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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위해 허리띠 졸라맨 쌍용차...복지축소 이어 상여금 반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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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9, 2019, 14:12:15

지난 9월 이후 경영쇄신책 추가 마련..인건비 절감해 미래 경쟁력 확보
선제적으로 재무구조 개선해 미래 동력 확보 기대..“노사 상생모델 귀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 노사가 ‘생존’을 위해 허리띠를 단단히 졸라맸습니다. 앞서 복지 축소에 합의했던 노사는 추가적으로 상여금과 성과급을 반납하기로 했는데요. 적자에 허덕이는 쌍용차는 노사 신뢰를 바탕으로 인건비를 절감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쌍용차는 노사가 추가적으로 마련한 경영쇄신 방안에 대해 내부 동의 절차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번 경영쇄신 방안에는 상여금 200% 반납, PI 성과급 및 생산격려금 반납, 년차 지급율 변경(150%→100%) 등이 담겼습니다.

 

쌍용차 노사는 지난 9월 복지 중단 및 축소 등 고강도 경영쇄신 방안에 합의했었는데요. 이후에도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위해 추가적인 경영 쇄신책을 검토해 왔다고 합니다. 판매감소, 지속적인 투자확대 등으로 재무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 선제적인 대응책을 내놓은 겁니다.

 

쌍용차는 이번 추가 경영쇄신 방안이 향후 성장과 발전은 물론 고용안정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사가 선제적인 경영쇄신 노력에 동참한 것은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기아차, 르노삼성차, 한국지엠 등 국내 완성차업계는 심각한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데요. 반면 쌍용차는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미래를 착실하게 대비하는 모습입니다. 이 같은 상생의 노사관계가 꾸준히 이어진다면 판매 확대와 고용 안정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입니다.

 

 

쌍용차는 경영쇄신책과 별개로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협력방안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신차 개발을 위한 자금과 연구인력, 기술력 등이 턱없이 부족한 만큼, 마힌드라그룹과 정부 등에 도움을 청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쌍용차는 대주주인 플랫폼 공유 및 신차 공동개발, 공동 소싱 등을 추진해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인데요. 또 정부의 미래차 기술개발 및 제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에도 발을 맞추기로 했습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한 선제적인 쇄신방안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공고히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 모델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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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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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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