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유산균 함량이 기존 제품의 1000배에 달하는 국순당 생막걸리가 출시 1년 만에 판매 100만병을 돌파했다. 해당 제품은 판매가가 3000원을 넘어 가격이 높은 편이다. 이에 국순당 측은 “프리미엄 막걸리의 성공 가능성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국순당은 ‘1000억 유산균 막걸리’의 판매량이 지난 5월 기준으로 100만병을 넘었다고 3일 밝혔다. ‘1000억 유산균 막걸리’는 국순당이 처음 선보인 유산균 강화 막걸리로 식물성 유산균이 막걸리 한병(750ml)에 1000억 마리 이상 들어있다.
국순당은 해당 제품의 성공 요인으로 “기능성을 강화한 프리미엄급 막걸리로 차별화한 점과 저도수 전략”을 꼽았다. 업계 최초 유산균 강화 기능성 프리미엄 막걸리인 ‘1000억 유산균 막걸리’는 가격을 3000원대로 책정해 고급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알코올 도수는 5%로 낮다. 일반 막걸리 도수인 6%에 비해 1%를 낮춰 알코올에 약한 소비자들도 즐길 수 있다. 이 같은 전략으로 “기존 막걸리의 저가 이미지를 탈피해 고급화 전략으로 홈술 혼술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게 국순당의 분석이다.
국순당에 따르면 기존 생막걸리는 750ml를 기준으로 한병에 유산균 약 1억마리가 들어있다. ‘1000억 유산균 막걸리’는 유산균이 이보다 약 1000배 많다. “일반 유산균음료 보다 약 100배 많이 들어있다”고 국순당은 설명했다.
식물성 유산균은 장내 유해균 증식 억제·장 활동 활성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국순당은 “생활 속 음용만으로도 소비자가 유산균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고자 이 제품을 선보였다”고 했다,
‘1000억 유산균 막걸리’는 출시 초기 대형마트·백화점·농협 하나로마트 위주로 판매됐다. 하지만 최근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편의점 등으로 판매처를 넓히고 있다.
이마트 발표 자료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지난 1분기 기준 이마트 전체 막걸리 매출 4위에 올랐다. 이 같은 영향으로 이마트의 올 1분기 3000원 이상 막걸리 매출을 작년 같은 기간보다 269.5%에 늘었다.
‘1000억 유산균 막걸리’는 지난달 21일 ‘2019 쌀가공품 품평회’에서 Top10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올해 1월 열린 ‘CICI Korea 2019 한국이미지상’ 시상식에선 건배·만찬주로 뽑히기도 했다.
이종민 국순당 팀장은 “1000억 유산균 막걸리가 막걸리 웰빙 바람을 일으키며 프리미엄 막걸리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최근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편의점에서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어 향후 꾸준한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