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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 웃고 ‘드라마’에 우는 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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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9, 2019, 08:05:54

영화 ‘돈’·드라마 ‘더 뱅커’에 주요 배경으로 등장..영화는 긍정·드라마는 부정적 묘사
‘더 뱅커’에 금감원 직원 “부정적 묘사 지나쳐” ..은행권 “어느 정도 현실 반영된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금융감독원이 영화나 드라마 등에 주요한 소재로 등장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 3월 개봉해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영화 ‘돈’과 3월말부터 MBC에서 방영 중인 수목드라마 ‘더 뱅커’ 등이다.

 

영화 ‘돈’에서는 자본시장의 불공정 거래를 조사하는 금감원 직원이 주역으로 등장해 금감원의 이미지 제고에 일조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반면 ‘더 뱅커’에 나오는 금감원은 마치 ‘악의 축’으로 묘사되면서 금감원 내부 직원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만 금감원을 소재로 한 영화와 드라마가 각각 1편씩 등장했다. 류준열, 유지태, 조우진 주연의 영화 ‘돈’과 김상중, 유동근, 채시라 주연의 MBC 수목드라마 ‘더 뱅커’ 등이다. 두 작품은 공교롭게 모두 3월에 처음 공개됐다.

 

우선 영화 ‘돈’은 자본시장의 불공정거래 사건을 주요 내용으로 다룬다. 조우진이 금감원 자본시장조사국 소속 ‘한지철 수석검사역’ 역할을 맡아 범죄 배후인 ‘조일현(류준열)’과 ‘번호표(유지태)’를 쫓는다. ‘돈’은 개봉 이후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는 등 약 340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손익분기점(약 25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봉 전날 열린 시사회에는 이례적으로 원승연 금감원 부원장을 비롯한 금감원 내 자본시장 담당 5인이 직접 참석하기도 했다. 또 금감원은 자체 SNS방송(소셜라이브 ‘NOW’)에서 영화 속 실제 주인공을 인터뷰하는 등 금감원 이미지 제고에 열을 올렸다.

 

영화 ‘돈’에서 나오는 긍정적 이미지와 달리 드라마 ‘더 뱅커’에서 묘사되는 금감원은 타락한 감독기관의 모습을 보여준다. 금감원장이 ‘4인회’라고 불리는 배후세력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주인공 '노대호(김상중)'가 감사로 일하는 ‘대한은행’에 표적검사까지 직접 지시한다.

 

‘더 뱅커’는 금감원 직원들 사이에서도 화제거리다. 한 금감원 팀장은 “드라마에서 비춰지는 금감원의 이미지가 너무 부정적이어서 직원들의 불만이 많다”며 “금감원 차원의 대응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어 일일이 대응하기 어려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드라마의 배경인 은행권 관계자들은 대부분 드라마 속 금감원에 대한 부정적 묘사가 지나치게 과장된 면이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다만, 금융권 종사자로서 감독기관인 금감원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드라마에서 금감원 직원들이 검사를 빌미로 은행에 들어와 은행 직원들에게 ‘갑질’을 하는 걸 보고 남일 같지 않았다”며 “과장된 면이 없지 않지만, 어느 정도 현실 반영이 된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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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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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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