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옥찬 심리상담사ㅣ삶을 살다 보면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인생 2회 차를 꿈꿀 때가 있다. 가령, MZ세대들에게 익숙한 가상화폐의 달(루나)이 몰락하기 전으로 시간을 돌리고 싶은 것처럼 현재 자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느껴지거나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의 삶에 대한 후회가 너무 클 때이다. 그래서 ‘그 때 내가 ~ 했더라면 지금 이러지 않을 텐데’라는 후회막심한 이야기들을 상담실에서 자주 듣기도 한다. 드라마나 영화를 보더라도 주인공들이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는 스토리가 자주 나온다. 주인공들은 과거로 돌아가서 현재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과거에 자신이 ‘만약 ~했더라면’의 순간들을 바꾸려고 한다. 이러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소비되는 것을 보면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마술과 같은 기적의 순간이 일어나기를 바라서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현재의 삶을 불행하게 느끼고 있다는 반증일 수도 있겠다. SBS 금토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극본 제이·김율, 연출 한철수·김용민)에서 열혈 검사인 김희우(이준기 분)는 죽음의 순간에 저승사자로 변해있는 한실장(차주영 분)을 만난다. 한실장은 김희우에게 현재 삶의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인생 2회 차라는 마법과 같은 기회를 제공한다. 김희우는 인생 1회 차를 열심히 살면서 형성된 능력과 인성 그리고 삶의 모든 기억까지 간직한 채로 과거로 돌아간다. 게다가 김희우는 인생 1회 차를 살아낸 삶의 의미와 목표마저 더 강화되어 인생 2회 차를 살아간다. 그러다 보니 김희우는 과거의 삶으로 돌아가서 더 계획적으로 더 열심히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물론 ‘어게인 마이 라이프’한다고 해서 누구나 김희우처럼 살지는 못한다. 그래서 인생 1회 차에서 이미 검증된 인성과 신념이 강한 김희우에게 마술과 같은 기회가 주어진 것은 아닐까 싶다. 드라마 ‘어게인 마이 라이프’에서 죽음의 순간에 과거의 삶으로 돌아간 김희우(이준기 분)는 ‘이전의 삶과는 달라져야 한다’면서 더욱 굳세고 강하게 결심을 한다. 김희우가 인생 2회 차를 사는 삶의 목표가 매우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김희우가 인생 1회 차에 자신의 삶을 엉망으로 살지는 않았다. 김희우는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시고 난 후 홀로 남겨진 어려운 상황 속에서 방황도 했지만 강한 집념과 끈기로 격투기 선수와 검사라는 성취를 이루어 냈다. 게다가 검사로서 직업적 소명도 투철해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일했다. 김희우는 자신의 삶을 충실하게 살았기에 극중 악의 축인 조태섭(이경영 분)에게 죽임을 당했을 때 큰 후회는 없어 보였다. 상담실에서 MZ세대들을 만나다 보면 자신의 과거에 대해 후회하고 분노하는 경우가 있다. 상담실에서 과거를 떠올리고 분노하는 경우는 현재 마음의 고통스러운 이유를 과거의 대인관계를 포함한 환경 탓으로 돌리기 때문이다. 현재의 고통으로 과거를 후회하는 경우는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기 탓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약에 내가 ~했더라면’ 식의 이야기를 하면서 과거로 돌아가서 현재 고통의 원인을 제거하고 싶은 마음을 강하게 드러내기도 한다. 이렇게 마법적인 생각을 반복적으로 해봐야 현실은 바뀌지 않고 마음에 분노와 슬픔만 가득 채워진다. 어제(과거)의 삶이 후회막심하고 억울하더라도 ‘어게인 마이 라이프’처럼 되돌아갈 수는 없다. 그런데 만약에 ‘어게인 마이 라이프’하면 김희우(이준기 분)처럼 살 수 있을까? 어떤 MZ세대는 분명히 꿈꿀 것이다. 김희우(이준기 분)처럼 현재의 경제 흐름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과거로 돌아가서 부동산 사고 주식 사서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말이다. 그런데 행복에 대한 수많은 연구나 복권으로 엄청난 돈을 얻은 사람들의 삶에 대한 기사를 보면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돈이 행복의 절대 조건이 아닌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물론 경제적으로 빈곤한 것은 고통스럽다. 그래서 ‘중용(中庸)’이라는 한자 뜻 그대로 삶에서 사람들의 말에 따라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자신의 삶에 떳떳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성격과 신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만 된다면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어)’과 같은 희망 없는 암울한 기분으로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꿈꾸며 현재 자신의 삶을 지옥으로 만들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에 신이 나에게 ‘어게인 마이 라이프’를 선물이라고 준다면 어떨까 생각해 봤다. 나는 절대 사양할 것이다. 왜냐하면 삶에서 상실과 이별을 경험할 때마다 느끼는 수많은 마음의 고통과 질병과 사고로 인한 몸의 고통을 오롯이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아서다. 어릴 적 크리스마스 선물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순간부터 사라진 것처럼 과거로 돌아가는 삶이 절대 선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버렸다. 오히려 김희우(이준기 분)의 성격 강점들을 모델링해서 현재 자신의 성격 강점들을 발달시키는 것이 가장 큰 선물일 것이다. 김희우가 보여준 것처럼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약자에 대한 연민과 존중과 배려로 현재의 삶으로 살다보면 어제의 삶에 대한 후회는 점차 줄어들 것이다. 그래도 기분이 ‘어게인 마이 라이프’ 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밖으로 나가서 김희우처럼 달려라. 그러면 반드시 몸과 마음의 건강이라는 선물을 먼저 받을 것이다. 그리고 김희우가 연민으로 대했던 김희아(김지은 분), 김한미(김재경 분), 김규리(홍비라 분), 박상만(지찬 분), 이연석(최민 분) 들이 김희우와 함께 하는 이유를 살펴봐라.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원칙은 연민을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연민을 베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희우처럼 자신의 몸과 마음의 능력을 향상하면서 타인에 대한 연민을 베풀다 보면 나날이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6월 첫째 주(5월 30일~6월 5일)에는 지난 주 보다 물량이 5300가구 늘어난 9163가구가 분양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28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6월 첫째 주에는 경북 포항시 양덕동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등 전국 12개 단지에서 총 9163가구(일반분양 7519가구)가 분양을 진행합니다. 이번 분양 물량은 지난 주 대비 5300가구 늘었으며, 일반 분양물량의 경우 4210가구 증가한 숫자입니다.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은 현대건설이 경기 포항시 북구 포항환호공원 1,2블럭에 공급하는 단지로 지하 3층~지상 38층, 20개동(1블럭 10개동, 2블럭 10개동), 전용 59㎡~101㎡, 총 2994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됩니다. 단지는 총 132만7142㎡의 대규모 공원인 환호공원과 함께 동해바다도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이 갖춰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단지 내에는 환호공원과 바다 앞까지 이러지는 산책로가 갖춰지며 일부 가구는 오션뷰가 가능하도록 조성될 예정입니다. 모델하우스는 전북 김제시 옥산동 ‘김제 옥산 어반트리’ 1곳이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김제 옥산 어반트리’는 서화종합건설과 청보종합건설이 시공을 맡아 전북 김제시 옥산동 일원에 공급하는 민간임대 아파트 단지로, 지하 1층~지상 18층, 3개동, 전용 84㎡, 총 168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단지 주변으로 대형마트, 행정시설, 문화시설, 학교 등 생활-교육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는 27일 이사회를 열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오는 2024년 말까지 총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을 결정했습니다. 앞서 LG는 2020년 초 지주회사로서의 특성을 반영해 '배당금 수익을 한도로 별도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일회성 비경상 이익 제외)의 50%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하는 배당정책을 발표했습니다.. LG는 KB증권과 이달 30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LG 이사회는 자사주 취득과 함께 기존 '배당금 수익을 한도로'라는 제한을 없애기로 했습니다. LG에 따르면 이는 일시적인 자회사의 이익 변동이 발생하더라도 배당 재원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결정입니다. LG는 지난 3년간 별도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일회성 이익 제외)의 60% 이상을 배당했으며, 올해 초에는 약 65% 수준인 4489억원을 배당금으로 지급했습니다. LG 관계자는 "적극적인 주주 환원을 통해 주주가치를 높이는 데 노력하는 한편 미래준비를 위해 신사업에 투자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는 텍스트보다 영상이 익숙합니다. 이들에게 유튜브는 검색창이자 뉴스고 놀이터입니다. MZ세대에게 최적화된 플랫폼을 잘만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이 유튜브에 공을 들이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유튜브 성적표는 백화점마다 다릅니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는 모두 제품 및 캠페인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유튜브(롯데백화점·신세계백화점·현대백화점 더현대)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3사의 유튜브 채널을 비교(5월 23일 기준)해봤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3사 중 제일 먼저 유튜브를 시작(2011년 1월)했습니다. 501개 동영상의 총 누적조회수는 1860만입니다. 가장 높은 조회수를 낸 영상은 '매지컬 홀리데이, 신세계백화점 크리스마스 라이츠'(156.3만)입니다. 본점 외관을 미디어아트로 화려하게 꾸며 '인증샷 성지'로 부상했습니다. 누적 조회수가 가장 많은 채널(3490만)은 롯데백화점입니다. 10여년간 595개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채널 내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2년 전 우울증 인식 개선 '리조이스 캠페인'으로, 2분 17초짜리 이 영상은 조회수 500만을 돌파하며 많은 사람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걸그룹 '브레이브걸스'와 협업한 뮤직비디오, 댄스 크루 '홀리뱅'이 등장한 영상은 각각 408만, 124만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가수 한해·요다영이 나온 '마스크 크리스마스' 영상도 203만번 클릭됐습니다. 이들 영상은 롯데백화점 채널 조회수 최상위권을 차지하며 대세 연예인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업로드한 유튜브 영상이 674개로 가장 많습니다. 2713만 조회수를 기록, 3사 중 유일하게 구독자 수(약 10만명)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월 더현대서울 오픈을 앞두고 선보인 티저와 현대백화점 H포인트 출시 영상이 각 431만, 297만 조회수로 채널 내 1,2위에 자리했습니다. 기간을 최근 1년(2021년 6월~2022년 5월 23일)으로 설정해놓고 채널별 조회수 순위를 비교해 보면, 백화점별로 유사한 패턴과 함께 채널별로 성격 및 전략이 다름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콘텐츠 중 '크리스마스 라이츠' 영상 조회수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어린이날과 여름을 앞두고 선보인 백화점 홍보·캠페인 소개 영상이 각 30만 조회를 기록하며 그 뒤를 이었습니다. 현대백화점도 크리스마스 관련 영상(홀리데이)이 156.6만으로 조회수 최다를 경신했습니다. 친환경 캠페인 '프로젝트100'의 재생지 쇼핑백 영상이 약 85만, 댄스 스튜디오와 패션 편집숍 PEER 콜라보 영상이 약 71만회 조회됐습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스트릿우먼파이터' 우승팀 홀리뱅의 '겟샵마이웨이'가 조회수 124.7만으로 1위, '이호창 본부장'으로 유명한 개그맨 이창호와 협업한 1분 내외 영상들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롯데의 크리스마스 영상 조회수(7.8만)는 경쟁사에 비하면 저조했습니다. 3사 모두 공통으로 각 채널 조회수 1위와 2위 간 차이가 컸습니다. 개별적으로 보면 롯데백화점 유튜브는 유명 연예인들이 트래픽을 견인했습니다. 신세계는 롯데·현대보다 사람이 많이 등장하지 않았지만 3사 중 유일하게 자체 캐릭터(푸빌라와 친구들)를 활용한 콘텐츠가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조회수 최다 영상과 2~4위 간 격차가 크지 않은 게 특징입니다. 차이가 롯데 5.5배, 신세계 5.1배인 반면 현대는 1.8배에 그칩니다. 또 순위권 내 콘텐츠 모두 최근 6개월 내외로 제작됐습니다. 올해 1~5월 기준, 현대의 영상 1개당 평균 조회수는 9.1만으로 신세계(8.6만), 롯데(0.7만)보다 높습니다. 유튜브 총조회수가 가장 많은 곳은 롯데백화점이지만 최근 1년 누적 기준으로 보면 현대백화점이 1100만으로 신세계(557만)와 롯데(247만) 조회수를 합친 것보다 많았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주제로 영상을 꾸준히 올렸고 골고루 호평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더현대서울을 오픈하며 온·오프라인 콘텐츠 및 MD 구성 등을 다양하게 만들었고 이를 유튜브와 연계하는 과정에서 힘을 빼고 재밌게 선보인 부분을 고객들이 좋게 봐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젊은 층의 니즈를 고려해 맞춤 프로모션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이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과 그룹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향후 5년간 20조 규모를 투자합니다. 26일 신세계그룹은 그룹의 미래 성장을 위해 오프라인 유통 사업 확장과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 자산개발 및 신규 사업을 4대 테마로 삼고 투자를 집중키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오프라인 사업 확대를 위해 11조를 씁니다. 신세계백화점이 신규 출점과 기존점 경쟁력 확대를 위해 3조9000억을 투자하고, 이마트 트레이더스 출점과 기존점 리뉴얼 등에 1조를 씁니다. 신세계 프라퍼티도 공사 중인 스타필드 수원을 필두로 창원과 청라 등 신규점 출점을 위해 2조2000억원을 투자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확대에도 힘을 쏟습니다. 지난해 이베이와 W컨셉 인수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신세계그룹은 올해 추가 투자에 집중합니다.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센터를 확대하고 시스템 개발 등에 집중 투자합니다. 또 신사업 개발 및 생산 설비 확대 등 모두 3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자산개발은 신세계프라퍼티가 주도합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현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화성 테마파크 사업과 복합 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앞으로 5년간 4조원을 투자합니다. 그룹 측은 테마파크 개발을 통해 70조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 11면명의 직간접 고용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헬스케어와 콘텐츠 사업 등 그룹의 지속 성장을 이끌 신규 사업 발굴에도 2조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유통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고용유발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만큼 고용 창출 효과 역시 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5년이 신세계그룹의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디딤돌을 놓기 위한 매우 중대한 시기"라며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를 달성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로 그룹의 핵심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전월세 계약 체결 시 신고해야 하는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이 내년 5월 31일까지로 연장됩니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일반 국민들의 부담 완화와 각 지자체의 행정 여건 등을 고려해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을 오는 2023년 5월 31일까지 1년 연장합니다. 임대차 신고제는 전월세 등 임대차 시장의 실거래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임차인의 권리보호를 위해 지난해 6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임대차 3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일부 지방 내 군 지역을 제외한 전국에서 보증금 6000만원을 초과하거나 월세 30만원을 넘는 전월세 계약을 할 경우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필히 신고해야 합니다. 거짓신고를 할 경우 100만원의 과태료가, 신고하지 않을 경우 4만원에서 100만원 사이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이번 계도기간 연장조치로 내년 5월 31일까지의 기간 동안에는 전월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지난해 6월 1일 임대차 신고제를 처음 시행한 이후 지난 3월까지 10개월 동안 신고된 계약건수는 122만3000건으로 나타났습니다. 신고된 계약건수를 보면 신규계약이 96만8000건으로 79%를 차지했으며, 갱신계약은 21%인 25만400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갱신계약 가운데 갱신요구권을 행사한 건은 13만5000건으로 조사됐습니다. 임대차 신고제 이후 지난 3월까지 확정일자와 합산한 전월세거래 정보량은 208만9000건으로 2020년 6월부터 2021년 3월까지 건수인 184만9000건 대비 13.0% 증가했습니다. 10개월 간 월세 건수의 경우 95만6000건, 비아파트는 109만4000건으로 전기 대비 각각 19만4000건, 12만8000건이 늘었습니다. 국토부는 "통상 임대차 계약기간이 2년인 점을 감안하면 대다수의 국민들이 홍보부족, 계약시기 미도래 등으로 신고제를 경험해보지 못해 제도 정착에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연장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통상적인 임대차 계약기간이 2년인 점을 고려해 계도기간 동안 다각적인 홍보를 통해 자진신고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오는 6월 알림톡 서비스와 9월 지자체별 순회교육 등 생활밀착형 홍보를 강화하고, 부동산 거래 사이트 및 대학교 등 기관을 대상으로 심층 홍보도 진행해 임대차 계약을 자진 신고하도록 독려할 방침입니다. 부동산 업계는 이번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연장 조치에 대해 제도 도입이 초기인 시점에 자리잡지 않은 측면과 함께 윤석열 정부가 임대차 3법에 대해 수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이와 관련이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이번 결정은 지자체 단속인원에 대한 행정부담과, 정부가 임대차 3법의 손질을 공약으로 내세운 상황에서 당장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고려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임대차 3법의 경우 갱신계약을 앞둔 세입자의 반발과 월세화 문제, 충분히 주택공급을 할 수 있는 토대 마련이 전제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개정 속도조절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1.75%로 0.25%p 인상했습니다. 세계경제의 인플레이션 압력과 미 연준의 긴축정책에 대비한 물가 안정 정책의 일환이라는 설명입니다. 한국은행은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개최하고 현재 연 1.50%인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올해 세번째 인상이며, 지난 2020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해 8월과 11월, 올해 1월과 4월에 이어 다섯번째 기준금리 인상입니다. 아울러 이번 금리인상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취임 후 처음으로 열리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올린 첫 사례입니다. 금리인상 결정을 앞두고 금융시장에서도 금리인상을 예상했습니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3∼18일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4명이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지난달 조사 결과(50%)에 비교해 44%p 상승한 수치입니다. 반면 이번 금통위에서 금리가 동결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6명에 그쳤습니다. 앞서 한은은 통화완화 정도를 정상화하는 정책방향을 언급해왔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 16일 "기준금리를 0.50%p 인상하는 빅스텝을 배제할 수 없다"며 "금리문제는 앞으로 물가가 얼마나 더 올라갈지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할 것이다"고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 속도를 시사했습니다. 한은 금통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태와 중국 봉쇄조치 등의 영향으로 세계경제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 연준의 통화긴축 정책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요국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미 달러화가 상당폭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지난달 통계청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공업제품 가격 상승폭 확대 ▲개인서비스 가격 오름세 지속 ▲전기·가스 요금 인상 등으로 4.8%를 기록했습니다. 금통위는 앞으로 소비자물가가 당분간 5%대의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금년중 상승률도 2월 전망치(3.1%)를 크게 상회하는 4%대 중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금통위 관계자는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나 국내경제가 회복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당분간 물가상승률 안정에 보다 중점을 두고 통화정책을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골프 시뮬레이터 개발 및 제조업체인 골프존이 골프 인구 확대에 따른 수혜를 톡톡히 보고 있다.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에 이어 향후에도 리오프닝 확대로 인한 수혜가 예상되자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모습이다. 국내 증시가 지지부진했던 최근 두달 사이 골프존 주가는 큰 폭으로 올랐고 증권사들은 긍정적인 실적 전망을 내놓으며 목표주가를 잇따라 올려잡고 있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골프존은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4.8%, 78.3% 증가한 1539억원, 507억원을 기록했다. 가맹점 수의 증가와 GDR 사업 부문의 성장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골프존의 가맹점 수는 지난해 1분기 1530개에서 올해 1분기 1904개로 전년 동기 대비 374개가 순증가했다. 이를 통해 하드웨어 판매와 라운드 수가 증가하면서 가맹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7.3% 증가했다. GDR 직영점 회원수도 전년 동기 대비 약 5900여명이 순증가하면서 GDR 사업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8.8% 증가한 294억원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거리두기에 따른 영업시간 제한으로 인한 객단가 하락에도 선방한 수치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연초 약세를 이어가던 골프존의 주가도 크게 상승했다. 지난 3월 15일 최저 13만 9900원(종가 기준)을 기록한 골프존의 주가는 이달 들어 17만~18만원대를 오가고 있다. 두달이 채 안되는 기간 동안 30% 안팎의 상승률을 보인 것. 같은 기간 코스닥 지수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수보다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자 지난해 11월 기록한 사상 최고가(19만3500원)를 올해 안에 경신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형성되는 모습이다. 향후 해외여행 재개에 따른 골프 수요 감소 및 피크아웃 우려보다는 리오프닝 확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도 골프존의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를 두고 있다. NH투자증권은 골프존의 목표주가를 22만원에서 26만원으로 유진투자증권은 21만원에서 23만원, 신한금융투자는 19만 2300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백준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분기 호실적에 이어 2분기에도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스크린골프가 본격적인 리오프닝 확대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KB증권은 2분기부터 영업제한 시간 완화효과가 두드러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기에 스크린골프장 간 경쟁 심화 시 국내 비가맹 영업장들의 가맹점 전환 수요 또한 자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손지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전년 대비 18.1%, 24.1% 증가한 5200억원, 1336억원으로 예상한다”며 “하반기부터는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국내 산업 1세대 경영자로 손꼽히는 구자학 아워홈 회장이 숙환으로 12일 오전 5시 20분 무렵 타계했습니다. 향년 92세입니다. 고인은 2000년 LG유통(현 GS리테일) FS사업부(푸드서비스 사업부)로부터 분리 독립한 아워홈의 회장으로 취임해 아워홈을 이끌었습니다. 그동안 아워홈은 국내 단체급식사업을 선도하며 출범 초기 2125억원의 연매출을 20여년만에 8배 이상 늘려 1조7408억 규모의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고인은 고 구인회 LG그룹 창업주(1907~1969)의 셋째 아들로 1930년 경상남도 진주시에 태어났습니다.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했으며 군복무 시절 6.25 전쟁에 참전했습니다. 1959년 소령으로 예편했으며 충무무공훈장, 화랑무공훈장, 호국영웅기장 등을 받은 참전용사이기도 합니다. 고인은 한국의 대표적인 재벌기업인 LG와 삼성을 잇는 고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1957년 고 이병철 삼성 창업자(1910~1987)의 셋째 딸인 이숙희씨와 결혼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고인은 1960년 한일은행에 입사한 이후 삼성가 소속 기업으로 자리를 옮겨 제일제당 이사와 호텔신라 사장 등을 지냈습니다. 그러나 1969년 삼성이 전자산업 진출을 선언하면서 LG(당시 금성)와의 경쟁 구도가 형성됐고 LG그룹으로 돌아가 1980년 럭키 대표이사 사장, 1987년 LG반도체 회장, 1995년 LG건설 회장 등을 역임하며 LG그룹의 전문 경영인으로 능력을 펼쳤습니다. 특히 1980년대 럭키 대표이사 시절 페리오 치약 개발과 화장품 브랜드인 드봉의 개발을 주도했습니다. 2000년 아워홈 회장으로 취임했을 당시의 재계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LG그룹내에서 화학과 전자, 반도체, 건설등 LG그룹의 중추가 된 사업을 책임지던 경영자가 '먹는 사업'을 하기 위해 LG유통 내에서 규모가 작은 편이었던 아워홈 사업부의 분사와 독립을 주도하고 직접 회장으로 취임했기 때문입니다. 고인은 한국전쟁 이후 미국 유학시절 현지 한인마트에서 직접 김치를 담가주고 용돈을 벌 정도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습니다. 고인이 LG건설 회장 재직 당시 공사현장에서 단체급식에 대한 직원 불만을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아워홈을 맡았다는 일화도 전해집니다. 고인은 단체급식 사업에도 다른 첨단산업 분야에 못지않은 연구·개발 역량이 필요하다고 판단, 단체급식업계 최초로 2000년 식품연구원을 설립했습니다. 아워홈 식품연구원은 현재까지 레시피 1만500여개를 개발했고 연구원 100여명이 매년 약 300가지의 신규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진출에도 공을 들여 2010년 중국 단체급식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4년에는 청도에 식품공장을 설립했으며 이어 2017년 베트남 하이퐁 법인을 설립하며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18년에는 M&A를 통해 기내식 업체 HACOR를 인수하며 기내식 사업에도 진출, 현재 LA국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들에 기내식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유족으로는 아내 이숙희씨와 아들 본성(아워홈 전 부회장), 딸 미현·명진·지은(아워홈 부회장)씨 등이 있습니다. 고인은 최근까지 회장 직함은 유지하고 있었지만 2016년 장남인 구본성 당시 부회장이 대표이사에 선임된 이후 경영 일선에서는 물러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실에 차려졌으며 발인은 15일 오전 8시입니다. 장지는 경기도 광주공원묘원입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K-푸드와 바이오 등 해외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별도 기준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냈습니다.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이 4조31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6% 증가한 3649억원(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을 기록했습니다. 식품사업부문은 지난해 1분기보다 13% 증가한 2조6095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국내에서는 가정간편식(HMR) 등 신제품 성장을 이어갔고,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전년비 15% 증가했습니다. 특히 7대 글로벌전략제품(GSP) 대형화에 주력해 미국 내 만두 매출이 71% 늘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전년비 매출 +14%)뿐 아니라 중국(+15%), 일본(+31%), 유럽(+36%) 등에서 영향력을 키웠습니다. 이로 인해 전체 식품 매출 중 해외(1조1765억원) 비중이 45%를 넘어섰습니다. 다만 식품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증가로 전년보다 약 4% 줄어든 169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린바이오(아미노산·조미소재 등)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1조828억원으로 전년 대비 39.3% 늘었고, 영업이익은 128% 증가한 1758억원을 냈습니다. 회사 측은 영업이익률이 전년 대비 6.3%p 늘어난 16.2%를 기록한 점에 주목했습니다.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전역의 첨단 호환생산기술 및 우수 입지를 바탕으로 시장 내 지위를 강화했고, 고수익 스페셜티 확대와 대형 거래처 중심의 장기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했다고 분석했습니다. CJ Feed&Care(사료·축산 독립법인)의 경우 매출은 6263억원으로 6.6% 오르며 외형 성장을 지속했지만 베트남 돈가 하락과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으로 영업이익은 78.2% 줄었습니다. 다만 지난해 4분기에 비해 베트남 등 주요 사업국가 축산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선 점을 위안 삼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 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식품에서는 B2B(기업 간 거래)와 편의점(CVS), 온라인 등 성장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고, 멀티그레인(혼합 즉석밥)을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햇반 글로벌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방침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바이오에서는 상반기 중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PHA 본생산 개시로 신사업인 화이트바이오 분야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이라며 “미래 준비를 위한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한통운을 포함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6조9799억원, 영업이익은 4357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13%, 13.1% 늘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의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따라 이달부터 국내 주요 항공사들이 국제선 운항을 재개한 가운데 오는 6월에는 운항 규모가 더 늘어납니다. 26일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에 따르면, 오는 6월부터 주 운항횟수의 경우 이달보다 주 100회 더 늘린 주 620회로 계획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항공사들은 운항 스케쥴을 통해 국제선 증편 및 추가 운항 계획을 잡아놓은 상황입니다. 대한항공은 미주, 유럽 등을 향하는 국제선 항공노선에 대한 운항 스케쥴 확대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스케쥴에 따르면, 인천발 미국 샌프란시스코행 노선을 기존 주 10회에서 14회로 증편하며, 시카고행은 주 3회에서 4회로 늘려 운영할 예정입니다. 캐나다 벤쿠버와 토론토행은 각각 오는 28일, 6월 9일부터 주 4회에서 5회로 늘어납니다. 인천발 유럽행의 경우 오는 6월 12일부터 파리행 규모가 주 4회에서 5회로, 런던행은 같은 달 18일부터 주 3회에서 4회로 증편해 운항됩니다. 암스테르담과 프랑크푸르트행도 6월 14일부터 기존 주 2회에서 3회로 증편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천발 중국 창춘행 노선을 오는 6월 1일부터 주 1회 규모로 재개합니다. 또한, 일본 나고야 노선을 주 1회에서 2회로 증편하며, 싱가포르 노선은 주 5회에서 7회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노선은 주 3회에서 4회로 늘려 운항합니다. 타슈켄트 노선은 오는 28일 운항을 시작해 6월부터는 주 2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미국 로스엔젤레스 노선은 오는 30일부터 주 4회에서 7회로 증편해 매일 운항할 예정입니다. 런던·히드로 노선은 오는 6월 1일부터 주 2회에서 3회로, 프랑크푸르트 노선은 주 4회에서 5회로 연장해 운항에 나섭니다. 파리·샤를 드 골 노선은 오는 6월 22일부터 주 3회로 신규 편성해 운항합니다. LCC 또한 6월 국제선 운항횟수를 늘리고 일부 항공사의 경우 새로운 국제선 노선 운항에 돌입하는 등 국제선 운항빈도를 이달보다 올릴 계획입니다. 티웨이항공은 국제선 주력 운항지역인 동남아 노선을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재개합니다. 오는 28일부터 대구발 다낭행 노선을 시작으로 다음날인 29일에는 인천발 다낭-방콕행 노선을 2년 만에 다시 운영합니다. 오는 6월 22일에는 인천발 나트랑-칼리보 노선을, 6월 23일에는 인천발 클락 노선과 대구발 방콕 노선 운항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최근 도입한 대형 항공기인 'A330-300' 기종을 투입해 국내 LCC 최초로 인천발 싱가폴행 노선을 신설해 오는 28일부터 첫 취항에 들어갑니다. 티웨이항공은 싱가폴 노선 외에 취항을 준비 중인 몽골 울란바토르 노선도 올 여름 내 취항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진에어도 25일 인천~방콕 노선을 시작으로 주요 동남아행 노선 재개에 돌입합니다. 오는 26일에는 인천발 코타키나발루행 노선도 재개하며, 6월 30일에는 인천~다낭 노선 재운항에 들어갑니다. 부산발 운항재개 국제선 항공편은 오는 6월 29일 다낭, 6월 30일 방콕· 클락, 7월 8일 세부 노선 등이 예정돼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어서울은 오는 6월 17일 인천발 필리핀 보라카이 노선을 2년 만에 재개하며, 제주항공은 오는 6월 24일부터 부산발 싱가포르 노선을 시작으로 6월 말 내로 방콕 노선도 재개 운항합니다. 에어부산은 인천발 나리타 노선 재개를 시작으로 일본, 동남아행 신규 노선을 취항할 예정입니다. '여객기 개조-다양한 이벤트'...항공사, 고객 유치에 만전 단계적 국제선 운항회복에 따라 각 항공사들은 고객 유치를 위한 총력전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항공사들은 개조된 화물기를 여객기로 다시 개조하는 작업과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해외 여행고객 유치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화물기로 개조한 항공기 A350 1대를 다시 여객기로 되돌리는 작업을 완료해 오는 6월부터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에 투입합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증가하는 여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A350 개조 화물기 1대의 여객기 복원을 결정했다"며 "향후 수요 동향을 모니터링한 후 남은 개조 화물기에 대한 추가 개조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자사 국제선 이용 고객이 제휴사의 상품 구매 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여행의 정석' 프로모션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현대백화점 면세점, 부킹닷컴과 여행플랫폼 '클룩', 해외여행보험인 '어시스트 카드 트래블 케어' 등 대한항공 제휴사를 이용하는 국제선 고객은 1마일에서 최대 15마일까지 적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연말 첫 마일리지 만료를 앞둔 고객을 대상으로 유효기간을 연장해 주기로 결정하는 등 고객들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진에어는 오는 31일까지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국제선 항공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일본, 동남아행 진에어 노선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이 스마일페이, 토스페이를 이용하면 최대 2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로 오는 7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거의 2년 반 만에 항공사들이 국제선 운항을 확대하며 해외여행 상품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거리두기가 대부분 완화되고 국제선 항공기도 운항규모가 서서히 늘어남에 따라 결국 해외관광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상품 기획 및 출시 타이밍 등 런칭과 관련해 다각도로 신경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본격적인 휴가철 시작점인 7월에 국제선 단계적 회복 2단계에 접어드는 만큼 각 항공사의 증편은 물론 해외여행객들 또한 이와 비례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부분 항공사들이 코로나19가 터진 이후 약 2년여 만에 동시다발적으로 운항 재개에 나서는 만큼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그룹이 2026년까지 국내에만 106조원을 투자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LG에 따르면 최근 그룹 내 계열사로부터 투자 및 채용 계획을 집계, 이를 토대로 그룹의 중장기 계획을 확정하고 국내 연구개발(R&D), 최첨단 고부가 생산시설 확충, 인프라 구축 등에 투자 분야와 금액 등을 결정했습니다. LG는 총 투자액 가운데 약 40%인 43조원을 미래성장 분야에 배정할 계획입니다. 그중 절반에 가까운 21조원을 배터리 및 배터리소재, 전장, 차세대 디스플레이, AI·데이터, 바이오,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의 R&D에 집중 투입합니다. 우선 배터리와 배터리 소재 분야에 5년간 10조원 이상을 투자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충북 오창공장에 대한 추가 투자를 단행해 원통형 배터리 등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고체 전지, 리튬황 전지 등 차세대 전지 개발에 주력하는 동시에 배터리 리사이클 등 자원선순환 시스템 구축, 배터리 데이터를 활용한 진단 및 수명 예측 등의 BaaS(Battery as a Service) 플랫폼과 같은 신규 사업도 추진합니다. LG화학은 세계 1위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성장한다는 목표 아래 양극재, 분리막, 탄소나노튜브 등 배터리 소재 분야에 2026년까지 1조7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배터리 소재 육성을 위해 현재 경북 구미에 양극재 공장을 건설 중이며 기술력과 시장성을 갖춘 기업을 대상으로 인수합병(M&A), JV(조인트벤처) 설립 등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AI 및 데이터 분야에는 3조6000억원을 투입할 방침입니다. 2020년 그룹 차원의 AI연구 허브로 설립된 'LG AI연구원'을 중심으로 초거대 AI 'EXAONE(엑사원)' 및 AI 관련 연구개발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바이오 분야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해 1조5000억원 이상을 투입하며 생분해성 플라스틱, 신재생 에너지 산업소재 등 친환경 클린테크 분야에 5년간 1조8000억원을 투자합니다. 아울러 스마트가전, TV, IT·통신 등 기존 주력 사업에도 지속해서 투자해 글로벌 시장에서 각 사업을 '챔피언'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와 함께 LG는 5년간 5만명 직접 채용 계획도 공개했습니다. 신규 첨단사업을 중심으로 앞으로 3년간 AI, 소프트웨어(SW), 빅데이터, 친환경 소재, 배터리 등의 R&D 분야에서만 전체 채용 인원의 10%가 넘는 3000명 이상을 채용할 방침입니다. 구광모 ㈜LG 대표는 이달 30일부터 한 달간 계열사 경영진들과 함께 '전략보고회'를 열어 중장기 계획을 점검하고 계획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입니다. LG 관계자는 "이번 전략보고회를 통해 LG그룹의 최첨단 고부가 제품 생산기지 및 연구개발 핵심 기지로서 한국의 위상은 지속돼야 한다는데 그룹 내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출근 중인데 집에 가고 싶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룬다, 탕비실에서 시간 때우는 게 낙이다, 무엇하나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 이 중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당신은 '갓생' 자격이 충분합니다. GS25가 성수동에 사무소를 차렸습니다. 출근했는데 집에 가고 싶어서, 지난 23일 가봤습니다. 서울 성동구 서울숲길에 위치한 갓생기획실은 지하철 2호선 뚝섬역이나 수인·분당선 서울숲역에서 10분 정도 걸으면 도착합니다. 체감온도가 33도에 이를 만큼 무더운 날씨였지만 팝업 주변에는 많은 사람이 보였습니다. 입구에서 시큰둥한 표정의 여우가 그려진 부채와 간단한 안내서를 받고 내부를 둘러봤습니다. 갓생기획은 GS25의 2030세대 직원들로 구성된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팀입니다. 이들의 일상을 구현한 곳이 갓생기획실입니다. 갓생은 갓(GOD)과 생(生)의 합성어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삶을 의미합니다. 갓생러는 매번 다짐에 의욕 넘치고 '쓸데없이' 진지하며 소소한 확실한 행복을 추구합니다. 갓생기획실에는 가상 인물 '김네넵'(Z세대 직장인)의 하루를 담았습니다. 입구에서부터 사무실·탕비실·퇴근길 상점·개인방이 차례로 이어집니다. 사무실(갓생기획실)은 네넵이의 하루가 시작되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GS25 2030 직원들이 갓생기획 상품을 기획·개발하는 모습을 재현했습니다. 무료 나눔하는 엽서에는 '점메추(점심 메뉴 추천) 장인', '인생 2회차의 연봉 협상력', '털리지 않는 강철멘탈' 등 직장에서 갓생을 살고 싶은 MZ세대 직장인들의 '애환'을 담았습니다. 갓생기획 스티커와 김네넵의 반려여우 '무무씨' 스탬프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탕비실에는 틈새오모리김치찌개라면부터 노티드우유, 슈퍼맨 사이다 등 60개가 넘는 브랜드 상품들을 비치했습니다. 모두 갓생기획 직원들이 기획한 제품입니다. MBTI맥주(맥BTI)와 갓생폭탄맥주는 각각 제주맥주, 하이트진로와 협업한 콜라보 상품입니다. 갓생기획실 직원은 "요즘 서울숲길에 예쁜 카페 같은 게 많아서 젊은 사람들이 많이 오는데 여기에 팝업스토어가 있다보니 지나는 길이나 데이트하는 김에 둘러보시는 경우가 많다"며 "한 시간에 평균 100명 정도 방문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참새가 방앗간 못 지나친다고, 퇴근길 방앗간에서는 다양한 굿즈들이 방문객의 시선을 잡아둡니다. 그립톡·스티커·키링 등 여러 제품을 판매하고 포토존에서는 즉석사진 촬영과 인화까지 가능합니다. '퇴근 후 갓생'을 꿈꾸고 '내일부터'를 외치는 비장한 포스터도 있습니다. 마지막 공간은 네넵이의 방입니다. 네넵이는 갓생을 위해 퇴근 후 버킷리스트를 만들고, 주식투자를 공부합니다. LP를 들으며 레트로(복고풍) 감성을 뽐내고 로또로 인생 한 방을 노립니다. 일기에 알록달록 스티커를 붙이고 최근엔 운동도 시작했습니다. 뭔가를 계속 시도하고 포기하고 다시 다짐하며 즐깁니다. GS25 직원들이 만든 공간이지만 갓생기획실에는 GS25가 없습니다. 정확히는 편의점 로고를 감추고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MZ세대에게는 직접적인 홍보보다 먼저 긍정적인 경험을 자연스럽게 제공하는 게 브랜드화에 주효하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경험 경제'의 확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경험 경제란 소비자가 가격, 수량에 따라 구매하는 것이 아닌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개인적 경험에 기반해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트렌드를 반영한 공간으로 2030에게 재미요소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편의점으로서의 차별화도 노립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갓생기획이 브랜드화되면 소비자가 GS25에 방문했을 때 '재밌던 경험', '익숙한 캐릭터'를 떠올리며 제품을 사게 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지금까지 편의점이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었다면 이제는 참신한 제품을 마련해 유행을 선도하는 방향으로 가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이 앞으로 5년 동안 450조원을 투자해 반도체·바이오·신성장 IT정보통신 분야의 경쟁력을 확고히 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삼성은 이날 '역동적 혁신성장을 위한 삼성의 미래 준비'라는 제목으로 향후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투자 1순위는 반도체입니다. 삼성은 메모리 분야의 초격차를 더욱 벌이기 위해 신소재·신구조에 대한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첨단 극자외선(EUV) 기술을 조기에 도입하는 등 첨단기술의 선제적 적용에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특히 기존의 메모리 분야 외에 펩리스(설계)시스템반도체 경쟁력 확보에도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팹리스시스템반도체는 고성능·저전력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5G·6G 등 초고속 통신 등에 수요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팹리스 시스템반도체의 2025년 시장 규모는 4773억 달러로 메모리 반도체(2205억달러) 시장 규모의 2배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파운드리(위탁생산) 사업에서는 차세대 생산 기술을 적용해 3나노 이하 제품을 조기 양산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차세대 패키지 기술 확보로 연산칩과 메모리가 함께 탑재된 융복합 솔루션을 개발해 업계 선두권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반도체에 이어 바이오 분야에서도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확대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에 나섭니다. 중장기적으로는 바이오의약품위탁개발생산(CDMO)과 시밀러를 축으로 하는 사업구조를 구축해 바이오를 '제2의 반도체 신화'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인천 송도에 건설중인 4공장에 이어 5,6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 기반을 다진다는 복안입니다. 이 외에 AI, 차세대 통신 등 신성장 IT 분야에서는 '초격차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삼성은 각 분야 투자와 함께 반도체와 바이오 등 핵심사업 중심으로 채용 규모를 더욱 확대해 민간에 의한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방침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신규로 8만명을 채용하고 신입사원 공체제도를 유지할 방침입니다. 또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드림클래스 등 취업경쟁력 제고 및 인재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예정입니다. 삼성은 "지난 5년간 투자한 330조원 대비 120조원이 늘어난 것으로, 삼성은 불확실성 속에서도 미래 신산업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연평균 투자규모를 30% 이상 확대했다"며 "미래 먹거리와 신성장IT’ 집중 투자는 향후 5년간 삼성이 한국 경제 재도약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사회 전반에 역동성을 불어넣음으로써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봐달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