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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생보사 계약유지율 93%...그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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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3, 2018, 16:07:00

보험硏, ‘인구고령화와 일본 보험산업 변화’ 심포지엄 개최..국내 생보사 유지율 80%대 초반
인구 감소 따른 기존 계약 유지 노력에 따른 결과..“우리나라도 일본의 경험 벤치마킹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일본 생명보험 업계의 지난해 계약 유지율(13개월차)이 9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80% 초반에 머물러 있는 국내 생보업계와 10% 이상의 격차다.

 

이는 일본 생보업계가 인구 감소에 따른 시장 축소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계약자 유지에 힘써 온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해 고령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의 생보사들도 이를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13일 오후 보험연구원 콘퍼런스룸에서 ‘인구 고령화와 일본 보험산업 변화’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인구 고령화가 보험산업에 미칠 영향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일본의 경우 인구 고령화가 우리나라보다 20년 이상 앞서 있어 일본 보험산업의 대응 경험은 우리나라 보험업계에 좋은 참고 사례가 될 수 있다.

 

일본은 1994년 고령사회에 진입해 생산가능인구는 1995년부터 감소했다. 2008년부터는 총 인구수도 줄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고령사회에 진입과 동시에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했고, 총 인구수 감소 시점은 2027년으로 예상된다.

 

발표를 맡은 윤성훈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김석영 연구위원은 “일본의 경우 인구 감소에 따른 시장 축소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계약 유지에 주력했다”며 “계약자들에 대한 직접 방문을 늘리고, 영업조직 교육 강화와 더불어 판매채널도 다변화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비스 개혁 프로젝트(customer service renovation project)’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시스템 및 조직 구축 ▲특약 통폐합을 통한 상품 단순화 및 이해도 제고 ▲모바일 기구를 통한 설명 강화 ▲계약 제안에서 체결까지 업무 단순화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일본 생보업계의 13개월차 계약 유지율은 지난해 93%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생보업계의 13개월차 계약 유지율(금융감독원 공시)이 2015년 81.9%, 2016년 82.4%, 지난해 81.2% 등 수 년 간 80% 초반에 머물러 있는 것과 대조된다.

 

또한, 일본 생보업계는 다양한 소비자 수요에 따른 맞춤 채널 전략도 수립했다. 소비자 유형을 ‘단순한 상품’을 원하는 타입과 ‘종합적인 상품’을 원하는 타입으로 나누고, 각 타입에 적합한 판매채널을 매칭했다.

 

 

예를 들어, 단순 상품 선호 소비자에게는 방카슈랑스, 온라인, 다이렉트TV, 내점형 보험점포, 메일(mail) 등의 채널을 활용하고, 종합 상품의 경우에는 설계사, 재무설계사, 대리점 등 대면 채널을 주력으로 한다.

 

일본 다이이치생명은 이러한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단순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을 두 개의 자회사(DIY Life, DF Life)로 분리해 운영 중이다. DIY Life는 방카채널과 내점형 보험점포를 통해 단순 상품을 공급하고, DF Life는 방카채널로 저축성 상품을 주로 공급한다.

 

윤성훈‧김석영 (선임)연구위원은 “생산가능인구가 늘어나던 시기만을 경험했던 우리로서는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드는 시기에 어떤 현상이 나타날지 예상하기 어렵다”며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새로운 국면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이에 일본의 경험 정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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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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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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