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NH투자증권은 1일 CJ ENM에 대해 비용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목표주가를 7만 7000원에서 9만 70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NH투자증권은 CJ ENM의 4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한 1조 2000억원을 기록할 것이고, 영업이익은 463% 증가한 37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인건비 효율화 효과가 지속되는 가운데, 음악 부문의 호실적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화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자회사 적자폭도 상반기 대비 절반 수준인 380억원대에 그칠 것”이라며 “티빙과 피프스 시즌의 턴어라운드 가능성도 커졌다”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티빙이 구독료 인상 및 제작 효율성 강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피프스 시즌의 경우 할리우드 파업 종료가 트리거로, 빌리프랩 매각을 시작으로 자산유동화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12월 구독료 인상과 동시에 이용자 유입 기여도가 높은 인기 시리즈 ‘환승연애’ 신규 시즌이 방영될 예정”이라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웨이브와의 합병 가능성도 유효하지만 양사의 협업 의지에 주목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KT[030200]는 장기간 이어졌던 경영권 공백 해결과 디지털 전문성 강화를 골자로 한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30일 발표했습니다. 김영섭 대표 취임 후 첫번째 인사입니다. KT는 이번 인사 및 조직개편을 통해 조직·인사를 합리적으로 쇄신해 기업의 준법경영을 강화하며 대내외 신뢰회복과 함께 장기적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논란이 됐던 사법 리스크를 해소하고 기업이미지 개선에 나선다는 의미입니다. 객관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해 법무, 윤리(감사), 경영지원 부서장을 외부 전문가로 영입하고 그룹사의 경영·사업리스크에 대한 관리 및 조정 기능 강화에 나섭니다. 신임 경영지원부문장으로는 신문방송학 교수 경력을 갖춘 대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임현규 부사장을 영입했고, 법무실장에는 검사 출신 변호사(법무법인 대륙아주) 이용복 부사장을 기용했습니다. 고객 지향적인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상무보 이상 임원을 20% 축소합니다. 상무 이상의 임원은 98명에서 80명으로, 상무보는 기존 312명에서 264명으로 규모를 대폭 줄였습니다. 역할이 중복되는 그룹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을 해체하고, 본사 스태프 조직인 CSO(최고전략책임자), CFO(최고재무책임자), CHO(최고인사책임자) 등을 CEO 직속으로 편제하고 경영지원 기능을 더욱 체계적으로 조직화한다는 계획입니다. KT는 그룹사의 핵심 보직이 KT 임원들의 퇴임 수순으로 활용됐던 기존의 관행을 폐지하고 전문성과 역량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인사를 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KT는 AI 등 전문성 기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IT와 R&D를 통합한 '기술혁신부문'을 신설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단계에서 서비스 구현까지 기술개발 전 과정의 혁신을 위해 기존의 IT부문과 융합기술원(R&D)을 통합해 '기술혁신부문'을 신설합니다. 기술혁신부문 산하에 'KT컨설팅그룹'을 신설해 고품질 과업수행을 담보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존 AI2XLab과 외에도 AI 테크 랩을 추가로 신설해 AI분야 핵심 기술 경쟁력을 키워간다는 방침입니다. KT는 사업경쟁력과 경영관리를 고도화하기 위해 외부에서 전문가 영입도 진행했습니다. 신설한 기술혁신부문장(CTO)으로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현대카드 커머셜을 거친 오승필 부사장을 영입했습니다. KT컨설팅그룹장에는 삼성SDS,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을 거친 정우진 전무를 영입했습니다. 정 전무는 KT그룹 내 클라우드, AI, IT분야의 기술 컨설팅 조직을 이끌 예정입니다. KT는 디지털 혁신과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외부에서 추가로 영입한다는 계획입니다. 내부에서는 커스터머 부문장에 직무대리였던 이현석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B2C 마케팅총괄 역할을 맡깁니다. 네트워크 전문가인 대구경북광역본부장 안창용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엔터프라이즈 부문장으로 보임됐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번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는 KT가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도약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고객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KT 그룹 임직원과 함께 총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30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2월부터 기준금리 7연속 동결을 결정하면서 3.50% 기준금리는 이날까지 10개월째 유지되고 있습니다. 한은은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당초 예상보다 높아졌지만 기조적인 둔화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가계부채 증가추이와 대외여건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현재 긴축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이날 한은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4%로 유지하면서 내년 성장률은 2.2%에서 2.1%로 0.1%포인트(p) 낮춰 잡았습니다. 한은은 "금년 성장률은 지난 8월 전망치에 부합하는 1.4%로 예상되고 내년은 2.1%로 높아지겠으나 국내외 통화긴축 기조 장기화와 더딘 소비회복세 영향으로 지난 전망치(2.2%)를 소폭 하회할 것"이라며 "향후 성장경로에는 국내외 통화긴축 기조 장기화 파급영향,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 등 관련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4%에서 2.6%로 0.2%p 높였습니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점차 낮아져 내년 상반기중 3% 내외를 나타내겠고 연간으로는 금년 3.6%, 내년 2.6%로 전망된다"면서 "향후 물가경로는 국제유가 및 환율 움직임, 국내외 경기흐름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은은 "국내경제는 성장세가 개선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물가경로가 당초 전망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으로 수렴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장기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 둔화흐름, 금융안정 측면 리스크와 성장의 하방위험, 가계부채 증가추이, 주요국 통화정책 운용 및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 가을 백화점 3사가 받은 성적표는 부진했습니다. 승승장구하는 쿠팡의 상승세와 맞물리며 원조 ‘유통 공룡’들은 체면을 구겼습니다. 갈팡질팡하던 사업 방향은 최근 오프라인 쪽으로 축이 옮겨지는 모양새입니다. 내년 백화점은 리뉴얼을 통해 ‘본업’인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는 올 3분기 일제히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영업이익이 7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8% 감소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의 영업이익은 928억원, 798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15.1%, 17.4% 줄었습니다. 더운 날씨가 9월까지 이어지면서 가을·겨울 패션 카테고리 판매가 저조했다는 게 롯데백화점 측 설명입니다. 신세계백화점은 물가 상승과 연동된 관리비와 판촉비가 증가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고 본점·더현대 대구 등 일부 점포 리뉴얼에 따른 감가상각비 발생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로나19 특수 종료에 따른 타격이 컸습니다. 코로나가 극심하던 시기 시·공간 제약으로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 대부분이 고전했으나 백화점만은 호황을 누렸습니다. 명품 중심 패션 상품군 호조와 스포츠, 화장품 등 고마진 상품 인기에 힘입어 나홀로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지난해 롯데백화점 영업이익은 1089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0억원가량 늘면서 흑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와 현대는 각각 전년보다 51%, 65% 증가한 1084억원, 96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엔데믹을 맞은 올해 보복소비 효과가 떨어지면서 백화점을 방문하는 소비자가 줄었습니다. 반면 쿠팡의 성장세는 파죽지세입니다. 지난해 가을부터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올 3분기 쿠팡의 영업이익은 1146억원(분기 평균 환율 1310.39달러 기준)으로 1년 전보다 11% 늘었습니다. 매출은 8조1028억원으로 18.5%(원화 기준) 증가했습니다. 5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 중입니다. 역대급 매출과 최대 적자를 동시에 경신하던 쿠팡은 지난해 3분기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 7조원 돌파에 이어 올 3분기에는 8조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올해 1분기 1362억원, 2분기 1940억원, 3분기 1146억원 흑자를 낸 만큼 사상 첫 연간 흑자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쿠팡의 활성고객(분기에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는 처음으로 2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사업을 총괄하는 프로덕트 커머스 매출은 21% 신장했습니다. 쿠팡 와우 맴버십 고객은 꾸준히 늘고 있고 대만에는 두 번째 대형 풀필먼트센터를 열었습니다. 쿠팡의 고속 성장에 백화점의 속앓이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백화점 입지는 반등의 기회조차 만들기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따르면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쿠팡 24.5%, 네이버 23.3%, 신세계(지마켓·쓱닷컴·옥션) 11.5%, 롯데온 4.9% 등입니다. 백화점들이 온라인 사업에 손을 놓고 있었던 건 아닙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지난해 신년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승자가 되자”며 디지털 피보팅을 강조했습니다. 올해 역시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신세계 유니버스 확장을 자신했으나 야심 차게 내놓은 멤버십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부진한 실적이 계속되자 신세계는 계열사 대표 40%를 교체하는 강수를 뒀습니다. 한채양 신임 이마트 대표는 신규 출점 재개 계획을 밝혔고, 8년 만에 개편한 경영전략실 수장에는 스타필드를 이끌어 온 임영록 대표가 임명됐습니다. 향후 사업의 오프라인 비중 확대를 예상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백화점업계는 4분기와 내년 오프라인 경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춥니다. 롯데백화점은 4분기 이후 인천점, 수원점 등 점포 리뉴얼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핵심 점포 경쟁력 강화와 함께 9월 오픈한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등 해외 복합쇼핑몰 사업 활성화를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립니다. 신세계백화점은 3분기 강남점 영패션 전문관 뉴스트리트를 리뉴얼 오픈했고 경기점은 아동·골프·영화관을 재단장했습니다.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에도 업계 최초로 참여했습니다. 아트와 공간을 결합한 마케팅을 통해 MZ세대 모객을 본격화할 방침입니다. 온·오프라인 시너지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합니다. 연말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 ‘신백선물관’을 강화하고 백화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향상시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7월 본점 식품관 리뉴얼에 이어 이달 10개월 간의 공사를 마치고 리빙관을 오픈하며 연말 손님맞이에 나섰습니다. 하이앤드 리빙관 콘셉트로 모로소, 비앤티 이탈리아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 중심 입점을 통해 입소문을 노립니다. 백화점 얼굴격인 명품도 강화합니다. 오는 12월 루이비통(더현대서울), 디올(판교점), 부쉐론(더현대대구) 등 주요 명품 브랜드의 신규 입점이 예정돼 있습니다. 국내 첫 디즈니 공식 매장 ‘디즈니스토어’ 점포도 확대합니다. 7월 판교점(1호점)을 시작으로 더현대서울 등에 4개 매장을 열었습니다. 이해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백화점은 상반기부터 이어진 수도광열비, 인건비, 감가상각비 약 150억원 등 고정비 영향이 지속됐다"며 "다만 4분기 PPA(인수가격배분) 상각비 및 대전 아울렛 영업 중단 기저효과, 신규 명품 브랜드 오픈이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주택 종합부동산세(이하 종부세) 과세 대상자는 2018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총 과세 액수는 2020년 수준으로 확정됐습니다. 수요자들의 세부담에 따른 정부의 부동산 세제 정상화 추진에 힘입어 과세인원과 규모 모두 크게 축소 및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23년 주택분·토지분 총 종부세 고지 인원은 약 49만9000명, 고지 세액은 4조7000억원입니다. 주택분 종부세 만을 놓고 볼 경우 인원은 41만2316명, 세액은 1조4861억원입니다. 전년 대비 주택분 종부세 과세인원의 경우 119만5430명에서 약 3분의 1 가량이 줄은 수치임과 동시에 지난 2018년 과세인원인 39만3243명보다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5년간 주택분 종부세 과세인원은 39만3243명→51만7120명→66만5444명→93만1484명→119만5430명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온 바 있습니다. 주택분 종부세 세액도 지난 2020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환원됐습니다. 지난해 세액이었던 3조2970억원과 비교할 경우 절반 이상이 줄었습니다. 기재부 측은 "공시가격 하락, 기본공제금액 인상, 세율 인하 등 부동산 세제 정상화에 힘입어 주택분 종부세 과세인원 축소 및 세액 감소로 이어지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기본공제금액을 6억원에서 9억원으로, 1세대 1주택자의 경우 11억원에서 12억원으로 인상했으며 세율범위도 0.6~6.0%에서 0.5~5.0%으로 낮춘 바 있습니다. 전체 과세규모가 크게 감소함에 따라 1가구 1주택자는 물론 2가구 이상 다주택자의 과세규모 또한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1가구 1주택자의 경우 주택분 종부세 과세인원은 11만1000명, 세액 905억원입니다. 전년과 대비할 경우 과세 인원은 53%, 세액은 65% 줄은 수치입니다. 다주택자 과세인원은 24만2000명, 세액 4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73%, 84% 감소했습니다. 기재부 측은 "다주택자의 경우 징벌적으로 적용된 중과세율 등이 부동산 세제 정상화로 개선된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기본공제금액 인상 폭이 3억원으로 1가구 1주택자(1억원)보다 크고 지방 저가주택 1채를 보유할 시 중과세율 배제, 3주택자 이상 또한 과표 12억원까지는 일반세율을 적용하며 세부담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기재부는 분석했습니다. 법인의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과세인원은 6만명으로 지난해 5만6000명 대비 4000명 늘었습니다. 세액은 1조원으로 지난해 7000억원 대비 3000억원 증가했습니다. 1인당 평균세액은 360만4000원으로 지난해 275만8000원 대비 84만6000원이 증가했습니다. 과세인원이 세액규모보다 크게 감소한 것과 더불어 기본공제금액 인상으로 소액의 종부세를 납부하는 사람들이 과세대상에서 제외된 것이 반영되며 평균세액이 늘었습니다. 아울러, 광역시도별로 과세 증감율을 살펴볼 경우 전 지역에서 과세인원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소폭이 가장 큰 지역은 세종으로 부과인원의 경우 전년 1만889명에서 82.6%가 줄은 1895명, 세액은 234억원에서 77.3% 감소한 53억원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은 전년 57만5081명, 1조6684억원 에서 각각 58.4%, 66.4% 줄은 23만9325명, 560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29일 제21차 정례회의를 열고 7개 금융회사의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위반에 대한 조처를 최종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세부적으로 신한투자증권, KB증권, 대신증권, NH투자증권, 중소기업은행,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등 7개사에 대해 지배구조법상 내부통제기준 마련의무위반으로 임직원 제재, 과태료 부과 등 조처를 의결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KB증권은 펀드 판매뿐 아니라 라임 관련 펀드에 총수익스와프(TRS·Total Return Swap) 거래를 통해 레버리지 자금을 제공하는 등 펀드 핵심 투자구조를 형성하고 거래를 확대시키는 과정에 관여했습니다. 그럼에도 이를 실효성 있게 통제할 내부통제기준을 마련하지 않은 만큼 임원에 대해 중한 제재조처가 필요하다고 금융당국은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KB증권 박정림 대표에 직무정지 3개월, 윤경은 전 대표에 직무정지 3개월 상당의 퇴직자 조처를 내렸습니다. 김형진 신한투자증권 전 대표이사에게는 직무정지 1.5개월 상당의 퇴직자 조처를 추가했습니다. 대신증권 양홍석 부회장에게는 '주의적경고', 나재철 전 대표이사에게는 '문책경고' 상당의 퇴직자 조처가 의결됐습니다. 금융위는 옵티머스펀드 판매관련 내부통제기준 마련의무위반 등을 이유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에 '문책경고' 중징계를 결정한 금융감독원 제재조처도 확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김도진 전 기업은행장에 '주의적경고' 상당의 퇴직자 조처, 직원 4명에 견책과 감봉 3개월의 조처가 내려졌습니다. 기업은행은 기관경고와 함께 과태료 5000만원도 부과됐습니다. 신한은행과 신한금융지주는 각각 5000만원의 과태료 조처가 확정됐습니다. 금융위는 7개 금융사의 내부통제기준 마련의무위반과 관련해 임원에 대해선 최고 직무정지 3월, 기관에는 법령상 부과금액인 과태료 5000만원 등 조처를 의결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융사 임원제재는 해임권고-직무정지-문책경고-주의적경고-주의 등 5단계로 나뉩니다. 문책경고 이상은 연임이나 3~5년 금융권 취업이 제한되는 중징계에 속합니다. 금융위는 "제재조처간 일관성·정합성을 유지하면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14차례에 걸쳐 안건검토소위원회를 열었다"며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는 한편 피조치자에 충분한 소명기회를 제공해 이번 조치안을 최종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또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금융사와 최고책임자가 실효성있는 내부통제기준을 마련하고 준수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금융위·금감원은 지속적으로 내부통제 관련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제도적 기반을 보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부사장, 상무, 펠로우, 마스터에 대한 2024년 정기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이번 정기 임원 인사는 부사장 51명, 상무 77명, 펠로우 1명, 마스터 14명 등 총 143명을 승진 발령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작년 진행됐던 인사에서 187명이 승진이 이뤄진 것과 비교해 규모는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라면서 "지속 성장을 위한 리더십 기반을 확대하고, 미래성장동력 강화를 위해 S/W와 신기술분야 인재를 다수 승진시켰다"라고 밝혔습니다. 젊은 리더와 기술인재 발탁을 통한 세대교체도 가속화했습니다. 올해 신임 임원 평균 연령은 47.3세로 작년 46.9세보다 높아졌지만 30대 상무 1명과 40대 부사장 11명이 배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강화를 위해 경영성과와 성장 잠재력을 갖춘 리더들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이크로 LED TV, 8K, QLED 등 프리미엄 제품 개발을 이끈 손태용 DX부문 VD사업부 Micro LED팀장, 갤럭시 S시리즈, 폴더블 등 삼성전자의 주력 제품 하드웨어 개발을 주도한 김성은 DX부문 MX사업부 스마트폰개발2팀장이 부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또한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의 친환경, 프리미엄 라인업 제품 개발 임성택 DX부문 DA사업부 에어 솔루션 개발그룹장, 8세대 V낸드 개발 및 사업화를 주도하였고, 9세대 V낸드 개발을 위한 회로 요소기술 확보에 기여한 강동구 DS부문 메모리사업부 Flash설계2팀장, 선단공정 안정성 확보, 수율 개선 등으로 S.LSI 제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김일룡 DS부문 S.LSI사업부 제품기술팀장도 부사장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삼성전자는 성과를 창출해왔으며 성장 잠재력을 갖춘 30대 상무와 40대 부사장을 발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다양성을 갖춘 혁신적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글로벌 기업으로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여성 및 외국인 승진 발탁 기조를 유지했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2024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경영진 인사를 마무리하였으며 조만간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신사업 발굴을 위해 부회장급 조직으로 '미래사업기획단'을 신설해 새로운 사업영역 개척에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27일 미래사업기획단 신설을 포함한 사장 승진 2명, 위촉 업무 변경 3명 등 총 5명 규모의 2024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인사로 한종희 DX부문 부회장과 경계현 DS부문 사장은 유임됐습니다. 삼성전자는 "DX와 DS에서 2인 대표 체제를 유지하며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안정을 도모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용석우 DX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업부장과 김원경 DX부문 경영지원실 글로벌 퍼블릭 어페어팀장이 각각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과 글로벌 퍼블릭 어페어실장 사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은 종전까지 한종희 부회장이 맡고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TV사업의 성장에 기여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사업부장으로 과감히 보임하고, 글로벌 대외협력 조직을 사장급으로 격상시켜 다극화 시대의 리스크 대응을 위한 글로벌 협력관계 구축에 기여토록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위촉업무 변경도 진행됐습니다. 전영현 삼성SDI 이사회 의장(부회장)은 삼성전자 미래사업기획단장 부회장으로,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은 SAIT원장을 겸임하게 됩니다. 이번에 사장으로 승진한 용석우 삼성전자 DX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TV 개발 전문가로 지난 개발팀장과 부사업부장을 역임하며 기술·영업·전략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업성장을 이끌어왔다고 평가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용 사장이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TV 사업의 1위 기반을 공고히 하고 기술 리더십 강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2012년 3월 삼성전자에 입사한 김원경 삼성전자 글로벌 퍼블릭 어페어실장 사장은 외교통상부 출신의 글로벌 대외협력 전문가입니다. 글로벌마케팅실 마케팅전략팀장, 북미총괄 대외협력팀장을 거쳐 글로벌 퍼블릭 어페어 팀장을 역임중입니다. 삼성전자는 김 사장의 풍부한 네트워크와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협력관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미래사업기획단장에 오른 전영현 부회장은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와 배터리 사업을 성장시켰습니다. 삼성SDI 대표이사 역임후 이사회 의장으로서 리더십을 지속 발휘해왔습니다. 전 부회장은 미래먹거리 발굴을 주도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2인 대표이사 체제를 유지하여 경영안정을 도모하는 동시에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하며 세상에 없는 기술 개발 등 지속성장가능한 기반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면서 "부사장 이하 2024년도 정기 임원인사와 조직개편도 조만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음악부터 웹툰, 웹소설까지 게임에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접목하며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넥슨(대표 이정헌)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의 웹소설 및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총 상금 1억원 규모의 '블루 아카이브 X 카카오페이지 웹소설·웹툰 총력전'은 '블루 아카이브' 세계관을 활용한 2차 창작 웹소설 또는 웹툰을 대상으로 합니다. 수상자에게는 5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공모작이 카카오페이지에 정식으로 무료 연재되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넥슨은 더 많은 이용자들이 수상작을 접할 수 있도록 향후 모든 수상작을 모은 작품집을 출간할 계획입니다. 공모전은 내달 19일부터 2024년 2월 13일까지 진행됩니다. 웹소설 부문은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 부문은 '블루 아카이브' 공식 커뮤니티에서 참가할 수 있습니다. 넥슨게임즈 김용하 총괄 PD는 "블루 아카이브는 2차 창작에 대한 선생님들의 관심과 애정 덕분에 꾸준히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라면서 "이번 공모전을 통해 공식 세계관과는 또다른 매력을 지닌 독창적인 작품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넥슨은 지난 5일 '블루 아카이브'의 첫 단독 오케스트라 공연 '사운드 아카이브 디 오케스트라'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최영선 지휘자와 밀레니엄심포니오케스트라가 2회에 걸쳐 진행한 공연에는 5000여 명의 관객이 함께 했습니다. 1, 2부에 걸쳐 총 7개의 테마로 전개된 '사운드 아카이브 디 오케스트라'는 사운드 아카이브 공연을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구성해 ‘블루 아카이브’ 대표곡들을 새로운 분위기로 담아냈습니다. 1부는 게임에서 가장 처음 마주하게 되는 프롤로그 음악과 대표 인기곡을 선보였습니다. 2부에서는 총력전 보스 BGM이 연달아 연주됐습니다. '사운드 아카이브 디 오케스트라'에서 연주된 '블루 아카이브' OST는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엔씨소프트 아이온 새로운 OST 앨범 '아이온-영원의 권' 발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아이온의 새로운 OST 앨범 '아이온-영원의 권'을 발매했습니다. '아이온-영원의 권'은 아이온 클래식의 신규 클래스 '권성'의 전용 테마 음악입니다. '권성'은 지난 10월 인기 애니메이션 ‘북두의 권’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선보인 클래스입니다. 앨범 작곡은 엔씨사운드가 맡고, 가수 겸 크리에이터 '에이먼'이 노래했습니다. 속도감 있는 기타 연주와 함께 트럼펫, 트롬본, 색소폰 등 실제 악기 연주를 더해 '북두의 권' 음악 특유의 리듬감을 표현했습니다. '아이온-영원의 권'은 2018년 12월 발매한 '아이온 7.0 OST - Reveal the True Color' 이후 약 5년 만에 공개한 새로운 아이온 사운드 트랙입니다. 아이온 출시 15주년을 맞아 이용자들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헌정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일에도 리니지W 서비스 2주년을 기념한 OST 앨범 '피로 쓰여진 세계'를 발매한 바 있습니다. 총 17곡이 수록된 신규 앨범에는 신규 클래스 '총사'의 전용 테마곡을 포함해, 게임 속 테마 음악을 담았습니다. '피로 쓰여진 세계'에서는 그동안 발매하지 않았던 게임 속 다양한 테마 음악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원작 리니지의 로그인 음악 '피의 맹세' 리메이크 버전 ▲'전사' 클래스 테마 음악 '테케르 일족의 후예' ▲잔잔한 하이네 마을의 밤을 묘사한 '하이네의 밤' 등 주요 클래스, 보스 몬스터, 전투, 지역을 상징하는 음악을 담았습니다. 넷마블,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 공개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대표 서우원)에서 제작한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MAVE:)의 첫 번째 EP 앨범 타이틀곡 ‘왓츠 마이 네임’의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을 공식 SNS에 공개했습니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협업한 '메이브'는 감정의 자유를 찾아 미래에서 온 4명의 아이들이 2023년 지구에 불시착했다는 이색적인 세계관을 내세운 아이돌 그룹입니다. 티저 영상은 이디피아에서 현실 세계로 넘어온 메이브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왓츠 마이 네임' 뮤직비디오는 이디피아와 현재가 반복되며 메이브 멤버가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선보입니다. 티저를 통해 타이틀곡 왓츠 마이 네임의 하이라이트와 퍼포먼스 일부가 공개됐으며, 멤버들의 업그레이된 비주얼과 액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이브의 첫 번째 EP 앨범의 전곡 음원과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본편은 오는 30일 오후 6시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됩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 중 노인 비중이 2030세대보다 많다는 사실은 기업의 향후 전략과 역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건강에 관심이 높은 중장년층 니즈를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는 한편 사회 공헌으로 노인 1인 가구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혼자 사는 노인 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2023 행장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 총 972만세대 중 60대 이상이 37.2%로 2030세대(32.4%)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0~70대 이상 1인 가구 수는 371만으로 316만에 달한 20~30대 인구를 앞섰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70대 이상 1인 가구가 전체의 19.1%인 185만5000세대로 가장 많았습니다. 60대가 18.1%(175만8000세대)로 2위를 했고 이어 30대 16.8%, 50대가 16.6%로 뒤를 이었습니다. 20대 1인 가구 수는 152만세대, 15.6%를 차지했습니다.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둔 사회 구조 상 노인 1인 가구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맞춰 식품업체들은 중장년~노년층 마케팅을 강화하며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케어푸드'(Care food) 성장이 손에 꼽힙니다. 케어푸드는 환자, 노인 등 연령이나 개인별 특성에 맞춰 식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케어푸드 시장은 병원, 요양시설 등에 식자재를 납품해온 유통업체들이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는 2020년 맞춤형 브랜드 '그리팅'을 론칭하고 자사몰을 선보이며 케어푸드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같은 해 준공한 스마트 푸드센터를 통해 자사몰 운영을 뒷받침합니다. CJ프레시웨이는 '헬씨누리' 브랜드를 기반으로 지난해 연화식 등 고령친화식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시니어 소비자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씹기)이 용이한 상온간편식을 출시하며 저염, 당뇨 예방 등을 키워드로 전문 식단을 운영 중입니다. 지난해 헬씨누리 매출은 전년 대비 23% 늘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중장년층 맞춤 전략으로 성과를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신생아 수 감소로 분유, 우유 매출이 줄어들고 영업 적자까지 내는 상황에서 2020년 하이뮨 출시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중장년층 맞춤 전략이 당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분위기와 맞물렸습니다. 유통 채널 중에서도 핵심 타깃층인 중장년층 이용률이 높은 홈쇼핑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펼쳤습니다. 4050세대의 주 관심사인 근감소증, 면역 등 건강 관련 키워드 중심의 홍보를 이어갔습니다. 제품 출시와 함께 중장년층에 인기가 높은 트로트가수 장민호를 모델로 기용한 점도 주효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세대별로 판매 전략을 구분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2030세대를 겨냥해 배우 김민규와 육상선수 김민지를 모델로 발탁하고 판매 채널도 젊은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식입니다. 생애주기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제품 전략에 반영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노인 인구 증가로 케어푸드 시장이 활성화됐지만 고독사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특성상 정신적, 신체적 질병 속에 노출돼도 도움을 받기 쉽지 않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고독사로 추정되는 무연고 사망자 수는 4842명으로 3년 전보다 1.8배 증가했습니다. 유업계는 전국을 누비는 영업 사원의 역량을 십분 활용해 우유 배달과 함께 혼자 사는 노인의 건강을 살피며 고독사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2016년부터 사단법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동참 중이며 어르신 소화를 고려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독거 어르신에게 배달되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연매출 1%를 해당 사단법인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전 지역과 부산, 강원도 등 18개 지역의 어르신 3900명이 매일유업으로부터 우유 배달을 받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사단법인을 통해 수혜 지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hy는 1994년부터 왕래 없이 혼자 사는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는 홀몸노인 돌봄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체 프레시 매니저 중 43%인 4700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약 30년 간 3만명의 독거노인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hy는 결식 우려 아동 등 수혜 대상을 넓히고 품목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hy 관계자는 "최근 대전 대덕구 중리동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치매 어르신을 가족에 인계하거나 고독사로 돌아가신 고객을 발견해 신고하는 등 프레시 매니저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노인 인구가 늘고 최근 중년 남성 고독사도 문제로 떠오르는 만큼 복지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이 뉴스 검색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CP)로 변경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새롭게 제공합니다'라는 공지사항을 통해 검색결과 기본값을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뉴스 검색 옵션 도입 배경에 대해 "이용자들이 선택권이나 편의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도입하게 됐다"라며 "사용자들이 더 많이 선택하는 뉴스를 기본값으로 보여주고, 더 많은 뉴스를 원할 경우 전체를 설정할 수 있게끔 보완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5월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구분해서 보여주는 '다음 뉴스' 기능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도입 당시에는 기본 설정이 '전체'로 돼 있어 CP 언론사와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를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연 6개월 만에 기본값이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됐습니다. 검색 제휴는 포털과 언론사가 제휴를 맺고 아웃링크(클릭시 외부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 형태로 기사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측은 해당 공지에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서 검색결과를 제공한 결과 뉴스 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전체 언론사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뉴스 제휴 언론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p 많고, 뉴스제휴 언론사를 클릭한 이용자 비율도 전체뉴스 대비 95.6% 비율로 나타났다"라면서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의 검색결과를 구분해서 제공한 이후 검색결과 중 뉴스 소비 비중도 상승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중소 매체 보도권 축소 우려도 제기…네이버는 어떻게? 다음의 뉴스 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인터넷 중소 매체의 보도권이 축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기본값이 ‘뉴스 제휴 언론사’로 설정 될 경우, 전체 뉴스를 이용하던 4.4%의 사용자마저도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따르면 뉴스 제휴 언론사는 143곳, 검색 제휴 언론사는 1181곳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 언론 진흥 재단이 발표한 등록된 2022년 인터넷 신문 사업체 수인 4084곳의 29%에 해당하는 언론사가 다음 검색 제휴를 통해서 기사를 노출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뉴스 제휴와 검색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가 활동을 멈췄다는 데 있습니다. 지난 5월 제평위는 활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입점 심사도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관계자는 “재평위를 포함해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고, 여론을 수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개편 배경이 이용자 선택권이랑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이었기에 향후 사용성을 지켜보겠다"며 향후 개편 여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네이버 역시 CP와 검색 제휴 언론사를 구분할 수 있는 '모바일 메인 언론사'와 'PC 메인 언론사' 기능을 지난 8월 도입했습니다. 검색 옵션을 통해 CP, 뉴스 스탠드, 검색 제휴에 맞춰 검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향후 기본 설정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검토한 바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DAUM)'의 실적 개선 위한 개편…효과는 미비 카카오가 공시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직전 분기 7% 줄어든 83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부문을 세분화해서 실적을 집계하기 시작한 2018년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1000억원을 넘겼습니다. 그러다 2022년 4분기부터 포털비즈 매출액이 979억원으로 집계되며 1000억원의 벽이 깨졌습니다. 이후 2023년 1분기 836억원, 2분기 89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지난 5월 카카오는 포털 다음 사업을 담당하는 사내독립기업을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CIC는 검색, 미디어,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다음 CIC 체계로 개편된 이후 6월에는 뉴스 댓글을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변경한 '타임톡'을 도입하고, 다음카페에 개방형 커뮤니티 서비스 '테이블'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개편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분석업체 인터넷 트렌드에 따르면 다음의 지난 5월 포털 평균 점유율은 5.07%였고, 지난 10월의 점유율은 4.14%로 개편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포털 사이트 압박에 따른 몸사리기 분석도 미디어 업계에서는 포털을 향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시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진행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당은 가짜뉴스 시작을 '포털'을 꼽은 바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포털이 무책임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는 뉴스가 범람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포털의 가장 큰 문제는 어뷰징이라든지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기사, 속보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 기사를 양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가짜뉴스 근절' 움직임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합니다. 방통위는 지난 9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등이 참여하는 '가짜뉴스 대응 민관협의체'를 출범했습니다. 방통위는 "가짜뉴스가 초기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심위와 사업자 간 자율규제 기반의 패스트트랙을 구축하기로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다음 포털의 '콘텐츠제휴사(CP)' 위주의 뉴스 제공 정책 변경과 관련해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선텍권을 원천 봉쇄한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카카오의 포털사이트 다음은 22일 뉴스검색에 다음과 계약한 콘텐츠제휴사의 기사만 표시되도록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5월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구분해서 보여주는 '다음 뉴스'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도입 당시에는 기본 설정이 '전체'로 돼 있어 CP 언론사와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를 구분 없이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연 6개월 만에 기본값이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한 것입니다. 이에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 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며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할 수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협회는 "포털이 국민들의 뉴스검색 영역에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데 묵과하지 않겠다"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의 성명서 전문입니다.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원천봉쇄한 포털사이트 다음의 악행을 강력히 규탄한다" 전방위 갑질로 비판 받는 카카오가 이번에는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막고 언론의 다양성을 목죄려 한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일방적인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력히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한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이 22일 자사의 뉴스 검색페이지에서 이른바 콘텐츠제휴(CP) 언론사만 검색되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현재 다음카카오와 네이버의 CP사는 이들 포털이 언론사의 뉴스를 직접 제공하면서 함께 등장한 뉴스 서비스의 한 형태에 불과하다. 더욱이 다음뉴스를 기준으로 100개 남짓한 CP사 가운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개에 불과하다. 이들 8개사를 제외한 나머지 CP사들은 제평위라는 기구의 엄격한 심사를 거치지 않고 포털사이트가 자체 계약을 통해 입점한 매체들이다.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지 언론사의 규모 또는 운영기간으로 평가해서는 안된다. 포털 CP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품질을 담보하는 것도 결코 아니며, 언론사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 그러나 올해 들어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했다.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진 뉴스품질 심사기구의 가동도 중단하면서 이제는 국민들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사실상 원천 봉쇄하는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하는 것이다. 언론계의 뉴스유통과 관련한 시장 상황은 이미 법률 위에 포털이 있고, 이를 좌우하는 실정이다. 포털이 마음대로 특정 언론사들을 유리하게도 불리하게도 할 수 있는 구조다.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포털의 이같은 뉴스선택권 제한은 국민들의 다양한 알권리를 막는 것일 뿐 아니라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한다는 점에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 카카오다음 등 국내외 포털 및 검색 사업자는 뉴스유통의 시장지배적 사업자로서 국민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봉쇄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2. 국회와 정부는 법률 위에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라. 3. 카카오다음과 네이버 등 양 포털은 뉴스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즉각 재가동하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포털이 국민들의 뉴스검색 영역에까지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데 대해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하여 적극 대처할 것임을 밝힌다. 2023. 11. 24.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내년 부동산 공시가에 적용할 현실화율이 올해와 동일한 수준으로 동결됩니다. 이에 따라 내년에도 아파트(공동주택)의 공시가 현실화율은 평균 69.0%를 유지하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오전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열린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이하 중부위)에서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재수립방안(이하 재수립방안)'에 대해 심의·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시가는 보유세 등 각종 부동산세와 건강보험료 등 67개 행정제도의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시가 현실화율의 경우 공시가의 시세 반영률을 의미하며 현실화율이 높을 경우 주택 소유자들의 보유세 부담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집값 급락에 따른 실거래 역전과 국민 부담을 고려해 올해 공시에 적용되는 현실화율을 현실화 계획 수립 이전인 지난 2020년 수준으로 하향하는 '공시가격 현실화 수정 계획'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이번 재수립방안은 수정 계획의 후속 조치 차원으로 마련됐습니다. 이날 국토부가 내년 공시가 현실화율을 올해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공동주택 평균 공시가율은 69.0%, 단독주택은 평균 53.6%, 토지는 평균 65.5%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당초 세웠던 계획은 공동주택 75.6%, 단독주택 63.6%, 토지 77.8%였는데 올해와 같은 수준으로 동결됨에 따라 주택 소유자들은 보유세에 대한 부담은 조금이나마 내려놓을 수 있게 됐습니다. 아파트 가격에 따라 공시가 현실화율을 구분할 경우 9억원 미만 68.1%, 9~15억원 69.2%, 15억원 이상 75.3%입니다. 국토부 측은 "금리 인상, 물가 상승, 가계부채 증가 등에 따른 국민들의 부담을 덜고자 공시가격 인상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과 거시경제 여건의 불안정성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와 동일한 공시가 현실화율이 내년에 적용됨에 따라 공시가격 변동은 최소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내년 최종 공시가격은 올해 말 부동산 시세를 반영해 내년 결정될 예정입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표준주택·표준지 공시가는 내년 1월, 공동주택은 내년 4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아울러 국토부는 현실화 계획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을 근본적인 차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재검토 결정의 경우 공정한 공시가격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실제 공시가격이 다른 결과를 낳으며 공시가격에 대한 신뢰도 저하 문제가 나타났고, 부동산 시장 급변 가능성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아 국민부담이 급증하는 부작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국토부 측은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기존 현실화 계획에 대한 부분적 개선만으로는 국민의 보편적 인식과의 간극 해소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현실화 계획의 필요성, 타당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연구용역을 내년 1월 실시할 예정입니다. 연구 이후에는 결과에 따라 현실화 계획에 대한 근본적인 개편방안을 내년 하반기 중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특히, 67개 행정제도에 광범위하게 활용된다는 점을 고려해 현실화 계획 및 공시가격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를 진행하는 등 국민들의 공감과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김오진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공시제도가 공정과 상식에 기반하여 운영되기 위해서는 현실화 계획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와 종합적인 처방이 필요한 만큼 국민의 눈높이에서 현실화 계획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글로벌 쇼핑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쇼핑 행사를 개최합니다. 먹거리 상품을 포함해 가전, 리빙, 뷰티 등 인기 카테고리 상품 할인 폭을 확대하고 다양한 이벤트로 소비자 참여를 독려해 연말까지 특수가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오는 30일까지 총 3500여개 상품을 최대 75% 할인 판매합니다. 과일, 채소, 정육, 반찬, 밀키트 등 장바구니 단골 먹거리부터 생필품, 가전, 주방·리빙, 럭셔리 뷰티까지 전 카테고리 인기 상품들이 총집합했습니다. 평소 기획전 기간보다 3일 더 늘렸습니다. ‘24시간 한정 특가’는 단 하루 동안만 인기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날짜별 쿠폰 증정으로 매일 새로운 혜택이 제공되는 ‘브랜드·카테고리 데이’ 코너도 있습니다. 일주일간 매일 오후 3시 선착순 2000명에게는 1만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며 컬리 1000만원 적립금 등 래플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쿠팡은 오는 26일까지 로켓직구 상품을 최대 70% 할인합니다.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인기 브랜드 700여개의 상품 3만개 이상을 판매합니다. 마샬·로지텍 등 인기 가전·디지털 브랜드와 나이키·스케쳐스 등 패션 브랜드를 준비했습니다. 행사 기간 매일 새로운 상품을 한정수량 할인하는 ‘하루 특가’ 코너를 운영합니다. 26일까지 매일 20개 이상의 특가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4번 정해진 시간 동안 인기 상품을 특가에 판매하는 ‘타임특가’ 코너를 운영하며 로켓직구 전용 추가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패션 플랫폼 W컨셉은 오는 30일까지 ‘더블유데이’ 행사를 통해 ‘더블’을 테마로 한 1+1쇼핑 혜택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입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 등 전체 카테고리에서 10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최대 82%까지 할인한 가격에 판매합니다. ‘더블유데이’ 전용 쿠폰을 최대 12장 발급합니다. 매일 오전 10시에는 선착순으로 다음 달 쇼핑 혜택을 1+1으로 제공하는 ‘더블혜택 신청’ 이벤트가 있으며 출석체크 이벤트도 참여 가능합니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3시간 단위로 4차례에 걸쳐 타임특가를 전개합니다. 티몬은 연말을 맞아 30일까지 ‘E쿠폰 블랙위크’를 열고 먹거리 이용권과 E쿠폰 등을 할인가에 내놓습니다. 460여종의 맛집 이용권과 편의점, 마트 E쿠폰 등을 최대 40% 할인 판매합니다. 매일 ‘빅딜’을 선정해 할인 혜택을 담아 제공합니다. 20일에는 ‘메가MGC커피’ 1만원 모바일 금액권, ‘두찜’ 2만원 모바일 금액권 등을 팝니다. 23일에는 ’청소연구소’ 신규고객 전용 5만원 포인트 이용권(3만원)을 40% 할인하며 ’GS25’ 모바일 상품권, ’투썸플레이스’ 1만원 모바일 금액권 등도 할인 판매합니다. 푸드테크 기업 쿠캣도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자사 온라인몰에서 ‘2023 쿠캣 블랙위크’를 진행합니다. 프로모션 기간 7일 동안 매일 밤 8시에 ‘990원 타임딜’을 전개합니다. 쿠캣 인기 PB 제품을 포함한 상품 7종을 최대 92%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루 4번 2시간 타임딜’도 마련했습니다. 종근당건강은 자사몰 종근당건강몰에서 '블랙페스타’ 기획전을 실시합니다. 오는 23일 오전 10시까지 진행되는 이번 기획전에는 ‘3+1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최대 2만5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는 10% 추가 할인 쿠폰도 하루에 3장씩 지급합니다. 종근당건강몰 관계자는 "1년에 단 한 번 진행되는 기획전을 맞아 풍성한 혜택을 마련했으니 건강기능식품 구매를 고민 중이었던 고객들이라면 이번 기회를 눈 여겨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