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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중인 환아 심정지, ‘쏠트팀’이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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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3, 2018, 17:10:41

서울성모병원, 입원 응급환자 전문 ‘쏠트팀’ 꾸려..심정지 등 위험상황 신속 대처
2013년 성인 환자 대상으로 시작..최근 전 임상과 16세 미만 환아 대상으로 확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서울성모병원이 입원중인 소아 환자의 심정지를 막기 위해 특별팀을 꾸렸다. 위급 상황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해당 처치 시스템을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소아 쏠트팀(신속대응팀: St. Mary's Advanced Life support Team)’을 본격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쏠트팀은 병원에 입원중인 환아의 심정지 발생 시 신속한 응대와 치료를 담당한다.

 

해당 팀은 입원환자에게 심정지와 같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임상적 증상과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결성됐다. 전문팀 운영을 통해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가능해지면 심정지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는 결국 사망률을 감소와 예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모병원은 지난 2013년부터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쏠트팀을 운영해 왔다. 작년 12월에는 소아청소년과 병동에서 시범운영을 거쳤고, 최근 전체 진료과의 16세 미만 입원 환자들로 적용 대상을 확대했다.

 

쏠트팀은 입원 환자의 응급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처치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전 환자 확인시스템을 통해 고위험 환자를 미리 확인하고, 중증환자를 선별한다. 환자에 대한 사정·중재계획을 세워 해당 병동 주치의와 간호사에게 알린다.

 

성모병원은 이러한 기존 성과를 바탕으로 윤종서 소아중환자실장(소아청소년과 교수)를 리더로 하는 ‘소아 쏠트팀’을 구성했다. 팀에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2명과 중환자 간호팀장· 전담 간호사가 속해 있다.

 

성모병원에 따르면 소아는 신체의 크기나 생리가 성인과 다르다. 따라서 소아에게 발생하는 응급 상황 또한 성인과 다르게 대처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임상적 증상·징후 또한 성인과 달리 특이한 경우가 많다.

 

성모병원 관계자는 “소아를 전문으로 진료하지 않는 임상과에서는 환아의 갑작스러운 상황 평가와 처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며 “소아 쏠트팀 활동이 빨리 정착되고 확산 될 수 있도록 원내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홍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윤종서 소아 쏠트팀 팀장(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오랜 시간을 들여 준비해온 만큼 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아의 심정지나 급히 일어나는 임상적 증상들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발견·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윤 교수는 “환아와 보호자들이 성모병원에 안심하고 내원할 수 있도록 팀을 잘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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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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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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