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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먹거리에 30조원 쏟아붓는 기아차...“엠블럼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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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0, 15:01:15

전기차·모빌리티 서비스에 ‘올인’..내연기관차 판매 늘려 투자재원 확보
맞춤형 PBV 상용화 준비..“미래 사업에 집중해 혁신 브랜드로 탈바꿈”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미래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2025년까지 30조 원 가까이 쏟아붓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1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는 한편, 자율주행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기존 혹평받았던 엠블럼(CI)를 갈아치우고 혁신적인 브랜드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미래전략인 ‘Plan S’를 14일 공개했습니다.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과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등 2대 미래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기아차는 이날 오전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의 미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29조 원을 투자할 계획인데요. 재원 마련 및 주주 가치 극대화 등을 위해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ROE) 10.6%를 달성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미래 고객 가치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완벽하게 탈바꿈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변화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주도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엠블럼 바꾸고 전기차 전용 모델 출시…11종의 전기차 라인업 구축

 

먼저 기아차는 변화하는 기업의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BI), 기업 이미지(CI), 디자인 방향성(DI), 사용자 경험(UX) 등 전 부문에 걸쳐 혁신을 추진합니다. 다시 말해 차량 앞뒤에 부착되는 엠블럼을 바꾸겠다는 건데요. 기아차의 엠블럼이 바뀌지 않겠냐는 ‘설’은 많았지만 공식적으로 언급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 기아차는 전기차 전용 모델을 출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전기차 판매를 위해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사적으로 혁신 체계를 구축할 방침인데요. 경쟁 업체들보다 먼저 전기차 사업 체제로 전환해 새롭게 도약하겠다는 복안입니다.

 

기아차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은 내년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인데요. 2022년부터 승용, SUV, MPV 등 전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 모델이 투입되며, 2025년엔 총 11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이 구축됩니다.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는 기아차의 전기차 모델은 승용과 SUV를 합친 크로스오버 디자인,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력이 적용됩니다.

 

국내를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는 연비 규제 대응,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전기차 풀 라인업이 구축되는데요. 신흥시장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감안해 선별적인 전기차 투입을 검토하고,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확대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또 전기차 판매 방식의 혁신도 모색합니다. 고객들의 구매 부담을 완화하는 맞춤형 구독 모델,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렌탈·리스 프로그램과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저울질 하고 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기아차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는 등 자원 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도 나서고 있는데요,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투자와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도 전방위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및 PBV 사업 확대

 

기아차는 글로벌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입니다. 특히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해 신규 기업 고객군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핵심 고객 확보를 통한 시장 선점을 위해 PBV 상품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우선 니로EV, 쏘울EV 등 기존 차량에 별도 트림을 운영하는 과도기를 거칠텐데요.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장·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타깃 고객 전용 PBV를 개발해 공급할 계획입니다.

 

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되는 시점에는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의 맞춤형 PBV로 사업 모델을 확대할 방침인데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PBV 전담 개발 조직과 생산 체제도 갖추기로 했습니다.

 

◇ 수익성 확보 위한 중장기 재무전략 발표…영업이익률 6% 목표

 

기아차는 이날 성공적인 미래 사업 체제 전환을 위한 중장기 재무 및 투자 전략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발판삼아 2025년까지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 (ROE) 10.6%를 달성하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30조 원에 육박하는 투자 재원은 기존 내연기관 사업의 수익성 개선 등을 통해 마련할 방침인데요. 먼저 쏘렌토, 스포티지 등 주력차종을 바탕으로 현재 50% 수준인 SUV 판매 비중을 2022년엔 60%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특히 부진한 중국시장에선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설 예정인데요. 라인업 효율화, 지역별 전략차 운영, 딜러 경쟁력 제고 등 수익성 위주의 내실 강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와 더불어 아태, 아중동, 러시아, 중남미 등 신흥시장 중심의 CKD(반제품 조립) 사업도 현재 8만대 수준에서 2023년 30만대 체제로 확대합니다.

 

 

수익성 확대를 위해선 신흥시장에서의 판매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한데요. 라인업 효율화, 개발비 절감, 사양 최적화 등을 토대로 신흥시장 판매량을 현재 77만대 수준에서 2025년 105만대까지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전기차 사업에서는 재료비 절감, 내연기관과의 부품 공용화 등을 통해 원가 구조 혁신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수익성을 2025년까지 내연기관 수준에 맞춘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한편, 주주 및 시장 신뢰 제고를 위한 주주 환원 정책도 적극 시행할 방침인데요. 단기적으로는 25~30% 수준의 배당 성향 기조를 지속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개선된 현금 흐름을 토대로 자사주 매입, 배당 성향 확대 등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자기자본이익률도 글로벌 상위그룹 수준인 10%대로 끌어 올려 2025년 10.6%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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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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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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