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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작년 순익 3조 689억..전년比 7.3%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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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8, 2019, 17:02:17

시장 전망치인 3조 3118억원 하회..4분기 희망퇴직·특별보로금 등 비용 증가 영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금융지주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7%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리딩 뱅크’ 수성에 적신호가 켜졌다.

 

KB금융(회장 윤종규)은 8일 인터넷·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18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3조 689억원으로 전년 대비 7.3%(2425억원) 줄었다. 이는 시장 전망치(3조 3118억원)에 크게 못 미치는 결과다.

 

4분기 당기순이익 감소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KB금융의 4분기 당기순이익은 2001억원으로 전년 동기(4539억원) 대비 50% 이상 급감했고, 전분기에 비해서는 무려 79% 줄었다. 희망퇴직(세전 2860억원)·특별보로금(1850억원) 등으로 인한 일회성 지출이 컸다.

 

이밖에 KB금융은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 손해보험업 부진에 따른 기타영업손실 증가 등을 실적 감소의 주 요인으로 지목했다.

 

KB금융의 실적이 시장 전망치를 하회하면서 다음주 신한금융지주의 실적 발표에 관심이 집중된다. 신한금융의 2018년 당기순이익 전망치는 3조 1495억원으로 KB금융에 800억가량 앞선다.

 

이번 실적과 관련, KB금융 관계자는 “비록 4분기 실적이 몇 가지 거액의 일회성 비용과 유가증권 관련 손실 등으로 지난 3개 분기 평균 실적을 크게 하회하고 있지만, KB금융의 경상적인 이익체력은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룹 부문별 경영실적을 보면, 순이자이익은 전년 대비 8.0% 성장한 8조 9051억원을 기록했으며 순이자마진(NIM)의 경우 1.99%로 전년도 수준을 유지했다. 순수수료이익은 2조 2439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9.4% 증가했다.

 

기타영업손익의 경우 2884억원 순손실을 기록했다. 4분기 들어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로 주식과 ETF, 파생결합상품에서 손실이 발생했고, 손해보험업에서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과 경쟁 심화에 따른 사업비 증가로 이익이 축소된 영향이 컸다. 일반관리비는 4분기 희망퇴직 비용 확대로 전년 대비 6.0% 늘었다.

 

작년 말 기준 총자산은 479조 6000억원으로 전년 말에 비해 9.8% 증가했고, 관리자산(AUM)을 포함한 그룹 총자산은 731조 8000억원으로 전년 말 대비 8.9% 상승했다. NPL비율은 0.61%, BIS자기자본비율과 보통주자본비율은 각각 14.60%·13.97%를 기록했다.

 

주요 계열사별 실적은 KB국민은행이 당기순이익 2조 2243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 이밖에 KB증권 1788억원, KB손보 2623억원, KB국민카드 3292억원 등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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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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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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