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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20대 설계사 유치..어떻게 하나 가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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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6, 2014, 02:06:49

알리안츠생명, 신세대 프로페셔널 어드바이저 ‘i-PA’ 설명회 참관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13일의 금요일. 하루가 거의 마무리되는 시간인 오후 5시 알리안츠생명은 젊은 설계사(i-PA,Infinity Professional Advisor)를 모집하는 취업설명회(☞관련 기사: 본지 6월 12일자 ‘신세대 인재 확충하고, 20·30대 고객도 늘리고’)를 열었다.

 

최근 보험사마다 2030 설계사 모집에 공을 들이고 있기도 하고, 보험회사 채용 설명회에 종합 일간지 기자가 강사로 나선다기에 호기심이 생겼다. 큰 마음먹고 불금을 포기한 채 여의도에 위치한 알리안츠생명 본사를 직접 찾았다.

 

눈에 띄지 않으면서도 시야가 좋은, 설명회 장소의 중간에 자리를 잡았다취업 준비생으로 오인했던지 행사 관계자는 서둘러 들어온 기자를 쫓아와 물 한병을 건넸다.  대학교 졸업예정자로 보이는 남학생(?) 두 명이 기자 앞쪽에 앉았고, 건너편에 15명 남짓해 보이는 앳된 참석자들이 눈에 보였다대부분은 남자였고, 여자는 몇 명 없었다.

 

글로벌 금융사 알리안츠생명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짧은 스캔을 마치고 나니 이내 설명회가 시작됐다. 가장 먼저 독일에 본사의 알리안츠그룹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지난해 글로벌 총 매출액은 161조원으로 이는 우리나라 총 예산(324조원)의 절반가량 수준이며, 독일 뮌헨 바이에른 축구팀의 스폰서활동 등을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어 뮌헨에 있는 아레나 축구경기장 영상을 보여주며, “너무 아름다운 경기장 아닌가요? 여러분도 독일 뮌헨에 있는 아레나 경기장에 가보고 싶지 않으신가요?”등의 멘트로 참석자들을 꼬시기(?)에 나섰다. 

 

금융사에 취업을 원하는 만큼 우리나라 금융사 현황에 대한 설명도 빠질 수 없는 법. 한 종합일간지 경제부 기자가 한국금융의 현실과 기회라는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한국 금융현황에 대한 그의 시각은 날카로웠지만 이해하기가 쉽지 않아 애를 먹었다. 그국내 금융사들의 영업이 힘드니, 금융업에 관심이 있다면 한국에 거점을 둔 글로벌 금융사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 어떻겠냐는 다소 싱거운(?) 멘트로 주제 발표를 마무리했다. 

 

뒤를 이어 이번 사업을 총괄 책임자역할을 하고 있는 정민우 사업본부장의 발표가 진행됐다. 정 본부장은 i-PA을 기획한 계기와 향후 목표에 대해 얘기했다. 그는 i-PA가 지난 2008년 이후 6년간 준비한 사업이성공한 설계사에 더불어 국제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35살에 본부장이라는 자리에 오른 뒤 국제보험 포럼 등을 통해 알리안츠에서 일하는 다른 나라 설계사들을 만나게 됐다막상 만나보니 그들이 나보다 혹은 우리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i-PA 필요한 역량 중 글로벌마인드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래서였던 걸까. 알리안츠생명이 모집하는 i-PA설계사에는 '수도권정규직대학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라'는 진입장벽을 설정해 놓고 있었다. 지방대 졸업생은 지원할 수 없단 뜻인가 싶어 설명회가 끝난 후 냉큼 물었다 

 

이에 대해 송광근 i-PA 1지점 부지점장은 설계사 교육 등을 여의도 본사서 진행하고 수도권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말한 것이다면서 수도권대학으로 국한시킨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방대 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이번 취업설명회는 진행자부터 회사 소개자, 특별 강사 등 모두 남자로만 구성된 것도 눈에 띄는 점이었다. 참석자가 여성보다 남성 비율이 높기는 했지만, 진행자 중 여자가 있었다면 훨씬 부드럽고 여성 참석자에게도 자연스럽게 어필이 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이와 관련 송 부지점장은 취업설명회 준비에 시간과 노력을 많이 투자했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취업설명회는 홍보를 안해 많은 인원이 참석하지 않았지만 다음주에 있을 설명회에는 더 많은 인원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i-PA 1기는 약 30명정도 충원할 계획이다  말했다.

 

한편, i-PA 두 번째 설명회는 오는 20일 오후 5시에 여의도 본사 알리안츠 타워 4층 대강당에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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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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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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