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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레몬, 생리대에서 황사마스크까지...‘꿈의 소재’ 나노멤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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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3, 2020, 08:01:29

노스페이스와 3년간 납품 계약..다음달 코스닥 상장 예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첫번째 공장에서만 연간 약 4000만㎡의 나노멤브레인(나노섬유)이 생산됩니다. 지난해 3월부터 이 공장은 불이 꺼진 적이 없어요.”

 

지난 9일 나노소재 기업 레몬의 사업장을 방문한 기자들에게 김효규 레몬 대표가 한 말이다. KTX 김천구미역에서 차로 40분 거리에 있는 이 공장은 크게 사무동, 나노섬유 원료 용액조성동, 생산동 등으로 구성돼 있다.

 

첫 인상은 매우 깔끔했다. 공장 안으로 들어갈 때도 반도체 클린룸과 같이 방진복과 방진모를 갖춰 입고 에어샤워를 통과해야 한다. 회사 관계자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나노섬유가 온도, 습도 등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레몬은 다양한 사업 영역 가운데 나노멤브레인을 생산하는 나노 분야에 특히 힘을 쏟고 있다. 일반적으로 섬유소재는 통기성과 방수성이 공존하기 어렵다고 한다.

 

예를 들어 비닐의 경우 방수성은 뛰어나지만 통기성이 떨어지고, 면 소재는 통기성은 우수하지만 방수기능이 부족한 것과 같은 이치다. 레몬이 개발한 이 나노섬유는 통기성과 방수성 모두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관계자는 “물방울 입자는 최대한으로 쪼개도 40만㎚(나노미터) 정도인 반면 습기와 같은 수증기 분자는 0.4㎚”라며 “나노멤브레인의 기공(구멍) 크기는 약 40㎚로 물이 흡수되는 것은 막으면서 바람은 통할 수 있는 유일한 소재”라고 강조했다.

 

이 장점을 살려 나노멤브레인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 중 현재 눈에 띄는 결과물을 내고 있는 분야가 아웃도어 의류와 생리대 등이다.

 

레몬은 지난해 노스페이스와 오는 2021년까지 3년 간 독점 납품하는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미 3개년도의 최소 수량으로 정해둔 주문량 이상을 첫해에 뛰어넘었다. 지난해 10월부터 나노멤브레인을 적용해 글로벌 판매를 시작한 제품들은 70% 이상이 소진됐다고 한다.

 

 

김 대표는 “1공장의 경우 지난해 3월부터 지금까지 24시간 내내 돌아가고 있다”며 “현재 IPO를 준비 중이고 여기서 유입된 자금은 생산 공장 증설에 쓰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레몬은 최근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나이스평가정보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으로부터 A등급을 받았다. 이를 근거로 지난해 12월 27일 한국거래소의 예비심사를 통과했고 증권신고서 제출을 앞두고 있다. 현재 주관사(미래에셋대우)와 밸류에이션 산정을 두고 협의 중이다.

 

레몬은 올해 생산공장 증설해 연간 생산 가능 캐파를 1억 6000만㎡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김 대표는 “나노소재 1등 기업으로서 초격차를 만들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부동의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배우 이하늬를 대표모델로 선정하고 자사 브랜드인 ‘에어퀸’을 통해 프리미엄 생리대도 출시했다. 이는 나노멤브레인이 적용돼 기존 제품보다 2만배의 통기성을 자랑한다.

 

한편 레몬은 반도체 자동화 장비업체 톱텍(108230)의 자회사다. 톱텍은 지난해 9월 기준 62.76%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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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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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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