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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노하우 집결된 ‘스타벅스 더종로점’ 둘러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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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0, 2017, 06:12:00

커피포워드·인스파이어드 매장 콘셉트 합쳐..고객 체험·맞춤형 서비스 초점
매장 가운데 초대형 그랜드 바 설치..리저브 커피·티바나로 마니아층 공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국을 제외하고 전세계 5개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티바나를 만날 수 있습니다. 향을 먼저 느끼고, 맛을 보시면 더욱 풍부하게 티바나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국내 스타벅스 평균 매장보다 최대 4배 이상 큰 초대형 스타벅스가 등장했다. 서울 종로구 종로 51 종로타워에 위치한 총 332평(1층 52평, 2층 280평)의 면적을 갖춘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국내 스타벅스 매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국내에 진출한 지 18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담은 스타벅스 더종로점이 20일 정식 오픈한다. 이번 매장은 스타벅스의 특화 매장인 커피포워드 매장과 티바나 인스파이어드 매장 콘셉트를 한 자리에 선보인다.


더종로점에 들어서면 스타벅스 리저브와 티바나를 제조하는 '그랜드 바 zone'을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 리저브 커피와 티바나를 바리스타에 주문하면 바로 만들어 주는데, 커피와 차가 완성되는 동안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음료를 제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랜드 바는 25m로 국내 스타벅스에서 가장 길다.



바리스타 추천으로 '티바나 블루베리 블리스'를 주문했다. 주문을 하자 끓여서 마시는 방식인 사이폰(SIPHON)과 거름망에 내려서 마시는 체멕스(CHEMEX)중 선택하면 되는데 사이폰 방식은 맛을 진하게, 체멕스의 경우 향을 더 진하게 즐길 수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사이폰을 통한 티바나 음료 제공은 오로지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만 운영된다”며 “사이폰은 압력차를 이용해 음료를 제조하는 기구로 각 원재료의 풍미를 완벽하게 추출하는 신비로운 과정을 고객이 흥미진진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블루베리와 허브향을 즐기기 위해 체멕스 방식으로 주문했다. 바리스타는 본격적으로 차를 내리기 전에 향을 먼저 즐기도록 추천했다. 모래시계(5분)을 이용해 천천히 차가 우러나기를 기다리는 동안 바리스타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정성스럽게 내려진 차를 받으니, 맛과 향이 더 진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음료의 경우 리저브와 티바나 특화 음료 4종을 포함해 총 100여종의 음료가 판매된다. 평균 매장에서 판매되는 음료 수보다 30% 이상 많은 수치다. 다만, 시음한 '티바나 블루베리 블리스' 톨(Tall)사이즈 가격은 체멕스 6000원, 사이폰 7000원으로 다른 음료에 비해 약간 높은 편이다.


초대형 매장이기 때문에 더종로점에서 동시간대 일하는 바리스타는 총 20명 안팎이다. 이 매장에서 일하는 바리스타들은 다른 매장에서 일한 경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지원했다. 이들 모두 스타벅스 리저브와 티바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총 2주 간의 교육을 받고, 시험을 거쳐 선발됐다.
 

피 애호가라면 더종로점에서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를 체험해볼만하다. 스타벅스 리저브는 한정된 양 때문에 일부 매장에서만 보이고 있는데, 더종로점에서는 여러가지 리저브 원두를 비교해 맛볼 수 있다. 
 

커뮤니티룸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리저브 오리진 플라이트(Origin Flight)와 리저브 브루 컴페리즌(Brew Comparison)이라는 두 가지 체험 메뉴를 새롭게 선보인다. 고객이 체험할 수 있는 독립된 공간으로, 최소 4명에서 12명이 예약할 수 있다. 커피와 티에 대한 문화를 소개받고 3시간 동안 전용 공간으로 즐길 수 있다.
 
‘리저브 오리진 플라이트’의 경우 고객이 직접 선택한 3가지 리저브 원두를 1종의 추출장비를 통해 8온즈 사이즈로 3잔을 제공받을 수 있다. 같은 조건에서 추출된 각 리저브 커피에 대한 맛을 바로 비교해 보면서 원두의 산지별 풍미와 차이를 경험할 수 있는 것.
 
‘리저브 브루 컴페리즌’은 고객이 선택한 1종의 리저브 원두를 3종의 추출 장비를 통해 내려 받은 후 맛을 바로 비교해 볼 수 있는 메뉴다. 추출 장비별 비교를 통해 고객의 입맛에 최적화된 리저브의 맛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는 스타벅스 커피찌꺼기 퇴비를 활용해 길러진 우리 농산물들을 원재료로 하는 7종의 라이스 푸드들이 선보인다. 특히 콩&고구마 라이스칩과 백년초 라이스 볼 등의 경우에는 단호박색과 자색의 한복 천을 활용한 전통적인 형태의 포장과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종로라는 입지적 배경을 고려해 조선시대 종로에 자리잡고 있던 시장인 육의전(명주·종이·어물·모시·비단·무명)을 모티브로 6가지 공간 구성을 도출해 내고 각각 다른 테마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고객별 취향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각기 다른 6가지 공간에서 머물며 보다 쾌적하고 다양한 스타벅스를 경험할 수 있다.


박진서 더종로점 점장은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그동안 선보인 프리미엄급 매장들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단 하나의 장소”라며 “고객들이 더 많이 찾고, 만족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매장으로 키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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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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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2025.09.19 10:49: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호텔신라가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증권사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내년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했습니다.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자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지만 해결하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영업정지일은 6개월 뒤인 2026년 3월17일, 영업정지 규모는 2024년 매출기준 4293억원으로 호텔신라 전체매출의 10.9%, 영업중단에 따른 위약금은 1900억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패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DF3 권역은 일단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19일 호텔신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만4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올해 호텔신라 TR(면세점사업)부문 영업적자가 283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인천공항점 적자는 700억원 수준이었다"며 "DF1 권역 영업중단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2026년 2분기부터 반영되며, 연간 기준으로는 400억원 이상의 영업손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또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성장효과를 반영할 경우 내년 TR부문 실적은 올해 대비 600억원 이상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연구원은 다만 19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업중단 해약금은 인식 시점이나 방법이 확정되지 않아 손익 전망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면세 적자 축소는 호텔부문 재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그동안 공항면세점 적자에 따른 실적 변동성으로 호텔부문의 안정적 이익 기여도는 기업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는데 DF1 영업 중단 이후 면세부문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호텔부문은 투자자 관심 확대와 함께 재평가 여지가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공항점 임대료는 인천공항 전체 출국객수에 여객 1인당 임대료를 곱해서 산정되는 방식인데, 출국객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지 못함에 따라 영업손실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상황"이라며 "특히 향수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DF1권역이 객단가가 낮아 DF3권역 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또 "내년 3월 영업 종료가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면세점 수익성 회복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켜봐야할 변수는 위약금인데, 위약금 부담은 존재하지만 공항면세점 잔여 계약기간이 7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 결정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는 홍콩과 싱가포르 공항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 영업 중단으로 인한 화장품/향수의 바잉파워 하락은 없을 걸로 전망된다"며 "일회성 위약금은 아쉬우나 연간 영업이익 개선 수준을 봤을 때 인천공항 DF1 권역의 영업중단은 실적개선 측면에서 호텔신라한테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임차료 할인없이 인천공항에서 영업이익 손익분기점 수준을 달성하려면 면세점 이용객 객단가가 30~40% 이상 높아져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2~3년안에 그 수준으로 객단가가 높아지는건 쉽지않아보여 호텔신라의 인천공항 영업중단 의사결정이 긍정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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