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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설계사는 위험직군?...타사 설계사 보험가입 막는 보험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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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4, 2019, 09:06:44

타사 설계사·대리점 위험직군으로 분류해 가입 거절..보험상품 잘 알아 악용 가능성 有
“모럴해저드·불완전판매 예방 위해 불가피” vs “직업만 보고 원천차단하는 것은 불합리”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A보험사에 TM(텔레마케팅) 전문 보험설계사로 입사해 일하고 있던 김 씨에게 어느날 갑자기 보험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내용의 우편물이 전해졌다. 입사 전에 상해보험을 가입한 B보험사가 보낸 것이다. B사는 규정상 타사 보험설계사는 보험 가입을 할 수 없다며 미안하지만 기존 계약을 해지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상당수 보험사는 타사 소속 설계사나 대리점 등 보험 설계와 관련된 직군의 보험 가입을 거절하고 있다. 보험상품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악용할 소지가 있어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에서다.

 

그러나 보험업계에서도 이들의 보험 가입을 원천 차단하는 것은 너무 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소비자이기도 한 이들이 타사에서 관련 업무를 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가입을 거절당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것이다.

 

손해보험협회가 공시한 ‘2018년 하반기 위험직군 가입현황’에 따르면 상해보험을 판매하는 15개 손보사 중 12곳은 보험설계 관련 직군의 보험 가입을 거절하거나 심사를 거쳐 선별 인수하고 있다.

 

실손의료보험 역시 상품을 판매하는 손보사 10곳 중 9곳이 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보험사들이 전제한 ‘심사 후 인수’의 경우 심사 기준이 매우 까다로워 실제로는 통과가 어렵다.

 

생명보험사도 설계사와 대리점을 기피하긴 마찬가지다. 상해보험을 취급하는 19개사 중 6곳이 이들을 가입거절 직군으로 분류했고, 실손보험은 12곳 중 4곳이 이에 해당한다.

 

보험업계는 모럴해저드를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가입거절 이유를 설명했다. 보험사 관계자는 “설계사들은 보험상품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보험사기 등 모럴해저드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소속 보험사가 다를 경우 서로 계약을 밀어주며 불완전판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하고 있다.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일부 설계사들이 실적을 채우기 위해 이번 달에는 A사 설계사의 실적을 올려주고 다음 달에는 B사 설계사의 실적을 올려주는 등 일종의 품앗이 사례가 있었다”며 “이로 인한 불완전판매는 결국 소비자에게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상당수의 설계사와 대리점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한 설계사는 “우리는 보험설계 직군에 종사하고 있음과 동시에 보험소비자이기도 하다”며 “내 상황에 더 맞는 보험이 타사에 있어 가입하려고 해도 직업이 설계사라는 이유만으로 가입이 거절되는 건 불합리하다”고 토로했다.

 

대리점을 운영하는 관계자도 “보험사가 우려하는 부분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직군 자체를 거절하기보단 인수심사를 강화해 불완전판매나 보험사기 가능성이 높은 설계사를 걸러내는 등의 방식이 더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법인보험대리점(GA)은 타사 설계사에 대한 보험가입 거절을 잘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 GA 소속 설계사는 “GA는 여러 보험사의 설계사 코드를 받을 수 있어 보험사 전속 설계사보다는 타사 보험상품 가입이 수월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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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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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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