 6만 7100m2(2만 400평) 규모의 롯데몰 동부산(프리미엄아울렛+쇼핑몰/마트 제외)을 제치고 3년 만에 국내 최대 면적 아웃렛 타이틀을 재탈환한 것이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의 주요 고객은 ‘3040세대‘다. 주로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로 방문한다.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 주변에는 국내 매출 최대 규모인 신세계 여주프리미엄 아웃렛이 위치하고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에서 신세계 여주아웃렛까지 직선거리는 약 20km로 자동차로 20분 가량 소요된다.


이충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 점장은 “아웃렛은 가족 단위 고객이 75%를 차지할만큼 나들이 개념으로 방문한다”면서 “방문 고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아동·유아 부문을 보강했으면 하는 고객이 25%로 가장 높았고, 특히 아동브랜드의 신규 입점이나 패밀리 시설 이용에 대한 주문이 많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이천점은 건물 증축을 통한 아동 전문관에 투자했다. 우리나라 키즈 산업 규모는 2012년 27조원에서 2016년 39조원대로 성장했으며, 특히 아이들의 체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키즈 테마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패션&키즈몰’ 3층에는 EBS에서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인 ‘리쏘빌(리틀소시움 빌리지)’이 국내 유통 업계 최초로 이천점에 오픈한다. ‘리쏘빌’은 14개의 시설에서 20여개의 직업 체험이 가능한 현실세계의 도시를 축소해 만든 테마 파크로 약 2600m2(780평)규모로 조성됐다.


리쏘빌에서는 소방관, 은행원, 의사, 요리사 등 총 14가지 직업 체험이 가능하다. 실제로 리쏘빌에 방문했을 때 이천 지역의 유치원에서 방문한 영유아 어린이 80여 명이 직업 체험을 하고 있었다. 수의사로 변신해 아픈 동물을 수술하는 체험을 직접 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사뭇 진지해 보이기도 했다.


공사현장에서 집짓기에 나선 아이들은 현장에서 벌어지는 안전에 대한 짧은 교육을 듣고, 직접 벽돌쌓기를 체험하기도 했다. 직업 체험은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 고객이 사용할 수 있다. 입장료는 어린이 자유이용권 이용시 2만 2000원(2시간 제한)이며, 어른 입장료는 4000원이다.


2층에는 놀이와 의료, 스포츠가 결합된 테마파크 ‘닥터밸런스’가 위치한다. 아프리카를 옮겨 놓은 초대형 정글 어드벤처에 아이들이 놀이를 즐기면서 순발력,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등을 테스트할 수 있다.


‘패션&키즈몰’에는 초대형 완구 매장도 들어선다. 우선 3층에는 아웃렛 최초로 완구 전문점 ‘토이저러스’가 약 1700m2(510)평 규모로 입점한다. 특히 토이저러스가 롯데마트 외 유통 시설에 입점하는 것은 이천점이 최초다.


토이저러스에는 터닝메카드 단독세트 및 티라노킹 등의 인기 상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1층에는 레고를 조립하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카페인 ‘브릭카페’도 입점한다.


아이들이 직업 체험관이나 닥터밸런스을 이용한 시간에 엄마와 아빠는 같은 건물에 있는 SPA브랜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2층에 약 1480m2(450평) 규모의 ‘유니클로’가 입점한다. 에잇세컨즈, 탑텐 등 국내외 유명 SPA들을 선보이며, 롭스, ABC마트 등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입점시켰다.


특히 남성 고객을 위한 ‘BMW 모토라드’ 카페 등 가족 친화적인 쇼핑 시설로 가득하다. 아들은 키즈파크, 아빠는 모터사이클 카페 체험, 엄마는 SPA브랜드 쇼핑을 즐길 수 있어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체험할 수 있는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형 아웃렛인 셈이다.


조태학 롯데백화점 아웃렛 본부장은 “이천점은 교외형 아웃렛 중 이천 지역 외부 고객 비율이 90%에 달하는 가족단위 쇼핑 고객이 많다“며 “이번 증축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아동 전문관을 새롭게 오픈해 더 많은 고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천 지역의 경제 활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은 ‘패션&키즈몰’ 오픈 기념 및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아동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연다. 우선 5월 1일에는 뮤지컬 ‘요괴워치’ 공연을 선보이고, 3일에는 토이저러스와 연계한 ‘베이블레이드’ 배틀 대회를, 5일 어린이날에는 레고 조립 대회 등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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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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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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