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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게임·해외진출’ 잰걸음...이통 3사, 5G 글로벌 제휴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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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7, 2019, 13:02:58

3월 5G 국내 상용화 앞두고 글로벌 기업과 협력 분주
SKT·LGU+, AR·VR 기업 MOU..KT, 중동 진출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국내 이동통신 3사가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에 앞서 든든한 지원군을 확보하는데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우선, 증강현실(AR)과 게임 등 5G 미디어를 개발하는 회사와 디바이스 제조사와 손을 잡았다. 또 중동 국가 진출을 선언하며 3월부터 시작되는 ‘5G 대전’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 SKT·LG유플러스, AR·VR 기업과 협력해 5G 미디어 산업에서 경쟁력 확보

 

SK텔레콤은 증강현실(AR) 분야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5G 시대에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AR 기기와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현장에서 AR 기기 제조사 ‘매직리프’와 AR 게임 포켓몬고 제작사 ‘나이언틱’과 전략적 제휴를 각각 체결했다. 

 

이번에 제휴를 맺은 매직리프는 AR 글라스에 강점이 있는 회사다. 두 회사는 이번 제휴로 ▲5G AR 서비스·사업모델 개발 ▲5G·AR 기술 공동 연구개발 ▲AR 콘텐츠 확보 ▲한국 AR 개발자 지원 분야에서 협력한다.

 

구체적으로 5G 관련 기술·현실을 가상에 복제하는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eSpace)’·AR콘텐츠를 공유하는 ‘T 리얼 플랫폼’을 매직리프에 제공한다. SK텔레콤이 구축한 AR 생태계를 매직리프와 연결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AR이 대중화되면 이번 제휴가 산업 전반으로 확대될 여지도 있다. SK텔레콤은 “협력의 궁극적 목표는 AR로 구현된 현실·가상 복합 공간에서 엔터테인먼트·커머스·소셜커뮤니티·B2B 등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AR 게임 개발사 나이언틱과는 AR 게임과 콘텐츠 중심 제휴 협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은 나이언틱과 ▲5G AR 콘텐츠 제휴 ▲5G 특성 활용한 신규 게임 기술 개발 ▲지역기반 AR 플랫폼 구축 등 공동 연구개발·서비스 출시를 추진한다.

 

SK텔레콤은 앞으로 출시될 나이언틱 게임의 국내 공동 마케팅 제휴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5G 스마트폰 출시에 앞서 세계적인 AR 회사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며 “고객들에게 앞선 AR과 VR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5G 게임 산업에 주목했다. LG유플러스는 26일(현지시간) 5G 게임 특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해치 엔터테인먼트’와 5G VR 게임 독점 공급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해치는 ‘앵그리버드’를 개발한 핀란드 게임 개발사 ‘로비오’의 자회사다. 5G VR 기술과 게임을 접목한 스트리밍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이전에도 일본 NTT도코모와 서비스 공동 투자와 어린이 게임 협업을 하는 등 글로벌 이통사들과 관계가 깊다.

 

두 회사는 5G 모바일 게임이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출시 협력부터 국제 e스포츠 대회 이벤트도 함께 기획하기로 합의했다. LG유플러스는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올해부터 VR 게임 베타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이다. 안드로이드 TV와 연계된 게임 서비스 출시도 적극 논의한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 전무는 “모바일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업체인 해치와 5G VR을 준비하는 LG유플러스가 협력해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최고 사업자들과 제휴해 최고 수준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KT, 사우디 국영 이동통신사와 손잡고 중동시장 진출 본격화

 

KT는 중동 통신기업과 미래 신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KT는 26일(현지시각)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통신기업 ‘STC’와 ‘미래 신사업 분야 공동 개발·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중동 최대 통신기업인 STC는 사우디아라비아 유·무선통신 가입자 수 1위인 국영사업자다. 바레인·쿠웨이트·터키 등 중동지역에서 MNO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STC가 가진 중동 지역 사업 영향력에 5G와 인공지능(AI) 등 기술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두 회사는 ▲유무선 통신 인프라 고도화 ▲스마트 시티 ▲스마트 미디어 ▲차세대 기술 ▲R&D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공동 진출한다. 

 

KT는 이번 제휴로 기존 전화선을 활용해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내는 ‘KT 기가 와이어’를 미국·터키·말레이시아·보츠와나에 이어 중동에 수출하게 됐다.

 

황창규 KT 회장은 “이번 MOU로 양사가 가진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계기를 마련했다”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고객 편익을 늘려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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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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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4억대 기기에 갤럭시 AI 탑재”…모바일 AI 선도 의지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4억대 기기에 갤럭시 AI 탑재”…모바일 AI 선도 의지

2025.07.10 11:27: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올해 말까지 약 4억대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하며 모바일 AI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9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후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작년 2억대의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올해는 그 두 배인 4억대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라며 모바일 AI 대중화를 이끌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갤럭시 AI는 고객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유용한 기능들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며 "앞으로 갤럭시 AI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갤럭시 생태계 전체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핵심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 S24를 통해 AI폰 상용화에 앞장섰으며 앱과 터치 중심의 스마트폰 패러다임을 AI 에이전트와 멀티모달로 전환시켰습니다. 특히, 노사장은 AI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혁신으로 사용자 경험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7세대 폴더블은 혁신적인 폼팩터와 대화면을 통해 더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AI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설계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멀티모달을 기반으로 카메라가 촬영 도구를 넘어 사용자가 보는 것을 함께 보고 이해하며 실시간으로 반응함으로써 사용자와 기기 간에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노 사장은 "AI가 우리들의 생활 속으로 깊이 들어올수록 이를 담아내는 스마트폰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라며 "이것이 하드웨어에 AI를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례"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노 사장은 디지털 헬스를 통해 갤럭시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겠다고도 강조했습니다. 노 사장은 "건강 관리는 더 이상 병원에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라며 "삼성전자는 웨어러블 기술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일상에서의 건강 데이터와 의료 서비스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케어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젤스(Xealth) 인수를 통해 웨어러블 기기로 측정된 생체 데이터와 병원 의료기록 간의 정보 단절을 해소해 병원 밖에서도 환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노 사장은 "자연스러운 멀티모달 경험, 기기 간의 유기적 연결성, 개인화된 AI 경험과 철저한 보안은 삼성만이 제공할 수 있는 독보적인 가치"라며 "앞으로의 10년 그 이후까지도 AI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며 모두를 위한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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