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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트랙터 5G 원격조종 기술...넘어야할 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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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9, 2019, 15:10:58

시연에서 5G·LTE 혼용..인프라구축 선행될 필요
고령자는 AR 기술 활용 어려워..높은 가격도 변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농업 트랙터를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연결해 원격조종하고, 증강현실(AR) 기술로 상태 점검·소모품 교체를 하는 기술을 LG유플러스가 개발했다. 오는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스마트 농업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이지만 통신망 구축, 서비스 이용 간편화, 가격 등이 걸림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는 29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U+ 5G 스마트 농기계 시연회’를 열고 5G를 활용한 트랙터 원격제어·무인경작·원격진단 기술을 설명했다. 이어 인근 농지에서 이 기술이 적용된 트랙터를 실제로 운행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하지만 5G 스마트 농기계라는 LG유플러스 측 설명과 달리 실제 시연에서는 5G와 LTE가 혼용됐다. 원격제어는 트랙터에 달린 카메라에서 찍은 영상을 멀리 떨어진 운전자에게 전송하면 이를 보며 핸들을 조작하는 방식이다. 이 영상전송에 5G를 사용하고 조작과 관련된 데이터는 LTE를 활용한 것이다.

 

 

LG유플러스 측은 원활한 시연을 진행하고자 큰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에 별도로 LTE를 활용했다고 해명했다. 5G 구축이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시연 중 혹시 모를 통신 오류를 예방하려는 조치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 5G 스마트 농기계 기술이 상용화되려면 주로 도시 외곽에 있는 농지까지 통신망을 구축하거나 서비스 전용 통신 인프라 설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트랙터에 부착한 사물인터넷(IoT) 센서가 부품 정보를 취합한 뒤 기기 상태와 부품 교체 등을 AR로 보여주는 원격진단 기술은 활용도가 높지만, 정보통신(IT) 기술에 친숙하지 않은 일반 농민들이 사용하기엔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농촌연구원에 따르면 농가 경영주 평균연령이 지난해 기준 67.7세에 달한다. LG유플러스가 선보인 트랙터 원격진단 기술은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 활용 능력이 필수다. 고령인 농민들은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지적에 LG유플러스는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개선사항을 수집할 계획”이라며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비스 가격도 변수다. 트랙터 가격만 약 7000만 원이 넘는 고가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요금을 트랙터 가격에 합산하거나 별도로 납부하는 방식 등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일반 농가가 수용하기는 어려운 가격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여 우선은 대규모 경작을 하는 기업농 위주로 판매될 가능성이 높다. LG유플러스는 “요금제는 아직 개발 중이다”라며 “가장 보급이 쉬운 방법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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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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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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