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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책썼다가 ‘연봉 1억’ 삼성화재 그만둔 스타트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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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6, 2018, 14:05:15

김진수 인스체크 대표, 삼성화재 영업관리자 출신..퇴사 후 보험 콘텐츠 스타트업 설립
‘인스토리얼’ 통해 올바른 보험 정보 전달..“보험사·소비자간 정보 비대칭성 개선 목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사(삼성화재) 지점장을 하다가 자동차보험에 꽂혀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라는 제목의 책을 썼어요. 원래 회사를 그만둘 생각은 없었는데, 회사 측의 출판 승인이 늦어지면서 책 출판을 위해 결국 퇴사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국내 1등 손해보험사인 삼성화재에서 소위 ‘잘 나가는’ 영업관리자였던 김진수(34) 인스체크 대표가 회사를 뛰쳐나오게 된 이유는 다소 의외였다. 예기치 못 한 퇴사가 스타트업 설립으로까지 이어지게 된 셈인데, 이야기를 찬찬히 들어보니 스타트업 설립이 결코 우연만은 아니었다.

 

◇ 보험약관 공부하는 ‘연봉 1억’ 지점장

 

김 대표는 지난 2012년 7월 삼성화재에 공채로 입사해 2016년 12월에 퇴사했다. 회사 내에선 이례적으로 입사 11개월 만에 영업 지점장(부산)으로 발령이 났고, 승진도 동기들보다 1년 이상 빨랐다. 입사 2년 만인 2014년에는 높은 영업실적을 바탕으로 ‘연봉 1억’을 달성하기도 했다.

 

“입사 후 보험을 잘 알고 싶어서 약관 공부를 시작했어요. 하루 1권씩 1주일에 5권 정도 꾸준히 읽었는데, 영업성과가 저절로 잘 나오더라고요. 처음에는 장기보험에 관심이 많아 관련 상품 전략을 냈고, 제가 올린 자료가 회사 영업 방향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김 대표의 관심사가 장기보험에서 자동차보험으로 옮겨가게 된 배경에는 ‘보험 소비자’가 있었다. 어떤 보험이 소비자에게 가장 큰 문제가 될까 고민하던 중, 자동차보험이 눈에 띄었던 것. 자동차보험 관련 책을 쓰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자동차보험 계약들을 살펴보니, 이게 제대로 가입되고 있는 게 맞나 의심이 들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는데, 의외로 자동차보험을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책을 쓰기로 결심했고, 2016년 11월에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라는 책을 출간했습니다.”

 

그는 책 출판 과정에서 예상치 못 한 퇴사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털어놨다. 직원이 책을 내려면 회사의 승인이 우선 필요한데, 이러한 절차가 늦어졌던 것이다. 결국, 책 출판 날짜 전에 승인을 얻을 수 없게 되자, 김진수 대표는 과감히 퇴사를 결정했다.

 

◇ 인스토리얼(instorial) 매거진..‘보험 정보 비대칭성 해소’

 

인스체크 설립은 사전에 계획된 것은 아니었다고 김 대표는 말했다. 퇴사 후 책 내용(자동차보험)과 관련된 강의와 신문사 칼럼 기고를 하던 중 한계를 느껴, 회사를 만들어 체계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보험사 대상 강의는 저라는 개인이 움직여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 파급력 면에서 한계가 있다고 봤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생각하다가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유통하는 회사를 만들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렇게 설립된 인스체크가 보험 콘텐츠 유통을 위해 올해 초 론칭한 것이 바로 ‘인스토리얼(instorial) 매거진’이다. ‘보험(insurance)’과 ‘사용지침서(tutorial)’의 합성어인 인스토리얼은 말 그대로 ‘보험 사용지침서’를 표방한다.

 

인스토리얼의 목표 의식은 뚜렷하다. 보험사와 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다만, 김 대표가 생각하기에 정보 비대칭성 해소는 정보의 ‘개방성’ 정도가 아닌 정보의 ‘정확성’ 내지 ‘객관성’에 달려있다. 정보 자체는 많은데, 편향된 정보가 많아 비대칭성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중에 퍼져있는 보험 관련 정보들은 보험 판매를 목적으로 보험사에서 제작한 것들이 대다수입니다. 이런 정보들은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없죠. 인스체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했고, 인스토리얼 매거진은 우리가 제시하는 해결책 중 일부입니다.”

 

한편, 김 대표와 인스체크는 최근 보험설계사들을 대상으로 우편물(엽서)을 활용한 장기보험 판매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메시지가 일반적인 요즘, 엽서와 같은 우편물이 오히려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판매 전략 전파도 보험 정보 비대칭성 해소의 일환이다. 보험소비자들과 최접점에서 활동하는 설계사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면, 이들이 소비자들에게 마찬가지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리라는 기대다.

 

 

“보험과 보험설계사들에 대한 대중적인 이미지가 여전히 좋지 않지만, 정도 영업을 목표로 보험 공부에 매진하는 설계사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인스체크는 이러한 설계사들과 함께 오염되지 않은 보험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해 드리고 싶습니다.”

 

인스토리얼은 현재 자동차보험 포함 운전자와 화재보험 등 손해보험과 제3보험 콘텐츠가 중심이지만, 전문 필진을 늘려 생명보험까지 다룰 계획이다. 또한, 텍스트 콘텐츠를 넘어 공공데이터를 사용해 소비자가 직접 본인의 보장을 분석하고 가입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반응형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유일 보험 콘텐츠 스타트업을 이끌고 있는 김 대표는 이렇게 포부를 밝혔다.

 

“정보 비대칭은 기술보단 정보로 해결해야 합니다. 향후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보험 정보 플랫폼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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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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