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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상황에 따라 딱딱해지고 유연해지는 전자기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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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19, 10:11:38

전기및전자공학부 정재웅 교수 연구팀..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
녹는점 낮은 갈륨 활용해 웨어러블·생체이식·로봇 등 다목적 활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평상시 딱딱한 전자기기였다가 몸에 부착하거나 장기에 이식하면 부드러운 형태로 변하는 기기 플랫폼 기술이 구현됐습니다. 전자제품과 생체의학, 로봇 공학 분야에 적용되면 편의성, 휴대성, 생체적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기및전자공학부 정재웅 교수 연구팀이 딱딱하고 부드러운 형태를 전자기기에서 선택적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KAIST 변상혁 연구원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심주용 박사가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지난 1일 자로 게재됐습니다.

 

 

기존 전자기기는 사용 목적에 따라 특정 강성을 갖도록 설계됩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은 딱딱한 형태로 손에 쥐거나 테이블에 놓고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반대로 유연 신축성 전자기기는 착용성이 뛰어나 웨어러블 형태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딱딱하거나 유연한 성질에 따라 사용 목적이 국한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딱딱한 전자기기는 신체에 착용하기 불편하고 생체이식 시 조직 파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유연 신축성 전자기기는 쉽게 모양이 변하기 때문에 웨어러블이 아닌 경우에는 사용성이 떨어집니다.

 

이번 연구에서 핵심 소재는 갈륨(Gallium)입니다. 금속이지만 녹는점이 낮습니다. 생체 온도(29.8℃)에서 녹는점을 가져 신체에 탈부착할 경우 고체와 액체 간 상태 변화를 일으킵니다.

 

연구팀은 갈륨(Gallium)과 중합체(polymer)를 이용한 합성물질을 만들어 온도에 따라 강성률을 바꿀 수 있는 전자 플랫폼을 구현했습니다. 이를 유연 신축성 전자회로와 결합해 새로운 형태의 전자기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연구팀은 강성을 변환시킬 수 있는 압력 센서도 구현했습니다. 목적에 따라 민감도와 압력 감지 범위가 조절됩니다. 뇌 조직에 이식하면 부드럽게 변하는 뇌 탐침도 개발했습니다. 기존 딱딱한 탐침과 비교해 뇌 손상과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자기기 강성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특징을 활용하면 기존 전자기기가 갖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상시에 딱딱한 형태로 사용하다가 이동할 때 몸에 부착해 웨어러블 형태로 휴대성을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기술은 웨어러블, 임플랜터블(이식), 센싱기기와 로봇 등에 적용돼 다목적 전자기기 시스템 개발을 이끌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재웅 교수는 “일반 전자기기와 유연 기기가 갖는 단점은 없애면서 사용 목적에 따라 각각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자기기를 개발했다”며 “이를 이용하면 전자기기의 활용 폭을 크게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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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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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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