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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작년 순익 2조 2402억...“역대 최대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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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1, 2019, 17:01:22

전년 대비 2034억원 증가..하나은행은 2조 928억으로 107억 감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2005년 지주 설립 이후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하나금융(회장 김정태은 작년 4분기 3481억원을 포함, 2018년 연간 연결당기순이익 2조 2402억원을 시현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0.0%(2034억원) 증가한 수치로, 2005년 12월 하나금융지주 설립 이후 최고 실적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지난해 원화약세에 따른 비화폐성 환산손실, 인사제도통합 등에 따른 일회성 비용 발생이 많았다”며 “그럼에도 은행 통합 시너지 효과가 지속적으로 발휘되고 관계사간 협업 시너지도 증대돼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이자이익(5조 6372억원)과 수수료이익(2조 2241억원)을 합한 그룹의 핵심이익은 작년보다 10.5%(7443억원) 증가한 7조 8613억원을 기록했다. 이 또한 지주 설립 이후 최대치다.

 

특히, 수수료이익은 그룹의 One IB 정책, 관계사 간 협업강화를 통해 인수자문수수료가 전년 대비 83.1%(643억원) 증가했다. 자산관리 관련 수수료는 투자상품 판매호조로 작년에 비해 11.7%(695억원) 증가하는 등 전년대비 9.8%(1981억원) 증가했다.

 

자본적정성·자산건전성은 안정적인 추세를 지속 중이다. 작년 말 그룹의 BIS비율 추정치는 14.90%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다. 보통주자본비율 추정치는 2017년 말(12.74%) 대비 12bp 상승한 12.86%로 개선됐다. 2018년 말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전년 말 대비 19bp 하락한 0.59%로 나타났다.

 

2018년 누적 기준 충당금 등 전입액은 4653억원으로 전년 대비 44.8%(3773억원) 감소했다. 2018년 말 대손비용률(Credit Cost)도 전년 말 대비 15bp 감소한 0.18%로 연간 누적기준으로 지주사 설립 후 최저수준의 대손비용률을 보였다. 연체율은 전년 말 대비 2bp 개선된 0.37%를 기록했다.

 

경영 효율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총자산이익률(ROA)와 자기자본이익률(ROE)도 전년 대비 개선됐다. ROA는 0.61%로 전년 말 대비 1bp 올랐고, ROE도 12bp 증가한 8.89%를 달성했다.

 

그룹의 4분기 순이자마진(NIM)은 1.85%다. 2018년 결산 때부터 신용카드사 수익인식 회계기준이 변경 적용된 점을 감안하면, 그룹 4분기 NIM(회계기준 변경전 기준)은 2.00%로 이전 분기 대비 4bp 증가했다는 게 하나금융 측의 설명이다.

 

이밖에 신탁자산(107조 8710억원)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492조 8800억원으로 전년말 대비 8.2%(37조 4790억원) 증가했다. 하나금융은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으로 주당 1500원의 기말현금배당을 결의했다. 이미 지급된 중간배당 400원을 포함하면 작년 보통주 1주당 총현금배당은 1900원이다.

 

한편, 계열사별로는 KEB하나은행이 4분기 3352억원을 포함한 2018년 연간 연결당기순이익 2조 928억원을 시현했다. 이는 전년 대비 0.5%(107억원) 감소한 수치다.

 

이와 관련, 하나금융 관계자는 “전년도의 주요 일회성 이익인 SK하이닉스 주식매각익 2790억원 소멸, 원화약세로 비화폐성 환산이익이 전년 대비 3577억원 감소하는 등 매매평가익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자이익(5조 2,972억원)과 수수료이익(8,384억원)을 합한 은행의 핵심이익은 6조 1,356억원으로 전년 대비 9.2%(5,179억원) 증가해 통합은행 출범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비은행 계열사별로는 각각 ▲하나금융투자 1521억원 ▲하나카드 1067억원 ▲하나캐피탈 1204억원 ▲하나생명 195억원 ▲하나저축은행 162억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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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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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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