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terview 인터뷰

청각장애인 김보우 설계사 “제 고객의 99%는 비장애인입니다”

URL복사

Thursday, July 25, 2019, 16:07:30

뇌성마비 영업왕 빌포터 영상 보고 용기 얻어..고객 입모양 보며 소통
“장애는 남들보다 2배, 3배 더 뛰게하는 원동력..최종 목표는 보험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장애는 장애물이 아니다.”

 

오렌지라이프 경기지점 소속 2년차 김보우 보험설계사가 입에 달고 사는 말이다. 유년시절 원인 모를 고열로 청력이 손실된 그는 2급 청각장애인이다. 대화할 때 보청기는 필수고, 상대방의 입모양을 보며 소통한다. 이를 놓고 보면 끊임없이 사람을 만나야하는 보험영업과는 쉬이 연결짓기 어렵다.

 

그러나 기자와 처음 만났을 때부터 전해지는 그의 매력에 이내 고개를 끄덕였다. 실제로 그는 오렌지라이프 내에서 실적, 계약건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상하는 루키 탑 10이나 뉴스타어워즈에 이름을 올리며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비결을 묻는 질문에 그는 멋쩍게 웃으며 “그냥 계속하면 된다”며 “심할 때는 한 달에 1000번 넘게 거절당하기도 했지만 그럴때면 1001번, 1002번 또 다시 도전한다”고 답했다.

 

- 일을 시작할 때 걱정되진 않았는지.
“처음에는 고민이 정말 많았습니다. 이 일을 잘 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았거든요. 그러다가 우연히 미국 왓슨사에서 뇌성마비인 몸을 이끌고 영업왕이 된 빌포터의 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그를 보면서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발을 들여놓게 됐죠.”

 

- 부모님이나 주변 친구들 반대가 심했을 것 같은데.
“특히 어머니가 크게 반대하셨어요. 저도 입사하고 5개월이 지나서 알게됐지만 어머니께서 제가 태어나기 전에 이 일을 하셨더라고요. 보험영업이란 게 원체 거절을 많이 당하는 일인데 장애를 갖고 있는 아들은 얼마나 더 거절을 당하며 상처를 받을까 걱정하셨던 것 같아요.”

 

- 지금은?
“굉장히 자랑스러워하세요. 주변에 자랑도 많이 하시고, 지인들에게 보험 가입할 일이 있으면 보우한테 하라고 하신답니다(웃음).”

 

- 고객들과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일을 하면서 불편했던 점은?
“지금 기자님과 대화하는 것과 똑같아요(웃음). 고객들을 만나 최대한 또박또박 말씀드릴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집에서는 혼자 발음 연습도 꾸준히 하고 있어요. 감사하게도 상담받는 고객들께서도 제 말에 더 귀기울여 주십니다.”

“아직 장애를 불편하다고 생각해본 적은 없어요. 오히려 제게는 남들보다 두배, 세배 더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죠. 전화를 통한 상담은 어려운 면이 있지만 동료들의 도움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마지막으로, 혹시 장애인분들이 주 고객층인가요?
“제가 청각장애인이다보니 고객도 장애인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많이들 오해하세요. 그런데 제 고객 중 99%는 비장애인이십니다. 제가 사람도 좋아하고 오지랖도 넓은 편이라 잘 들이댑니다. 식당, 카페 등 어디든 일단 인사부터 드려요. 그렇게 지금 고객들과의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그는 이야기하는 내내 자신의 일에 푹 빠져있는 모습이었다. 술집에서 우연히 알게 된 다트의 매력에 빠져 세계다트대회에 출전했고 어렸을 때부터 즐겨하던 라켓볼은 국가대표로 아시아오픈 라켓볼 챔피언십에 출전, 3위까지 올랐다.

 

한번 빠지면 끝을 보는 그의 다음 목표는 보험왕이라고 한다. 그에게 마지막 하고싶은 말을 부탁했다.

 

“눈 앞에 있는 장애물로 좌절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무엇이든 일단 시도해보세요. 꾸준히 도전하다보면 어떠한 장애물도 장애물이 아니게 돼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