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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설계사가 된 수의사 “과잉진료 안 하는 게 영업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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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8, 2018, 12:11:00

박대곤 FC, 수의사 10년·설계사 10년 경력...반려동물 보호자 교육 스타트업 ‘펫칼리지’ 운영
유투브에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 영상 공유...“반려동물 건강 위해 보호자가 충분히 공부해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제가 인생에서 10년에 한 번씩은 꼭 큰 사고를 쳐왔습니다. 보험설계사가 되기로 마음 먹은 때가 수의사 일 시작하고 10년쯤 됐을 때인데요. 때 맞춰 대형 사고를 치게 됐습니다. 하하.”

 

한 가지 일도 제대로 해내기 어려운 시대에 무려 3가지 일을 병행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생명보험사에서 보험설계사로 10여년 간 일하고 있는 박대곤 FC가 주인공이다. 그는 기자와 만나 명함 3장을 건냈다. 각각의 명함에는 수의사·보험설계사·스타트업 CEO라고 적혀 있었다.

 

박 FC는 그 전에도 계속 일을 벌여 왔다. 대표적인 게 동물 인터넷 카페인데, 컴퓨터가 흔하지 않던 시대에 그는 인터넷 카페를 운영해 다른 수의사나 반려동물 보호자들과 소통하며 정보를 교류했다. 한때는 동물용품 인터넷 쇼핑몰도 두 개나 운영했다.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그는 “태생이 가만히 있질 못한다”며 웃으며 답했다.

 

◇ 잘 나가던 수의사, 보험 영업에 뛰어든 이유는?

 

“정말 바쁠 때는 동물병원을 운영하면서 동물용품 쇼핑몰 2개와 수의학 관련 아카데미 3개를 동시에 운영했어요. 25명이 넘는 직원들에게 월급을 주고 있었으니 말 다했죠. 그 때는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몰랐어요.”

 

그렇게 열심히 달리던 그에게 갑작스런 회의감이 찾아왔다. 동물병원에서 10년정도 일하다보니 우물 속에 갇혀있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가 일을 하며 만날 수 있는 사람은 병원관계자·반려동물 보호자·동료 수의사 정도였다.

 

“수의사는 개인 동물병원에서 거의 모든 일을 관장해요. 일종의 왕이죠. 하지만 우물 속 개구리 왕일 뿐이라는 생각이 제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해보고 싶었어요.”

 

불혹(不惑)을 바라보는 나이에 지금까지 잘 해오던 일을 그만두고 전업을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렇게 한참을 방황하던 중에 그는 우연히 ‘보험설계사’라는 직업을 알게 됐다.

 

“친구와 술 한 잔 하면서 더 이상 동물병원에 갇혀있기도 싫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더 넓은 세상을 배울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고 토로했죠. 그랬더니 친구가 대뜸 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직업이 있다며 ‘보험설계사’를 추천해 줬습니다.”

 

동물병원을 나와 신입 설계사가 됐을 때 나이가 딱 ‘40’이었다. 늦게 시작한 만큼 독하게 마음 먹었지만, 보험영업은 녹록지 않았다. 특히, 처음 3년간은 정말 힘들었다고. 낯선 일에 대한 적응뿐만 아니라, 내 앞에 있는 고객을 대하는 자세부터 달라져야 했기 때문이다.

 

“솔직히 수의사로 일할 때는 제게 치료를 받으러 온 상황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아쉬워 할 입장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보험설계사 일을 하다보면, 제가 부탁해야 할 상황들이 생겨요. 을(乙)의 위치에서 일을 할 때가 많았지요. 심한 경우에는 병, 정까지 내려갈 때도 많았습니다.”

 

산전수전을 겪은 그였지만, 결국에는 생보업계에서 고소득 설계사를 의미하는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에도 이름을 올렸다. 또, 평균 근속년수가 짧은 이 바닥에서 10년 가까이 일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그 비결로 “과잉 진료를 하지 않으면 된다”는 교과서적인(?) 답을 내놓았다.

 

“과잉진료는 실수인 것을 알면서 하는 행동이에요. 고객에게 나쁜 계약은 과잉진료와 같습니다.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보험이 아닌 것을 다 알면서 계약하지요. 저는 보험설계사로 일하면서 고객들에게 과잉진료만큼은 절대 안 하려고 노력합니다.(웃음)”

 

20년을 앞서나갔던 유투브 크리에이터

 

10년 가까이 보험설계사로 일해온 그는 운명처럼 최근에 또 새로운 일을 벌였다. 그의 세 번째 명함인 ‘펫칼리지’ 대표로서 말이다. 펫칼리지는 반려동물 보호자를 위한 교육과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그는 현재 전문가의 현장강의, 반려동물 질병에 대한 설명, 간단한 치료·관리방법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유투브 등의 플랫폼에 공유하고 있다. 그런데, 그는 “사실 20년 전부터 이 일을 해왔다”고 기자에게 귀띔했다.

 

“20년 전에 ‘오늘의 동영상’이라는 플랫폼이 있었어요. 쉽게 말해 ‘20년 전 유투브’죠. 제가 요즘 펫칼리지에서 업로드하는 영상 콘텐츠들은 20년 전에 ‘오늘의 동영상’에 올렸던 콘텐츠들과 비슷합니다.”

 

20년을 앞서나간 아이디어가 당시에 돈벌이가 됐었냐고 물었다. 그는 “맞아요. 20년은 앞서나갔다고 볼 수 있죠. 그런데 너무 앞서 나가서 당시에는 이걸로 돈을 많이 벌진 못했어요”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수의사로서 한마디 하고 싶다며, 반려동물이 아프지 않으려면 보호자들이 충분히 공부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수의사들이 키우는 강아지와 일반인이 키우는 강아지 중에 누가 더 많이 아프고 병원에 자주 올 것 같아요? 당연히 수의사들이 키우는 강아지가 병원에 올 일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저는 펫칼리지를 통해 보호자들이 공부하고, 그로 인해 반려동물들의 삶이 더 나아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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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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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2025.05.23 10: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6월 중 출범시킨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심사규정의 제정, 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언론인, 정당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의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됩니다. 이를 통해 매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의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성평가 역시 평가 위원 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모든 심사항목은 학계,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의 서비스 입점 및 제재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켜 뉴스제휴에 관한 의견도 경청했습니다. '뉴스혁신포럼'은 뉴스제휴위원회 운영, 출범과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오는 6월 구성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한 후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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