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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전기차 충전, 내년부터 20분이면 충분...“편의성 대폭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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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0:12:56

현대차그룹, 전국 12개 휴게소에 초고속 충전소 구축..수소전기차 동시 지원
결제 과정 간소화 및 충전 상황 실시간 확인 가능..“친환경차 보급 확대 기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전기차 운전자라면 고속도로 충전소에서 줄을 서 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내년엔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초고속 충전소가 구축돼 편의성이 크게 좋아집니다. 특히 이 충전소는 수소전기차 ‘넥쏘’도 함께 충전할 수 있어 국내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한국도로공사는 20일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에서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기아차 상품본부장과 문기봉 한국도로공사 기획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충전 인프라를 확대해 친환경차 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한 차원인데요. 충전 시간이기존보다 10분 이상 단축돼 전기차의 이용 편의성이 높아지게 됐다는 평가입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기아차 상품본부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친환경차 인프라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은 물론, 미래 전동화 시대에 맞춰 고속도로 충전 인프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그룹과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2020년 말까지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350kW급 전기차 초고속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고속도로에 전기차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가 국내에 구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에는 충전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커넥티드 서비스와 충전기 연결과 동시에 인증 및 결제가 이루어지는 플러그 앤 차지 서비스 등이 지원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충전기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낮은 충전 속도, 길고 지루한 대기시간, 복잡한 인증 및 결제 과정 등이 개선된 것이 특징입니다.

 

초고속 충전소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경우 80% 충전까지 20분이 소요됩니다. 기존엔 30분 이상 걸렸던 만큼 10분 이상 단축하게 된 건데요. 수소전기차의 경우 넥쏘를 기준으로 완전 충전까지 5분이 소요됩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의 구축과 운영, 수소충전 설비 설치를 맡게됐는데요. 한국도로공사는 충전소 부지 제공 및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국가 표준인 콤보1 방식의 충전 표준을 채택한 차량이라면 고속도로 초고속 충전 인프라를 쓸 수 있는데요. 서비스가 현대·기아차에만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국내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미 전기차업체인 테슬라는 자체 충전 네트워크인 ‘슈퍼 차저’를 주요 판매 국가에 구축하고 있는데요. 전기차 선진 시장인 유럽에서는 폭스바겐 그룹, 벤츠, BMW 등 완성체 업체들이 연합해 설립한 합작사 ‘아이오니티’가 유럽 대륙 주요 고속도로에 400개소의 급속충전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도 지난 9월 아이오니티에 전략 투자하면서 유럽 내 초고속 충전 인프라를 확보한 바 있습니다. 이어 국내에서도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구축 사업을 추진해 글로벌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은 미래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보여준 사례”라며 “국내 친환경차 시장을 세계 수준으로 올려놓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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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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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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