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통령 직속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이하 국가AI전략위)가 8일 출범했습니다. 정부는 'AI 3대 강국(G3)' 도약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국가 차원의 전략과 실행 체계를 본격화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이날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국가AI전략위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가 열렸습니다. 국가AI전략위는 이재명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고, 임문영 미래전환 대표가 상근 부위원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민간 전문가 34명과 주요 부처 장관 13명, 대통령실 인사 2명 등 총 50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내걸었던 'AI 3대 강국 도약'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총괄하는 기구입니다. 출범식에서는 ‘대한민국 AI 액션플랜’ 추진 방향과 국가 AI 컴퓨팅 센터 재추진 방안이 핵심 안건으로 보고됐습니다. 대한민국 AI 액션플랜은 ▲AI 혁신 생태계 조성 ▲범국가 AI 기반 대전환(AX) ▲글로벌 AI 기본사회 기여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12대 전략 분야를 담았습니다. 첨단 인프라와 인재,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을 확보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문화·국방 등 한국이 강점을 가진 영역에 AI를 접목해 신성장 동력과 수출 확대를 이끄는 것이 목적입니다. 국가AI전략위의 두 번째 안건으로는 두 차례 유찰을 겪은 국가 AI 컴퓨팅 센터 재추진 방안이 보고됐습니다. 센터를 민간 주도형 구조로 전환해 민간 지분 비중을 70% 이상으로 확대하고 정부 매수 청구권은 삭제한 방안이 나왔습니다. 정부는 투자 세액공제를 최대 25%까지 확대하고 전력 계통 영향평가 절차를 신속 처리해 기업들의 부담을 줄인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GPU 1만5000장, 2030년까지 5만장을 확보해 ‘AI 고속도로’를 구축합니다. 업계애서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 사업자는 물론 반도체, 배터리, 전력 인프라 기업에도 직결되는 투자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GPU 대량 도입과 데이터센터 확충 과정에서 국내 AI 반도체 기업이 협력 범위를 넓힐 수 있고 에너지 기업들은 전력 수급 안정화를 위한 신사업 모델을 발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AI 스타트업과 대기업 간 협업 확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년 1월 시행하는 인공지능 기본법 하위 법령 제정방안도 보고 됐습니다. 법령은 고영향 AI 사업자 책무, AI 영향평가, 집적단지 지정 기준 등을 명확히 해 규제 불확실성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시행 초기에는 계도기간을 운영하고 컨설팅과 비용 지원을 병행해 기업의 부담을 완화할 계획입니다. 국가AI전략위는 기술혁신·산업AX·공공AX·데이터·사회·글로벌 협력·과학 및 인재·국방 및 안보 등 8개 분과로 운영됩니다. 각 분과는 학계와 산업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분과장을 맡아 현장과 연결된 의제를 다룹니다. 기업들이 정책 변화를 조기에 포착하고 대응할 수 있는 소통 창구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산업계 참여가 더 많아질 전망입니다. 임문영 상근 부위원장은 “공공의 가치와 민간의 효율을 결합해 속도와 성과를 최우선으로 삼겠다”며 “각 부처와 현장을 직접 점검해 AI 3대 강국 목표를 차질없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 대한민국은 도태될 위험에 처한 추격자 신세가 될 것인지, 무한한 기회를 누리는 선도자가 될 것인지를 가르는 거대한 역사의 변곡점에 서 있다"며 "AI 3대 강국 비전은 대한민국 미래를 결정할 핵심 생존전략"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투자 포트폴리오 자연자본 분석을 통해 '교란·수질오염·강우조절·수질정화'를 중대한 자연자본 리스크요인으로 도출하고 선제적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2020년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기업과 생물다양성 플랫폼(BNBP)'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2022년에는 자연관련 재무정보공개협의체(TNFD)에 가입해 자연자본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중입니다. 8일 KB금융이 발간한 '2024 자연자본 공시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은 글로벌 자연자본과 생물다양성 보전 패러다임에 부응해 금융기관으로서 자금흐름을 통해 자연손실을 예방하고 회복을 촉진할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R³T(Avoid–Reduce–Restore & Regenerate–Transform)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중대한 자연자본 리스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먼저 '교란' 리스크에 대해선 투자자산의 생물다양성 사전심사를 강화하는 것으로 회피(Avoid) 전략을 취합니다. KB금융은 생물다양성 훼손 리스크가 높은 개발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1년 그룹내 주요 프로젝트파이낸싱(PF) 수행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을 통해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에 가입했습니다. 적도원칙은 대규모 개발사업의 환경·사회적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금융업계의 자발적인 국제기준입니다. 이를 채택한 금융기관은 환경파괴나 인권침해 우려가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금융지원 여부를 엄격히 심사하는 체계를 운영합니다. KB국민은행은 2022년 '적도원칙 운영지침'을 제정해 파이낸싱 승인단계에서 생물다양성 리스크를 포함한 환경·사회 리스크 심사체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토지이용전환, 서식지 훼손, 생태계 단절 등 생물다양성 영향이 예상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사전평가를 강화했습니다. '수질오염' 리스크에는 수질오염 저감을 위한 ESG 금융, 친환경 인프라 투자, 임직원 참여활동 등 수자원 보호와 오염저감노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ESG 금융을 통한 수질환경 개선지원 분야에 폐수재처리설비, 하수재이용시스템, 산업단지내 수자원 순환인프라 등 수자원 관리역량을 높이는 인프라 구축을 비롯해 악취방지시설과 대기·수질정화설비 등 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하는 기술개발이 포함됩니다. KB국민카드는 플라스틱 카드 사용을 줄이기 위해 모바일 기반 금융서비스 'KB Pay' 오프라인 결제서비스를 강화해 실물카드 없이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습니다. 실물카드를 발급해야 한다면 환경친화적 소재를 활용합니다. KB금융은 자연기반해법(NbS) 기반 투자와 직접복원활동 확대로 '강우조절' 리스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s)은 숲, 습지, 하천 등 자연생태계 기능을 보호·복원함으로써 기후변화, 수질오염, 재해 등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지속가능한 접근방식입니다. 숲을 조성해 홍수를 완화 하거나 습지를 복원해 수질을 정화하는 활동이 그것입니다. KB금융은 'K-Bee 프로젝트'로 꿀벌 생태계 복원을 추진하고 도시·농촌 밀원숲 조성,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주요 농작물 70% 이상이 꿀벌 같은 수분매개생물에 의존하므로 이들의 감소는 식량안보는 물론 농업·식품산업 전반의 공급망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또 'KB 바다숲 프로젝트'에서는 남해안에 잘피(Seagrass) 군락지를 조성해 해양생물 서식지 확보와 탄소흡수 기능강화를 동시에 실현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3년까지 경남 남해군 창선면 언포마을에 조성한 바다숲은 생물밀도 5.3배, 생존율 533% 증가라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2024년에는 경남 사천시에서 두번째 바다숲 조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잘피 7200개체를 성공적으로 이식한 이 프로젝트는 연안 생물다양성 회복과 지속가능한 어업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수질정화' 리스크에는 자연자본 리스크 완화를 위한 중소·중견기업 금융지원 강화를 이행(Transform)합니다. KB국민은행은 자본흐름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ESG 우수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대출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SG 평가기준을 충족한 기업에 금리와 한도우대를 제공하며 2024년말 기준 대출잔액은 5268억원에 달합니다. KB금융은 2030년까지 자연자본 기여 금융투자 25조원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자연자본 의존도가 높은 산업의 지속가능 전환을 촉진함으로써 환경적 가치와 함께 수익성과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KB금융은 "생물다양성 감소와 토지·물의 과도한 사용은 기업의 장기적인 수익성과 안정적인 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과 재무리스크로도 이어질 수 있다"며 "자연환경 변화는 기업의 생산성 저하나 공급망 중단으로 연결돼 물리적 위험, 신용위험, 평판위험 등 다양한 리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 자연자본 회복을 위한 금융지원, ESG 분석 역량강화는 금융기관이 중장기적으로 새로운 시장기회를 확보하고 투자 포트폴리오 회복탄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일본 기업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일본 현지에서 한국 AI 기술을 알리는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는 등 ‘K-AI’ 생태계 확장과 글로벌 AI 시장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글로벌 일정 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에 22억엔을 투자, AI 에이전트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고 8일 밝혔습니다. SKT는 또 일본 도쿄에서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밋업’을 지난 5일 개최, 일본 산업계에 한국 AI 기술과 서비스를 알리는 등 국내 AI 기술과 서비스의 해외 시장 진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전략입니다. 타임트리는 2014년 일본에서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동명의 일정 공유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타임트리로 전세계 약 67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는 등 일본 내에서도 ‘제2의 라인’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SKT는 지난 5일 일본 도쿄에서 타임트리와 양사 협력을 위한 투자 계약 및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일본으로 AI 에이전트 서비스 생태계를 확대해 시장 선도적 입지를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SKT는 일본 진출을 통해 자사 AI 에이전트 서비스의 기반을 넓히고, 글로벌 AI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또 SKT가 에이닷(A.)으로 축적한 AI 에이전트 기술력과 상용화 역량을 타임트리에 적용합니다. 이는 SKT AI 에이전트 기술이 해외 서비스에 적용되는 첫 사례입니다. SKT가 타임트리에 적용할 AI 에이전트 기술의 핵심은 지난 8월 에이닷을 통해 선보인 ‘에이전틱 워크플로우 (Agentic Workflow)’로, AI 에이전트 성능 향상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받은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 사용 기록을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작업을 순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기법입니다. 양사는 이를 통해 타임트리 서비스를 고객이 입력한 정보 기반으로 일정을 관리하는 수동적 역할에서, 고객의 일정·사용 패턴·선호도 등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활동이나 이벤트를 추천하는 능동적 AI 서비스로 진화시킨다는 계획입니다. SKT는 또 K-AI 얼라이언스의 일본내 첫 공식 행사인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밋업’을 지난 5일 개최, 일본 주요 기업과 벤처캐피탈(VC)을 대상으로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들의 투자를 유치하고 사업 협력 접점을 확보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K-AI 얼라이언스는 SKT가 2023년 2월 글로벌 AI 시장 공략을 목표로 7개의 한국 AI 기업들과 결성한 연합체입니다. 2년 만에 37개 멤버사로 확대되며 국가대표 AI 얼라이언스로 성장했다는 평가입니다. 이날 현장에는 일본 시장에서 활약 중이거나 신규 진출에 관심이 높은 17개 멤버사가 참여했습니다. 일본 측에서는 NTT·미쓰비시상사·미즈호 은행 등 일본 주요 대기업과 프리퍼드 네트웍스 등 AI 관련 스타트업 및 NTT 도코모 벤처스, PKSHA 등 일본 벤처캐피탈이 참석했습니다. SKT는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의 일본 진출을 지원해 한국 AI 생태계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입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일본은 AI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우리나라 AI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이라며 “이번 행사와 투자를 통해 한국 AI 기업들의 일본 진출, 나아가 K-AI 생태계의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구독 경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단순한 가격 경쟁만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분명해진 가운데 유료 구독 서비스(맴버십)를 통해 장기적인 매출 기반을 다지려는 전략입니다. 기업들은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 동시에 충성 고객을 붙잡아두는 ‘락인 효과’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유료 구독 서비스가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고객 니즈를 제대로 읽지 못한 서비스는 외면받고 ‘해지 방법’만 연관 검색어로 남긴 채 잊히기 일쑤입니다. 소비자가 일상에서 체감 가능한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해 반복 구매를 유도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가 구독 경제 성패의 분수령이 되고 있습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음악 등 디지털에서 강세를 보이던 유료 구독 서비스가 최근 대형마트나 편의점, 카페 등 오프라인 유통업계로 빠르게 확산하는 추세입니다. 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정해진 기간(월·년)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서비스, 할인 등 특정 혜택을 제공받는 모델을 뜻합니다. 구독 서비스의 목적은 ‘충성 고객’ 확보입니다. 인기 있는 서비스들은 하나같이 소비자 일상과 밀접하게 맞닿아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거나, 혹은 그렇지 않아도 '가성비가 있다'고 느껴지는 혜택일수록 경쟁력은 높아집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스타벅스입니다. 이보다 저렴힌 커피는 많지만 스타벅스가 국내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인 점은 자명합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12월 첫 구독 서비스 ‘버디패스’를 정식 론칭했습니다. 월 구독 가격은 7900원으로 음료와 푸드 할인, 온라인스토어 배송비 무료 쿠폰 등으로 구성했습니다. 매일 사용 가능한 제조 음료 30% 할인 쿠폰은 오후 2시 이후부터 쓸 수 있게 해 커피 주문이 점심 이후로도 분산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식 론칭 전 3개월간 시범 운영한 결과 서비스 론칭 후 방문 빈도가 이용 전 대비 월평균 5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버디패스 고객 한 명당 받은 금액 혜택은 월평균 2만3300원으로 구독료의 2배 이상이라는 설명입니다. 최근에는 기존 버라이어티팩에 아메리카노 무료 쿠폰(2장)을 선택할 수 있는 ‘커피매니아팩’을 추가로 선보이며 고객들의 선택지를 넓혔습니다. 이디야커피도 지난 5월 자체 멤버십 플랫폼 이디야멤버스에 ‘블루패스’ 베타서비스를 선보이며 커피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구독 상품 3종을 준비했으며 매일 1장의 할인 쿠폰이 발급됩니다. 아메리카노(L)를 대상으로 50%, 30%, 20% 할인쿠폰을 각각 9900원, 4900원, 3200원에 구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당초 블루패스는 약 3개월간 베타서비스를 거쳐 정식 론칭을 검토할 예정이었지만, 현재까지 시범 운영 단계에 있습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블루패스를 정식 론칭한 건 아니고 여전히 고도화 작업 중에 있으며 다양한 가격대에 대한 시장 반응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이달 상품 구성에는 9900원 구독권을 제외한 2종만 판매하며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고물가에 유통 기업들이 ‘락인 효과’를 노리고 구독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내고 있는데 요즘 소비자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지, 실제 도움이 되는지 따져본다”며 “자주 이용하는 브랜드나 상품을 5~10%라도 할인받을 수 있다면 거리낌 없이 구독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편의점업계도 구독 서비스로 차별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지난달 SKT와 제휴해 구독 서비스 ‘T우주패스’(월 구독료 9900원)를 선보이며 같은 신세계 유통 계열사인 스타벅스를 혜택에 포함했습니다. 이마트24 상품과 스타벅스 제조 음료 20% 할인, 올리브영 1만원 상당 혜택 등 고객이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는 제휴처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구성했습니다. CU는 포켓CU에서 원하는 상품을 구독하면 온·오프라인에서 할인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5월 카테고리 축소와 할인 횟수 확대를 골자로 구독 서비스를 새단장했는데 개편 후(5~11월) 월평균 구독건수가 리뉴얼 전(1~4월) 대비 60% 늘었습니다. 1만원으로 점심 사먹기가 두려운 '런치플레이션' 현상 속 절약 효과를 체감한 고객들이 편의점에 몰렸다는 분석입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모 씨는 “요즘은 편의점에 샌드위치가 다양하게 많이 나온다. CU의 '간편식사' 구독 서비스를 쓰고 있는데 한 3000원짜리를 먹고 25%를 할인받으면 750원 정도를 아낄 수 있다”며 “이렇게 서너 번만 먹어도 구독료 이상을 뽑을 수 있다. 저처럼 샌드위치를 자주 먹는 사람들은 도움이 많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손님 모시기 경쟁이 치열한 대형마트도 예외가 아닙니다. 롯데마트는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롯데마트 제타에 ‘제타패스’를 론칭했습니다. 월 2900원에 1만5000원 이상 구매 시 무제한 무료배송을 지원합니다. 최소 주문 금액을 일반 고객 주문(4만원 이상) 대비 60%가량 낮춰 소량의 신선식품을 구매하기 원하는 고객도 무료 배송 혜택를 누릴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신세계의 통합 맴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출시 2년이 넘도록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해 신세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그룹사는 온·오프라인 계열사를 한데 묶은 멀티 플랫폼을 통해 ‘신세계 생활권’을 구축하려고 했지만 높은 연회비와 부족한 체감 혜택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여기에 계열사 분리, 오프라인 매장 강화 전략과 맞물리며 존재감이 희미해졌습니다.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구독 서비스의 흥행과 실패를 가르는 기준은 결국 제공하는 서비스에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혜택을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느냐가 승부처”라며 “특히 소비재는 고물가에 사람들이 현명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런 니즈를 파악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하나증권은 CJ그룹 지주회사인 CJ(주)에 대해 CJ올리브영과의 합병 여부와 상관없이 주가가 하방리스크는 적고 상방은 열려있다며 목표주가를 21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이와관련 지난 5일 시장에서는 CJ가 올리브영과 합병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급등했다가 CJ가 "합병 여부를 검토한 적 없다"며 부인하면서 상승폭을 반납한뒤 결국 6.1%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최정욱 연구원은 8일 "극심한 주가 변동성 현상은 합병 여부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방증한 것"이라며 "결국 해프닝으로 일단락됐지만 주가 하방리스크가 적음을 재확인한 사례"라고 평가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그 이유로 "그동안 CJ 주가할인 요인으로 작용했던 올리브영과의 합병 가정시 불리한 합병비율 적용 리스크는 정부가 합병·분할 등 상장회사의 가치평가에 주가 외에도 실질가치를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하면서 상당폭 감소했고, 당장 합병이 진행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7월 중국인 관광객수가 급증했고, 9월말 무비자 단체관광객 입국 허용으로 올리브영 매출이 큰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올리브영 지분가치는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하방리스크는 제한적인 반면 상방은 열려있다는 점에서 CJ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을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7월 중국인 관광객수 급증 현상을 반영해 올리브영 지분가치에 대한 할인폭을 축소 반영해 CJ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21만원으로 높였습니다. 최 연구원은 "7월 중국인 관광객 입국자수는 60만명으로 6월의 48만명에서 전월대비 26.2% 늘어나 전체 관광객 입국자 수가 7% 증가하는데 대부분을 기여했다"며 "여기에 9월부터 중국인 무비자 단체관광객 입국이 허용되면 올리브영의 외국인 인바운드 매출이 대폭 추가로 증가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제시했습니다. 또 "올리브영은 2분기에 직영점이 15개나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점포당 매출이 1분기 9억원에서 2분기에는 10억5000만원에 육박하고 있는데 중국인 관광객 트래픽 성장에다 글로벌 관광상권/복합몰 중심의 출점 강화 전략이 맞물릴 경우 오프라인 중 외국인 인바운드 매출 비중은 2025년 1분기 24%, 2분기 30%에서 하반기에는 38~40% 수준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올해 올리브영 예상 영업이익은 보수적인 관점에서도 7700억원을 상회할 공산이 큰데 예상 순이익 5800억원에 15배를 적용시 올리브영 추정 기업가치는 8조8000억원에 육박하고, 지분율을 감안한 CJ의 올리브영 지분가치는 약 4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이밖에도 "CJ의 2분기말 BPS는 약 17만6700원으로 연초 0.6배 수준에 불과했던 PBR이 약 1배 수준까지 상승했지만, 정부가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합병가액 산정시 주가 외에도 주식가격·자산가치·수익가치 등을 고려해 공정가액을 산정하도록 제도개선을 검토하면서 향후 설령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도 교환비율이 크게 불리해지는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아졌다"고 전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이러한 요인이 결국 주가가 PBR 1배 미만으로 하락할 여지 또한 제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가 수도권 중심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이른바 6·27대책의 일관된 관리기조 아래 추가적인 대출수요 관리방안을 발표했습니다. 7일 금융위는 서울·수도권에 향후 5년동안 총 135만호(연간 27만호)의 신규주택 공급(착공)을 골자로 한 새정부 '주택공급 확대방안'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이번 가계부채 추가관리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규제지역 LTV 강화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으로 지정된 강남·서초·송파(강남3구)와 용산구에 적용되는 가계대출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의 담보인정비율(Loan to Value·LTV) 상한이 기존 50%에서 40%로 강화됩니다. 비규제지역은 현행 그대로 70%를 유지합니다. 이 조처는 무주택자·처분조건부 1주택자를 대상으로 하며 오는 8일부터 바로 시행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담대 최대한도를 소득·집값 상관없이 6억원으로 일괄제한한 6·27대책에 이어지는 추가규제인 셈입니다. 금융당국은 주택가격과 대출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규제지역내 대출수요를 억제하면서 가계와 금융회사의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주택매매·임대사업자 대출제한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매매·임대사업자의 주담대 LTV는 현행 30%(비규제지역 60%)에서 0%로 대폭 강화합니다. 6·27대책의 규제우회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는 '사업자대출'을 전면차단하는 조처입니다. 역시 8일부터 즉각 시행됩니다. 주택매매·임대사업자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취득을 목적으로 지방 주택에 대해 주담대를 받는 것도 금지됩니다. 다만, 임대주택 공급위축 등 부작용 가능성을 감안해 주택 신규건설시 최초 대출, 공익법인의 대출, 주택임대사업자가 기존 임차인의 임차보증금을 반환해야 하는 경우 등에는 예외를 허용합니다. 1주택자 전세대출 문턱 높인다 1주택자는 8일부터 주택소재지와 무관하게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한도가 2억원으로 일원화됩니다. 그간 수도권 기준 1주택자 전세대출한도는 서울보증보험(SGI) 3억원, 주택금융공사(HF) 2억2000만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 2억원 등 전세보증기관별로 달랐습니다. 신진창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전세대출이 전셋값을 밀어올리고 결국 주택매입가격을 올리는 힘으로 작동했다"며 "무분별하게 느는 전세보증 규모와 전세대출 규모에 일정 정도의 제약은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금융위 추산에 따르면 전세대출 한도가 3억원에서 2억원으로 줄면 기존 보증기관 3사의 수도권 대출이용자 30%가량이 영향을 받고 대출금액은 평균 6500만원 줄어듭니다. 금융위는 "전세대출은 최근 10년 연평균 증가율이 18.5%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늘고 있다"며 "전세대출 관리를 강화해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금융권 최초의 공동영업팀을 출범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시범 운영 거점은 ▲신한 Premier 패밀리오피스 청담센터(은행∙증권 복합채널)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로 두 센터를 중심으로 공동영업 체계를 신설∙운영할 계획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에 대해 자본시장 중심의 ‘머니무브’ 확대와 고액자산가 니즈의 다변화에 따라 기존 은행∙증권 복합점포인 PWM채널 고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채널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PWM채널의 고객 수가 증가하고 고객의 니즈 또한 세밀화 되면서 차별화된 맞춤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역량 결집 및 공동관리 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는 2024년 신한투자증권 업적평가대회에서 ‘바른이익 대상’을 수상하며 내부 성과뿐 아니라 고객만족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존 PWM복합점포 협업 모델을 넘어 증권 점포가 참여하는 자본시장에 특화된 자산관리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출범하는 공동영업팀은 패밀리오피스센터 PB와 신한투자증권을 대표하는 지점 우수 PB로 구성됩니다. 금융권 최초로 지점 간 우수 PB인력 풀을 고객중심으로 공동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 복합점포(PWM)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시도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존 은행∙증권 복합채널을 통한 포트폴리오 관리에 더해 우수PB들의 투자전략과 리스크 관리를 통한 한층 강화된 신한 Premier만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 내에 ‘신한 Premier 커뮤니타스 Lounge’도 새롭게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는 신한 Premier 원주금융센터에서 첫선을 보인 후 두번째로 마련되는 공간으로, 한곳에서 은행과 증권의 금융상담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원스탑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공동영업팀 출범이 신한 Premier 채널혁신의 시작점으로 앞으로도 고객중심 자산관리를 위해 은행과 증권의 전문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