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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대치동 공략’..이마트 피코크 1호점 가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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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8, 2018, 11:09:25

피코크 1호점 대치역 사거리서 오픈..대형 아파트단지·학원가 인근 자리잡아
‘밀키트존’ 특화 등 프리미엄 콘셉트..노브랜드·이마트24와 일부 품목은 겹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야심작 이마트 ‘피코크 전문점‘이 문을 연지 2주가 다 됐다.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거리에 약 152㎡(약 46평) 규모로 ‘피코크 전문점‘ 1호점을 열었다. 노브랜드에 이어 이마트 PB제품으로 두 번째 독립 매장이다. 

 

피코크 전문점 인근엔 은마아파트를 비롯해 미도·래미안대치팰리스·선경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있으며, 대치동 학원가가 밀집해 있다. 그래서인지 피코크 전문점에서는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꽤 눈에 띄었다. 이들은 주로 샌드위치나 김밥, 음료수 등 제품을 골랐다. 

 

 

피코크 전문점이 입점한 대원빌딩엔 이마트 유통 계열사가 장악하고 있다. 지하엔 피코크 전문점과 노브랜드가 나란히 마주하고 있으며, 1층엔 이마트24와 드러그스토어 부츠가 운영 중이다. 이마트는 피코크, 노브랜드, 이마트24를 삼각구도로 형성해 테스트 한다는 계획이다. 

 

대치동 사거리는 지하철 역세권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학원가가 모여 있어 하루종일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다. 사거리 인근엔 은마종합상사, 롯데하이마트(본사)가 위치해 있다. 다만,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제외하고 대형마트가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마트 역삼점이 가장 가깝다. 

 

피코크 전문점은 ‘와인앤모어’와 결합한 매장이다. 우선 매장 오른쪽부터 '밀키트 특화존'과 각종 반찬, 김치, 냉장면, 죽, 국, 탕, 냉장·냉동식품, 라면, 과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피코크 전문점은 싱글족부터 가족 단위의 먹을거리 쇼핑이 가능했다. 

 

특화된 밀키트존의 경우 이미 손질과 계량 작업을 거친 식재료가 박스에 담겨 밀봉돼 있다. 레시피가 함께 들어 있어 요리할 때 참고할 수 있다. 샤브샤브의 경우 냉장 아랫칸엔 고기가, 윗칸엔 배추, 청경채, 두부, 면 등이 들어간 샤브샤브 재료가 담겨 있다. 3~4인분으로 고기 포함 2만원대에 샤브샤브를 즐길 수 있다. 

 

 

닭볶음탕, 차돌박이된장찌개, 찹스테이크, 돼지김치찜 등도 같은 형식으로 판매되고 있다. 야채기준으로 가격은 5000~6000원대다. 다만, 밀키트의 경우 1인 가구보단 3인 이상의 가족 단위에 맞는 중량이 대부분이었다. 

 

밀키트존 이외에 냉장면, 죽, 반찬, 김치, 국, 탕 등 간편식 제품이 눈에 띄었다. 여기에 두부, 쌈무, 각종 피클 등 신선식품도 피코크 브랜드로 판매 중이다. 냉장·냉동칸은 피코크 브랜드를 유명하게 만든, 초마짬뽕, 쟌슨빌 부대찌개, 순희네 빈대떡, 대만식 호떡 등이 진열돼 있다. 

 

매장 왼쪽엔 '와인앤모어'에서 운영하는 맥주와 와인, 위스키존에서 약 2500여가지 상품을 판매한다.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1800여개 와인 품목을 취급한다. 여기에 벨기에, 독일, 미국 등 해외 맥주부터 강릉 브루어리 등 토종 수제맥주 브랜드 등 300여가지를 판매한다. 

 

대치동에 사는 직장인 조영미 씨는 “가격대가 조금 있긴 하지만 식재료를 따로 구매해서 음식을 만드는 것보다 깔끔하게 포장돼 있어서 신선하고 간편해 보인다”며 “만들어진 국이나 찌개는 호불호가 갈리는 면이 있는데, 밀키트는 건강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피코크 바로 맞은편에는 노브랜드 전문점이 자리하고 있다. 피코크가 간편식, 디저트, 소스 등 식품군에 특화돼 있다면, 노브랜드는 생활용품, 공산품, 가공식품 위주로 구성돼 있다. 피코크에서 취급하지 않은 신선식품도 노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어, 멀티 쇼핑이 가능하다. 

 

이마트는 피코크·노브랜드·이마트24의 각각 다른 카테고리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피코크와 노브랜드의 일부 냉동 HMR식품과 신선식품군이 겹친다. 여기에 피코크에서 판매하는 샌드위치와 김밥류 역시 이마트24 제품 종류와 비슷하다. 

 

실제 피코크 전문점을 찾은 중·고등학생의 경우 샌드위치, 김밥, 음료수 등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품목을 골랐다. 이에 이마트24는 피코크 전문점과 편의점은 타깃 고객층이 다르고, 업태가 달라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달 초에 이마트24 대치역에 직영점으로 노브랜드, 피코크와 함께 테스트 매장 역할로 오픈했다”면서 “편의점 판매는 일부 품목과 지하의 피코크 전문점 제품과 겹칠 수는 있지만, 피코크 제품 중 똑같은 상품을 판매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치 피코크점은 한 빌딩에 유통계열사를 모아 고객이 멀티 쇼핑이 가능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며 “전문점끼리 모아놓고, 식품, 생필품, 주류 등을 쇼핑할 수 있어 일종의 소규모 ‘대형마트 콘셉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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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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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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