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AR게임·해외진출’ 잰걸음...이통 3사, 5G 글로벌 제휴 봇물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27, 2019, 13:02:58

3월 5G 국내 상용화 앞두고 글로벌 기업과 협력 분주
SKT·LGU+, AR·VR 기업 MOU..KT, 중동 진출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국내 이동통신 3사가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에 앞서 든든한 지원군을 확보하는데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우선, 증강현실(AR)과 게임 등 5G 미디어를 개발하는 회사와 디바이스 제조사와 손을 잡았다. 또 중동 국가 진출을 선언하며 3월부터 시작되는 ‘5G 대전’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 SKT·LG유플러스, AR·VR 기업과 협력해 5G 미디어 산업에서 경쟁력 확보

 

SK텔레콤은 증강현실(AR) 분야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5G 시대에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AR 기기와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 현장에서 AR 기기 제조사 ‘매직리프’와 AR 게임 포켓몬고 제작사 ‘나이언틱’과 전략적 제휴를 각각 체결했다. 

 

이번에 제휴를 맺은 매직리프는 AR 글라스에 강점이 있는 회사다. 두 회사는 이번 제휴로 ▲5G AR 서비스·사업모델 개발 ▲5G·AR 기술 공동 연구개발 ▲AR 콘텐츠 확보 ▲한국 AR 개발자 지원 분야에서 협력한다.

 

구체적으로 5G 관련 기술·현실을 가상에 복제하는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eSpace)’·AR콘텐츠를 공유하는 ‘T 리얼 플랫폼’을 매직리프에 제공한다. SK텔레콤이 구축한 AR 생태계를 매직리프와 연결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AR이 대중화되면 이번 제휴가 산업 전반으로 확대될 여지도 있다. SK텔레콤은 “협력의 궁극적 목표는 AR로 구현된 현실·가상 복합 공간에서 엔터테인먼트·커머스·소셜커뮤니티·B2B 등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AR 게임 개발사 나이언틱과는 AR 게임과 콘텐츠 중심 제휴 협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은 나이언틱과 ▲5G AR 콘텐츠 제휴 ▲5G 특성 활용한 신규 게임 기술 개발 ▲지역기반 AR 플랫폼 구축 등 공동 연구개발·서비스 출시를 추진한다.

 

SK텔레콤은 앞으로 출시될 나이언틱 게임의 국내 공동 마케팅 제휴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5G 스마트폰 출시에 앞서 세계적인 AR 회사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며 “고객들에게 앞선 AR과 VR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5G 게임 산업에 주목했다. LG유플러스는 26일(현지시간) 5G 게임 특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해치 엔터테인먼트’와 5G VR 게임 독점 공급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해치는 ‘앵그리버드’를 개발한 핀란드 게임 개발사 ‘로비오’의 자회사다. 5G VR 기술과 게임을 접목한 스트리밍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이전에도 일본 NTT도코모와 서비스 공동 투자와 어린이 게임 협업을 하는 등 글로벌 이통사들과 관계가 깊다.

 

두 회사는 5G 모바일 게임이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출시 협력부터 국제 e스포츠 대회 이벤트도 함께 기획하기로 합의했다. LG유플러스는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올해부터 VR 게임 베타서비스를 준비할 계획이다. 안드로이드 TV와 연계된 게임 서비스 출시도 적극 논의한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 전무는 “모바일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업체인 해치와 5G VR을 준비하는 LG유플러스가 협력해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최고 사업자들과 제휴해 최고 수준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KT, 사우디 국영 이동통신사와 손잡고 중동시장 진출 본격화

 

KT는 중동 통신기업과 미래 신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KT는 26일(현지시각)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통신기업 ‘STC’와 ‘미래 신사업 분야 공동 개발·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중동 최대 통신기업인 STC는 사우디아라비아 유·무선통신 가입자 수 1위인 국영사업자다. 바레인·쿠웨이트·터키 등 중동지역에서 MNO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STC가 가진 중동 지역 사업 영향력에 5G와 인공지능(AI) 등 기술 역량을 결합해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두 회사는 ▲유무선 통신 인프라 고도화 ▲스마트 시티 ▲스마트 미디어 ▲차세대 기술 ▲R&D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공동 진출한다. 

 

KT는 이번 제휴로 기존 전화선을 활용해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내는 ‘KT 기가 와이어’를 미국·터키·말레이시아·보츠와나에 이어 중동에 수출하게 됐다.

 

황창규 KT 회장은 “이번 MOU로 양사가 가진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계기를 마련했다”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고객 편익을 늘려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