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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더블은 시기상조”...권봉석 사장의 스마트폰 ‘투트랙’ 처방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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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7, 2019, 10:02:00

사용성 검증 안된 폴더블 보다 5G·4G 상호보완하는 전략 추진
‘V50 씽큐 5G’·‘G8 씽큐’·‘듀얼디스플레이’, MWC 2019서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새로운 5G 스마트폰 시장은 올해 초기 형성기에 들어갈 것이고 기존 4G 시장은 그에 비해 위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5G 시장이 빠르게 형성된다면 5G 프리미엄폰과 보급형 제품에 집중하고 시장 형성이 느리다면 4G폰으로 보완하는 전략을 준비 중입니다.”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사장이 15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LG전자 스마트폰 전략은 ‘폴더블’이 아닌 ‘투트랙’이었다. 이 날 스마트폰 전략 발표 이후 권봉석 사장에 기자들의 질문이 한 시간이 넘도록 이어졌다. 

 

특히 폴더블에 대한 질문이 집중됐다. LG전자의 폴더블폰 출시에 대해 권봉석 사장은 “폴더블용 UX가 준비됐는지 검토했을때 아직까지 폴더블폰은 시기상조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샤오미·오포 등 중국 업체가 빠르면 이달 폴더블폰을 공개한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LG전자는 화면 두개를 연결한 ‘듀얼디스플레이폰’을 준비 중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화면 한개가 접히는 폴더블에 비해 혁신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됐다.

 

권봉석 사장은 “LG전자는 이미 폴더블보다 한발 앞선 롤러블 기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가 폴더블을 못 만드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이어 “5G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듀얼디스플레이 제품으로 초기대응하기로 방향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LG전자 듀얼디스플레이 제품은 5G 기반 콘텐츠에 적합한 사용자 경험을 중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통신사업자들이 준비하는 특화된 서비스와 듀얼디스플레이가 호환되도록 협력 중이다.

 

오는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9에서 공개될 LG전자 스마트폰은 ‘V50 씽큐 5G’·‘G8 씽큐’·듀얼디스플레이 제품이다. 투트랙 전략에 따라 올해 상반기에 V50과 듀얼디스플레이는 5G 스마트폰을, G8 씽큐는 4G LTE 프리미엄폰 라인업을 이끌게 된다.

 

이후 하반기 5G 시장 분위기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전략을 유지할지 보급형 제품을 출시할지 결정할 계획이다. 권봉석 사장은 “초기 5G 시장의 반응과 4G 시장의 성숙도 변화를 지켜보며 어떤 시나리오로 시장이 움직이더라도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진한 실적이 개선될지도 관심사다. LG스마트폰은 2015년 적자 전환한 이후 지금까지 2조 8000억원의 적자를 쌓았다. 권봉석 사장은 “올해는 획기적인 매출 확대보다 성장 잠재력을 쌓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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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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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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