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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 노조, 임단협 거부 또 파업...‘시계제로 부산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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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7, 2019, 11:02:29

17차 임단협 본교섭 제안 거부 후 부분파업 ..회사 3월 8일 협상시한 제시
닛산 로그 대체물량 없으면 생산량 절반 ‘뚝’..“신차배정 위해 고통 분담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간 임금과 단체협상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회사의 앞날에도 짙은 안개가 깔렸다.

 

앞서 도미닉 시뇨라 대표는 임금단체협의 타결 데드라인을 다음달 8일로 못 박았지만 노조는 본교섭을 거부하고 이틀 간 부분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27일 르노삼성차 관계자에 따르면 시뇨라 대표는 전날 노조 집행부와 만나 28일 17차 임단협 본교섭을 제안했다. 하지만 노조는 본교섭 테이블에 앉는 대신 이날부터 28일까지 이틀 간 주·야간 4시간씩 부분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앞서 부산공장에서 노조와 면담한 시뇨라 대표는 신차 배정과 수출물량 확보 등을 위해 임단협 협상을 다음달 8일까지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도 지난 22일 부산공장을 찾아 2주 이내에 임단협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르노삼성차는 국내 완성차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지난해 임단협을 끝내지 못 했다.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는 노조와 임금 동결 및 성과급 지급을 주장하는 사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임단협 장기화의 여파로 신차 배정 등 향후 경영계획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르노 본사는 부산공장이 다른 글로벌 공장들과 비교했을 때 생산비용이 크게 높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비용절감으로 경쟁력을 높이지 않으면 향후 신차 배정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노조와 만난 자리에서 “현재 부산공장의 시간 당 생산비용은 이미 르노그룹 내 공장 중 최고 수준에 도달해 있다”며 “부산공장처럼 수출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공장들은 수출 물량 확보 여부가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호소했다. 

 

이 같은 발언은 노조가 임금동결에 동의하지 않으면 수출 물량 및 신차 배정을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실제로 올해 국내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신차 출시가 예정되지 않은 회사는 르노삼성차 밖에 없다. 

 

르노 마스터의 승합차 모델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긴 하지만, 이미 지난해 마스터 화물밴이 국내에 들어왔기 때문에 순수한 신차라고 보기 어렵다. 게다가 마스터는 많은 판매량을 기대할 만한 차종도 아니어서 르노의 카자르, 메간 등을 들여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아왔다.     

 

특히 부산공장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의 위탁생산이 오는 9월 계약기간 종료 후 중단될 예정이어서 우려는 더욱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르노삼성차가 생산한 총 22만 7577대 가운데 로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7.1%(10만 7245대)에 달한다. 

 

올해 예정된 신차 계획도 없기 때문에 로그 이후 추가되는 수출물량이 없다면 부산공장은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지난해 한국지엠 군산공장이 생산할 물량이 없어 문을 닫았던 악몽이 되살아날지도 모른다는 우려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업계 꼴찌인 르노삼성차는 올해 경영에 대한 확실한 대책이 없으면 한국지엠보다 위기가 커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며 “어려움이 깊어지면 구조조정 등으로 이어지는 만큼, 노조는 파업을 풀고 사측과 함께 미래를 고민할 때”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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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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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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