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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이 여·수신까지 관리...은행, RPA도입 확대로 디지털전환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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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06:02:00

단순 업무 넘어 마케팅·리스크관리로 자동화 확대..“실적에도 긍정적 영향”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업무 전반에 도입하면서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17개 은행에서 지난해 추진한 48개의 디지털사업 중 RPA비율은 약 2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보등록·서류조회 등 단순한 부수 업무를 대체하는 단계를 넘어 실제 영업 업무를 지원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RPA는 사람이 처리하던 표준화된 업무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봇’은 물리적인 로봇이 아닌 컴퓨터 프로세스를 뜻합니다.

 

NH농협은행은 RPA를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두 39개 업무에 로봇 120대 규모의 RPA를 적용했습니다. 기업여신 금리승인을 비롯해 수입신용장 인수금리 승인, 관심기업 모니터링 등 여·수신 분야가 이에 해당합니다. 여기에 외환과 카드, 마케팅, 리스크관리 등 일부 본부 업무까지 자동화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RPA와 AI(인공지능)를 융합해 금융상품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판매 여부를 점검하는 로봇 프로세스를 개발 중입니다. 이에 따라 농협은행은 연간 약 20만 시간의 업무량을 로봇이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RPA 에코(ECO) 프로젝트 사업에 착수하며, RPA 3차 사업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사업에는 자동화 업무 영역을 21개 부서, 44개 과제로 확대했을 뿐 아니라 AI를 접목한 비정형 문서처리 작업도 포함됐습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의 자동화 개념에 AI 기술과 광학문자인식(OCR)을 더해 사람의 인지능력이 필요한 복잡한 업무까지 자동화를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신한은행은 RPA 도입을 통해 향후 5년간 최소 65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4대 은행 중 가장 늦게 RPA를 도입했지만 현재 3차 프로젝트까지 진행하며, 146대의 로봇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내부망과 계정 중심의 9개 과제를 발굴해 RPA 성공 경험을 확보했습니다.

 

이후 영업점 중심으로 13개 과제를 자동화하고 현재는 전사 차원에서 16개 과제를 발굴, 프로세스 혁신(PI)이라는 작업과 병행하며 RPA 3차 프로젝트를 수행 중입니다.

 

우리은행은 이미 가계여신 자동연장 심사를 비롯해 영업점 지원 업무에 RPA를 도입했습니다. 가계여신 자동연장 심사, 가계여신 실행 등 영업점 지원을 위한 업무 위주로 RPA를 적용했습니다.

 

이후 ‘예적금 만기 안내’, ‘장기 미사용 자동이체 등록 계좌 해지 안내’ 등의 업무에 RPA를 도입했습니다. 우리은행은 RPA 도입으로 업무별 평균 자동화 비중을 80%로 높여 기존 업무시간을 최대 64%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로봇 자동화를 적용한 업무는 실제로 직원이 1시간 넘게 걸렸던 것을 5분 이내에 끝낼 수 있다”며 “은행들이 디지털 금융을 위해 RPA를 적극 도입하고 있는데 실제 내부의 일하는 방식까지 효율적으로 바뀌고 있어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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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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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늘부터 유심 무료 교체…온라인 예약으로 혼란 최소화

SKT, 오늘부터 유심 무료 교체…온라인 예약으로 혼란 최소화

2025.04.28 09: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28일부터 전국 2600여곳 T월드 매장에서 희망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SKT는 지난 18일 악성코드에 의한 해킹 공격으로 유심 정보가 유출된 정황이 확인된 후 유심보호서비스,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DS) 강화 조치 최고 수준 격상 등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 유심 무료 교체는 2025년 4월18일 24시 이전 SK텔레콤에 가입되어 있는 이동통신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회선당 1회에 한해 무료 교체가 가능해 태블릿, 워치 등 디바이스에서도 회선을 이용하고 있다면 모두 무료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SKT는 교체 서비스 초기에 이용자들이 매장에 몰려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유심 무료 교체 예약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T월드 홈페이지, 검색 포털 사이트 등에서 초기 화면 배너를 통해 접속하고 본인 인증을 거쳐 교체 희망 매장을 선택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약 신청이 완료된 경우, 방문 신청한 매장의 번호로 예약 확인 문자가 발송되며 이후 방문 날짜, 매장명, 매장 주소가 포함된 안내 문자가 별도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교체 날짜 안내 문자는 예약 순서대로 고지됩니다. 여러 회선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일괄 신청도 가능합니다. 출국하는 이용자들은 인천공항 로밍센터에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인천공항 로밍센터에 인력을 50% 늘려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해외에서는 유심보호서비스를 받을 수 없지만 FDS로도 보호가 가능하며 SKT는 5월 중에는 해외에서도 유심보호 서비스가 가능하게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현재 약 100만개의 유심을 보유하고 있으며 5월 말까지 약 500만개의 유심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SKT 가입자는 2300만명에 달하며 알뜰폰 가입자 187만명을 합하면 약 2500만명입니다. 이에 SKT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심 교체 전, 대기하는 동안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SKT 전체 가입자의 24%인 총 554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한 상태로 확인됐습니다. SKT는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피해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다"며 "피해가 발생하면 SKT가 100% 책임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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