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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이마트24 ‘저(低)매출 점포’ 직접 방문해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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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06:09:00

이마트24점주협의회와 충남 아산·경기 화성 점포 두 곳 방문
김민모 대표 “본사가 나서서 저매출 점포 생존방안 마련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편의점 4만개 시대. 전국 방방곡곡 어딜 가도 편의점 없는 곳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우리나라는 이미 ‘편의점 공화국’이다. 편의점 이용자 입장에선 갈 곳이 많아 반길 일이지만, 이러한 ‘무한경쟁’에 내몰린 편의점 점주들은 당장 생존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여있다.

 

그런데, 이런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며 전국을 누비는 점주가 있다. 이마트24점주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김민모 대표(부평제일점)가 그 주인공이다. 김 대표는 지난 5월부터 매달 한 번씩 저매출 점포를 직접 방문해 점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매출 상승에 도움되는 ‘꿀팁’을 제안하고 있다.

 

지난 21일, 김 대표의 지방 점포 방문에 동행했다. 오전 10시 서울에서 출발해 충남 아산과 경기 화성 소재 이마트24 점포 두 곳을 방문하고 오는 다소 빡빡한 일정이었다.

 

저매출 점포 방문은 김 대표가 지난 5월 점주협의회 회장을 맡으면서 시작한 일이다. 지금까지 총 9개 점포를 방문했다. 김 대표는 “점주협의회 한다고 모여서 탁상공론하고 술 먹고 할 바에는 좀 더 생산적인 일을 하자고 해서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차로 1시간 30분 정도 달려 도착한 곳은 충남 아산에 위치한 ‘아산모종점’이었다. 점포 운영 1년 8개월 차인 여성 점주 A씨는 “매출이 생각만큼 나오지 않아 내년에 가게를 접을 생각까지 했다”며 “다만, 최근에 건물주가 월 임대료를 내려줘서 운영을 좀 더 해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점포 내부를 둘러보고 난 뒤, 상품 진열 상태를 재정비하기 시작했다. 컵라면의 경우 세워져 있던 것을 제품명이 잘 보이게끔 눕혀서 세팅했고, 매장 내부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은 입구 진열대에는 기존 ‘민생라면’ 대신 매익률이 더 높은 ‘초코바(에너지바)’류를 세팅했다.

 

또한, 김 대표는 점포 운영 시간을 다소 조정해 볼 것을 제안했다. 아산모종점은 영업시간이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인데, 주택가 입지 조건을 고려하면 24시간 영업하는 게 낫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오픈 시간을 늦추는 대신 마감 시간을 새벽 2시 정도로 연장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면서도 “장기적으로 단골을 만들기 위해서는 24시간 영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해당 점포에서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한 뒤, 또 차로 1시간 30분을 달려 찾은 곳은 이마트24 ‘화성북양점’이다. 부부가 함께 운영하는 이 점포 또한 저매출로 고민이 많았다. 도로가에 위치한 ‘로드숍’인데, 점포 부근에 유동 인구가 적어 매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점주 B씨는 “10월이면 오픈 1년인데, 처음에 SV(본사 관리직원)가 말했던 만큼 매출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빚도 꽤 많이 생겼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우선 로드숍의 특성상 차로 이동 중에 들르는 고객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차량용품을 가장 잘 보이는 매장 입구에 배치했다. 아울러, 상품 구색을 항상 잘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폐기가 나는 것을 두려워 해선 안 된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해당 점포의 경우 매출이 늘지 않다 보니, 점주 입장에선 신상품 발주가 위축되고 폐기가 덜 나는 유통기한 긴 걸로만 구색을 채우게 된다”며 “당장 힘들어도 폐기 나는 걸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대표는 점포 방문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오면서 본사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점포 확장 등 외적 성장에만 열중할 게 아니라, 생존에 위협을 받는 기존 점주들의 상황을 더 살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대표는 “이마트24가 잘하는 점도 있지만, 상품단가가 타 브랜드 대비 높고 점포 관리 직원의 수도 적어 점주들의 불만이 많다”며 “말로만 본사와 점주 간 상생을 떠들 것이 아니라, 점주들이 실질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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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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