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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채용비리’ 조용병 회장, 첫 공판..혐의 전면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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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9, 2018, 16:11:43

서울동부지법서 공판 진행...업무방해‧남녀고용평등법 위반 등 모두 부정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2015년~2016년 사이 신한은행장 재직 당시 신입사원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된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첫 재판에서 혐의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19일 오후 2시 서울동부지법 제12형사합의부(부장판사 정창근) 심리로 진행된 이날 공판에서 조 회장은 업무방해,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등 검찰의 공소 사실을 모두 부정했다. 서울 동부지검은 지난 1일 조 회장을 위 언급된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바 있다.

 

조 회장 측 변호인은 “피고인(조 회장)은 이 사건의 공동 피고인들과 채용비리를 공모한 사실이 없고, 합격권이 아닌 자를 합격 시키도록 지시하거나 남녀 비율을 맞추도록 시킨적 없다”며 “피고인은 채용 과정에서 채용을 처음 계획한 것 외에 그 과정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신한은행장으로 재임했던 2015년 상반기부터 2016년 하반기까지 지원자 30명의 점수를 조작하고, 남녀 성비를 맞추기 위해 지원자 101명의 점수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기간 중 점수가 조작된 지원자 154명 가운데 131명이 조 회장과 관련돼 있다는 게 검찰 측 주장이다.

 

이어 조 회장 측은 “현재 신한은행에서 일하는 직원이 1만 4000명에 달하고, 신입사원 채용업무는 피고인이 관장하는 다양한 업무들 중 하나에 불과하다”며 “피고인이 채용 과정에 개입했다는 검찰 측의 주장은 은행의 채용 프로세스를 이해한다면 맞지 않다”고 말했다.

 

외부인의 청탁 혐의에 대해서도 모두 부정했다. 다만, 채용 과정에서 일부 지인들이 조 회장에게 채용 결과에 대해 문의해 오는 경우, 답변을 해주기 위해 몇몇 지원자의 지원 결과를 알려달라고 말한 적은 있다고 인정했다.

 

이와 관련 조 회장 측은 “피고인이 채용 과정에서 외부에서 연락이 오면 몇몇 지원자의 결과를 알려달라 말한 적은 있다”며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선 공모했다고 보기 어렵고, 실제로 결과를 알려달라고 한 지원자 상당수가 불합격했기 때문에 기소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한편, 구속 기소된 실무자인 당시 인사부장 김 모씨를 제외한 7인(법인 신한은행 포함)은 모두 검찰의 주요 기소 사실을 부인했다.

 

특히, 증거 인멸 혐의를 받고 있는 이 모 씨(전 인사팀 과장)의 변호인은 “피고인은 증거 인멸 혐의를 받는 2016년 하반기 신입행원 평가자료가 본인의 컴퓨터에 저장돼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며 “작년 12월 채용대행업체인 인크루트에 자료를 삭제할 것을 요청한 것도 업무의 일환이었다”고 기소 사실을 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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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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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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