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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대→50대’, 삼성생명·화재 수장들 젊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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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8, 2018, 15:02:19

삼성생명, 현성철 삼성화재 부사장 내정..삼성화재, 최영무 부사장, 승진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삼성생명과 삼성화재의 수장들이 동시에 바뀌었다. 신임 대표들은 모두 50대로, 김수창·안민수 전 대표들에 비해 한층 젊어졌다.

 

삼성금융 계열사 맏형인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에 삼성화재 현성철(사진·왼쪽) 부사장이 내정됐다. 삼성화재 대표이사 사장에는 내부 임원인 최영무(사진·오른쪽) 부사장이 내정됐다. 두 회사 모두 60대 CEO에서 50대로 교체된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8일 김창수·안민수 사장이 사의를 표함에 따라 오전 10시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현성철 삼성화재 전략영업 부사장을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에, 최영무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부사장을 삼성화재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했다.

 

현성철 삼성생명 사장 내정자는 1960년생으로 대구고,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1년부터 4년간 삼성생명 기획관리실 상무를 역임했고,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삼성SDI 마케팅 전무를 맡았다. 융 계열사를 고루 거쳤다. 앞으로 삼성그룹 내 금융계열사 수장으로서 해야 할 여러가지 역할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내정자는 1963년생으로 충암고, 고려대 식물학과를 졸업했다. 1987년 삼성화재 공채로 입사해, 2005년 삼성화재 인사팀 상무, 2011년부터 자동차보험 전무를 거쳐 2015년 이후 자동차보험 부사장을 역임해 왔다. 임원선임 후 인사팀장, 전략영업본부장, 자동차보험본부장 등 주요보직을 거치며 차기 경영자 후보로 양성된 인물로 평가한다.

 

두 내정자 모두 다른 삼성그룹 계열사의 인사 원칙인 50대 CEO와 내부승진 원칙이 적용됐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다음달 정기 주주총회에 새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한편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오는 12일 기존 대표이사 체제에서 후속 임원인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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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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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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