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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외인·기관 동반 매도세...닷새만에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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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5, 2020, 16:01:0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외국인과 기관 매도세에 밀려 하락 마감했다. 미중 무역합의 서명에 따른 부정적 보도들이 이어지면서 매물들이 출회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90포인트(0.35%)가 떨어져 2230.98에 거래를 마쳤다. 전일 한국 증시는 강세를 보이다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함께 차익 매물이 출회되는 경향을 보였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특히 중국 일부 언론이 무역전쟁은 끝나지 않았다고 보도하고 피터 나바로도 중국이 합의를 지키지 않으면 즉각적인 관세 인상을 할 것이라는 발표 등이 차익 욕구를 높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오늘 미국이 대선 전까지 중국에 대한 관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은 이미 알려진 내용이었음에도 이 소식이 전해지자 매물이 출회된 점은 주목할 만 하다”며 “결국 미국 시장 참여자들은 미중 합의 서명식 이후 차익 욕구가 높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러한 변화 요인을 감안하면 국내 증시에서는 그동안 상승폭이 컸던 종목군에 대해서 조심해야 되는 구간”이라고 강조했다.

 

수급적으로는 기관과 외국인이 각 2440억원, 894억원 가량의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다. 개인은 홀로 3136억원을 순매수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하락 우위 흐름을 나타냈다. 특히 SK하이닉스(000660)가 2% 이상 빠진 것을 비롯해 삼성전자(005930), LG화학(051910), 삼성전자우, 현대차, 셀트리온 등이 1% 내외로 하락했다. 반대로 NAVER, 현대모비스, LG생활건강은 상승 마감했다.

 

업종별로는 혼조세였다. 이 중 건설업이 2% 이상 오른 것을 비롯해 비금속광물, 음식료품, 섬유의복, 기계 등이 1% 이상 상승률을 나타냈다. 이밖에 종이목재, 운수창고, 서비스업, 철강금속, 은행 등이 강세다. 반대로 의료정밀, 전기전자가 1% 이상 빠진 것과 함께 제조업, 증권, 보험, 의약품 등이 약세다.

 

이날 거래량은 7억 3388만주, 거래대금은 5조 8129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하한가 없이 513종목이 상승했고 279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114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0.45포인트(0.07%)가 올라 679.16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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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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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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