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CU, ‘편의점 주치의’ 도입 3년...매출 20% 상승했다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05, 2018, 15:09:42

2016년부터 맞춤형 처방으로 수익률 높이는 ‘Clinic For CU’ 운영중..
2300개 매장 참여..평균 매출 약 20% 상승 효과∙..창업 생존율 높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안양에서 CU(씨유)를 운영하는 유기록 씨(47·가명)는 CU의 매출 개선 프로그램인 ‘Clinic For CU’를 통해 6개월 새 매출을 50%나 끌어올렸다. 주변 상권이 침체되면서 매출까지 크게 떨어져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가맹본부에서 파견된 클리닉팀 제안대로 인근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규격 반찬류와 튀김, 피자 등 제품을 강화했다. 

 

#. 평택에서 CU(씨유)를 운영하는 박해진 씨(52·가명)는 매장이 초등학교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객단가가 낮은 10대 고객에게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하지만, 클리닉팀의 제안대로 10대 고객을 주요 타켓으로 고가의 프리미엄 주스나 커피음료 대신 1000원대의 과즙 음료와 가공우유 비중을 크게 늘렸다. 1.2m 높이에 위치했던 황금존도 1m로 낮추고 여기에 초등학생이 선호하는 과자나 음료 제품을 집중 진열했다.
 

5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가맹점 매출 개선 프로그램인 ‘Clinic For CU’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Clinic For CU’는 솔루션이 필요한 점포의 주변 환경 분석과 점포 진단을 통해 대상 점포의 환경 개선 및 상품 최적화 등으로 가맹점주의 수익을 향상 시키는 제도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총 2300개 점포가 참여했으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20% 이상 상승했다. 

 

상품, 인테리어, 마케팅, 트랜드 등 각 분야별 전문가를 비롯해 해당 점포를 담당하는 스토어 컨설턴트(SC), 가맹점주가 함께 협업하는 구조다. 해당 점포가 처한 여러 상황에 따라 마치 병원에서 주치의의 처방처럼 통원, 입원, 수술 3단계 중 대상 점포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진행 과정은 대상 점포를 선정한 후 해당 점포의 대내외 환경과 점포 데이터를 면밀하게 진단한 후 ▲고객 서비스 등 점포 운영력 개선을 위한 통원 단계 ▲점포를 리뉴얼하고 상품 최적화 등을 통해 손익을 개선하는 입원 단계 ▲점포 안의 진열부터 레이아웃까지 매장의 전반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수술 단계 중 적합한 조치를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시행한 결과를 분석해 가맹점주에게 최종 피드백을 제공한다. 

 

BGF리테일이 ‘Clinic for CU’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점포의 질적 성장을 위한 선순환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취지다. 

 

CU(씨유)의 점포 생존율과 재계약률은 일반 도소매업종 대비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통계청의 ‘2016년 기업생멸 행정통계’에 따르면, 도소매업의 창업 후 5년 간 생존율은 24.2%에 불과하지만 CU(씨유)의 지난해 생존율은 70%가 넘으며 올해 재계약율이 90%가 넘는다.
 

박희태 BGF리테일 상생협력실장은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가맹점이 지속적인 수익향상을 거둘 수 있도록 단순 지원 방식이 아닌 실질적으로 가맹점 운영에 도움이 되는 매출 향상 프로그램을 보다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GF리테일은 2014년 업계 최초로 24시간이 아닌 19시간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가맹 형태를 도입해 가맹점주에게 운영 시간 선택권을 부여한다. 또 수익 배분율을 최대 80%까지 늘리는 등 가맹점 운영 여건과 수익률을 최우선으로 하는 상생 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미래에셋그룹, 고객자산 1000조원 넘었다

2025.08.25 10:28:3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미래에셋그룹의 고객자산(AUM)이 100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7월말 기준 미래에셋그룹의 총 AUM이 약 1024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자산이 752조원, 해외 자산은 272조원 규모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미래에셋증권 549조원(국내 471조원, 해외 78조원) ▲미래에셋자산운용 430조원(국내 236조원, 해외 194조원) ▲미래에셋생명 등 기타 계열사가 국내외 45조원입니다. 이번 기록은 미래에셋이 1997년 7월 자본 100억원으로 창립한 이후 28년만에 달성한 성과입니다. 특히 지난해말 AUM 906조6000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8개월만에 100조원 넘게 늘어나며 초고속 성장을 했습니다. 성과 배경엔 미래에셋그룹의 글로벌 전략이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은 2003년 홍콩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영국, 인도 등으로 꾸준히 확장 전략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미래에셋그룹은 자기자본 23조원, 19개 지역에서 52개 해외법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외 임직원 수만 약 1만6000명의 국내 대표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일찍부터 “한국 기업은 해외경영을 통해 국부를 창출하고 과감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하며 적극적이고 과감한 전략적 인수합병(M&A)과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도 현지에서 미래에셋쉐어칸 인수를 완료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경쟁력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장기성장하고 있는 인도 증권업계를 선점하고 그룹 차원으로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포석입니다. 글로벌 전략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에셋그룹의 올해 상반기 누적 기준 세전이익은 약 1조4300억원(계열사별 단순 합산)이며, 이 가운데 33%인 4776억원은 해외 비즈니스에서 나왔습니다. 또한 미래에셋증권 해외법인은 상반기 2238억원의 세전이익을 거두었고, 특히 지난해 4분기 미국법인이 창사 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32조원 규모의 상장지수펀드(ETF)를 운용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규모인 약 226조원을 웃도는 규모이자 글로벌 ETF운용사 중 12위에 해당합니다. 미래에셋그룹 관계자는 “미래에셋은 Client First 정신을 바탕으로 업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글로벌 투자전문그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