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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실차 디자인 유출...“아반떼 닮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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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8, 2019, 12:10:28

실내 디자인 고급감 향상..삼각형 헤드라이트는 논란될 듯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출시를 한 달여 앞둔 그랜저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의 디자인이 유출됐다. 18일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인 ‘보배드림’에 게시된 사진을 통해 그랜저의 전·후면 및 실내 디자인이 대폭 변화한 점이 확인됐다. 실내 디자인은 대체로 호평을 받은 반면, 삼각형 모양의 헤드라이트는 논란이 예상된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2016년 11월 출시한 6세대 그랜저(IG)는 3년 만인 오는 11월 페이스리프트될 예정이다. 그동안 신형 그랜저의 예상도와 위장막 사진은 다수 있었지만, 실차 디자인이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사진은 전시 등에 쓰일 차량을 선팅하는 과정에서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후면부는 리어램프의 입체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전작의 가로형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트렁크 상단과 램프부분을 바깥으로 최대한 끄집어 냈다. 또 양쪽에 구멍이 하나였던 배기구가 각각 둘로 쪼개진 것도 변화의 일부다.

 

 

전면부는 후면에 비해 변화의 폭이 상당히 큰 편이다. 다이아몬드 형상이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을 깊게 파고든 헤드라이트는 전작의 디자인을 완전히 벗겨냈다. 특히 블랙베젤이 적용된 헤드라이트 테두리는 크롬 재질이 둘러싸고 있는데, 이는 쏘나타와 마찬가지로 ‘히든 라이팅’ 기능인 것으로 추측된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삼각떼’ 논란이 일었던 아반떼와 유사하다는 평가다.

 

논란이 예상되는 외관과 달리 실내는 고급감이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다. 우선 운전석의 스티어링 휠은 새로운 형상으로 변경됐고, 기어노브는 신형 쏘나타와 마찬가지로 전자식 버튼이 신규 적용됐다. 센터페시아와 도어 트림, 센터터널 등에 가죽 및 크롬 가니쉬가 폭넓게 적용돼 고급감을 한층 끌어올린 모습이다. 전작과 달리 에어컨 송풍구가 눈에 잘 띄지 않는 것도 특징 중에 하나다.

 

 

한편, 그랜저 페이스리프트는 파손 및 화재 등 중대 결함을 안고 있던 세타2 엔진(2.4ℓ) 대신 스마트스트림 G2.5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기아차의 K7 프리미어에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G2.5 엔진은 최고 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5.3kg·m의 힘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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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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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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