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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월드 매장서 VR 체험”...SK텔레콤, ‘고객가치혁신 2.0’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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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7, 2019, 11:02:14

스페인 바르셀로나서 새로운 고객가치 비전 발표
새로운 서비스·고객맞춤 혜택·사회적 가치 창출 중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고객가치혁신 2.0’을 선언했다고 27일 밝혔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의 ‘초(超)시대’ 혁신 발표에 이은 고객가치 비전이다. 

 

SK텔레콤은 “초시대는 현재를 뛰어넘어 5G로 열리는 새 시대를 함축한다”며 “올해 고객가치 혁신은 새로운 서비스·고객맞춤 혜택·사회적 가치 창출 등 3대 영역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3월부터는 ‘초시대, 생활이 되다’라는 주제로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한다. 

 

◇ 고객가치혁신 2.0, ICT 전 영역으로 확대한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박정호 사장이 고객가치혁신을 선언한 이후 T요금추천과 약정제도를 고객친화적으로 개선했다”며 “T플랜 요금제와 다양한 로밍 상품을 출시해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T Day나 0(Young) 등 차별화된 혜택도 선보였다”고 말했다.

 

회사가 자체 조사한 결과 고객 긍정 인식은 지난해 상반기 56.4%에서 하반기에 73.5%로 상승했다. 해지율도 역대 최저치인 1.22%를 달성했다. SK텔레콤은 “업계는 SK텔레콤이 통신 시장 패러다임을 보조금 경쟁에서 서비스 경쟁으로 바꾸고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이동통신망사업(MNO) 부장은 “지난해 고객가치혁신은 단기적 수익 감소를 감내하며 이동통신 영역의 불합리한 관행과 체질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올해는 전 영역으로 확대해 고객·파트너·사회와 상생하는 서비스 컴퍼니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AR·VR 포함 5세대 이동통신(5G) 미디어 서비스 공개 예정

 

5G가 본격화되면서 SK텔레콤도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등 새로운 미디어 영역을 발굴해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협력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AR 기기 개발사 ‘매직 리프(Magic Leap)’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국내 통신시장에 ‘AR 글라스’를 독점 유통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AR 플랫폼과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AR게임 ‘포켓몬고’를 개발한 게임사 ‘나이언틱(Niantic)’과도 한국 5G 대중화 시점에 맞춰 게임 공동 마케팅 등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 이밖에 넥슨 VR 게임과 협력하고, 옥수수(oksusu)를 VR 플랫폼으로 강화하는 등 콘텐츠 개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5G 기반 미디어 서비스도 공개한다. 옥수수에 별도로 5GX 전용관을 만들어 5G로 즐길 수 있는 공연·게임 등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야구경기를 실감형으로 보여주는 5GX 프로야구 서비스도 선보인다. 지상파 3사 콘텐츠와 전용 데이터를 결합한 상품도 준비하고 있다.

 

T전화 애플리케이션도 발전시킬 계획이다. SK텔레콤은 “1100만 고객이 이용 중인 T전화는 통화플랫폼을 넘어 ‘Mixed Media Comm. 플랫폼’으로 진화할 예정”이라며 “통화품질을 개선하고 상대와 콘텐츠를 공유하는 기능이나 AI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터 통신 기반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도 KT·LG유플러스와 연동해 제공할 예정이다. 데이터 프리 혜택과 스마트폰 선탑재로 이용자 확대를 노린다. ‘baro’로 브랜드를 변경한 SK텔레콤 로밍 서비스는 새로운 요금제 개편을 앞두고 있다.

 

◇ 제휴·협력 늘려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강화

 

SK텔레콤은 ‘통합 오퍼링 시스템’으로 고객 특화 서비스 구축에 나선다. 군인·어린이 등 가입자 특성을 고려한 세분화 서비스도 확대한다. 외국인에게는 내국인 수준 서비스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T멤버십 혜택도 늘어난다. T-Day 할인 이벤트가 추가된다. VIP 혜택은 모빌리티·미디어·보안·쇼핑 등 ICT 전 영역으로 확대시킨다. ‘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 애플리케이션도 헬스케어 전반으로 제휴 할인을 늘릴 예정이다.

 

◇ 오프라인 매장 개방해 사회적 가치 창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SK텔레콤은 오프라인 매장을 ‘행복커뮤니티’라는 개방공간으로 조성한다. 이곳에서 전시·ICT 기술 체험·노인과 청소년 ICT 교육을 진행한다. T월드 매장은 5G와 AR·VR을 경험하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T플레이스’로 바꾼다.

 

또한 T 멤버십 애플리케이션에 ‘열린 멤버십’을 신설해 사회적 기업과 소상공인이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회사가 가진 자산을 사회 구성원에게 개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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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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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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