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금 지급거절 ‘KB生·MG손보 1위 불명예’

URL복사

Friday, May 30, 2014, 13:05:55

KB生 “합당하게 거절된 경우 많아”..MG손보 “계약건수 적어 수치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생명보험사가 손해보험사보다 보험금 지급을 더 안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생명보험사로는 KB생명이, 손해보험사로는 MG손해보험이 보험금 부지급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은 전체 보험사의 평균 보험금 부지급률이 지난해보다 증가했고 이는 불완전 부실판매로 인한 보험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30일 밝혔다.

 


금소연에 따르면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부지급율은 1.02%로 전년 0.96%보다 6.2%p증가했고, 이는 손해보험사 0.88%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사 역시 보험금 부지급율이 전년 0.87%에서 0.88%로 소폭 증가했다.

 

또한 금소연이 201312월 기준으로 전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보험금 부지급률과 보험금 불만족도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생명보험사 중 KB생명이 4.08%로 보험금 부지급율이 가장 높았다. 이어 AIA생명이 3.81%, 동양생명이 2.98%로 뒤를 이었다.

 

손해보험사로는 MG손보가 5.83%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ACE손보가 2.69%, AIG손해보험이 1.58% 순으로 높았다. 특히 MG손보는 전년 2.65%에서 5.38%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금 불만족도가 높은 생명보험사에 AIA생명이 3.6%로 가장 높았고, 이어 현대라이프생명이 2.7%, 알리안츠생명이 2.48%로 높은 수준이었다. 손해보험사에는 AIG손보가 2%로 가장 높았고, 이어 더케이손보가 1.7%로 높았다.

 

반면, 보험금 부지급율이 가장 낮아 보험금 지급이 가장 원활한 생명보험사에는 신한생명이 0.33%, 손해보험사에는 AXA손해가 0.44%로 가장 낮았다.

 

또한 보험금 불만족도가 가장 낮은 보험사는 현대해상이 0.01%로 전체보험사 중 가장 낮았으며, 이어 동부화재 0.03%, LIG손보가 0.04%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AXA손보는 전년 3.08%에서 0.44%로 1년 사이 대폭 감소해 지난해 불명예를 회복했다. 농협손보도 전년 4.97%에서 1.09%로, AIG손보도 전년에 비해 보험금 부지금 건수가 56% 감소했다.

 

이에 이기욱 금융소비자연맹 보험국장은 보험금 부지급율과 보험금 불만족도는 불완전판매와 밀접한 지표로 금융소비자가 보험사와 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다고 말했다.


보험금 부지급율 1위를 기록한 보험사들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KB생명 관계자는 해당부서에 확인해보니 보험금 지급사유가 아닌데도 보험금을 청구(부담보청구건)하는 사례가 전체의 30%정도 차지했다면서 또 타사에 비해 보험사 규모도 작고 계약건수도 적어 상대적으로 비율이 높게 나오는 편이다고 해명했다.

 

MG손보 관계자는 이번 수치는 지난해 5월 정식 출범한 이후의 계약건수에 대한 부지급율을 계산한 것으로 계약건수 자체가 적어 수치가 다소 높게 나왔다“1년 미만의 계약은 보통 근접계약이라고 하는데, 이 중 책임개시일이전에 청구한 건수에 대한 지급이 안된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보험가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보험금을 청구하게 되면 과거 의료기록 등을 확인하는데 이 과정 중 보험금지급이 거절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고 덧붙였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재 보험금 부지급율은 보험금을 청구하는 모든 건에 대한 지급거절인 경우를 반영하고 있다면책사유에 해당돼 보험금 지급이 합당하게 거절돼도 부지급율에 반영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