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금감원, 보험약관 이해도 제고 시상식 개최

URL복사

Monday, September 22, 2014, 18:09:32

현행 약관의 문제점 분석한 이우준씨 차지..상금 300만원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금융감독원은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와 함께 '보험약관 이해도 제고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6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실시됐다. 보험약관 체계구성 방안 118건을 비롯해 효과적인 보험약관 설명 전달 방안 131건, 보험용어 순화 75건 등 총 324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참가자로는 보험업계 종사자가 22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일반인이 64건, 대학생과 교수 32건 등이 참여했다.


대상은 이우준(한양대학교) 씨가 차지했다. 대상 수상자에는 300만원의 상금과 함께 금감원장상이 수여된다. 이 씨는 일반인 시각에서 현행 보험약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험약관 체계 및 약관 서술방식 개편 방안'을 제안했다.


우수상에는 윤효성(삼성생명)씨가 받았다. 윤 씨는 외국의 약관을 참고해 다양한 사례와 함께 국내 약관에의 적용가능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안했다. 또한 질병상해보험 및 실손의료보험약관의 중요 내용을 삽화형태로 표현한 민경민(현대해상)씨 외 5명도 우수상 받았다. 이들은 각각 100만원이 수여됐다.


이밖에 보험업계 종사자를 비롯해 대학교수와 학생, GA대리점 종사자 6팀은 장려상이 수여됐고, 각각 50만원을 받았다.


김용우 금감원 보험상품감독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보험약관이 공급자 시각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작성되고 설명·안내되는 계기가 됐다"며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향후 표준약관 및 개별약관 등 제도개선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