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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이 여·수신까지 관리...은행, RPA도입 확대로 디지털전환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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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06:02:00

단순 업무 넘어 마케팅·리스크관리로 자동화 확대..“실적에도 긍정적 영향”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업무 전반에 도입하면서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17개 은행에서 지난해 추진한 48개의 디지털사업 중 RPA비율은 약 2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보등록·서류조회 등 단순한 부수 업무를 대체하는 단계를 넘어 실제 영업 업무를 지원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RPA는 사람이 처리하던 표준화된 업무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봇’은 물리적인 로봇이 아닌 컴퓨터 프로세스를 뜻합니다.

 

NH농협은행은 RPA를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두 39개 업무에 로봇 120대 규모의 RPA를 적용했습니다. 기업여신 금리승인을 비롯해 수입신용장 인수금리 승인, 관심기업 모니터링 등 여·수신 분야가 이에 해당합니다. 여기에 외환과 카드, 마케팅, 리스크관리 등 일부 본부 업무까지 자동화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RPA와 AI(인공지능)를 융합해 금융상품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판매 여부를 점검하는 로봇 프로세스를 개발 중입니다. 이에 따라 농협은행은 연간 약 20만 시간의 업무량을 로봇이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RPA 에코(ECO) 프로젝트 사업에 착수하며, RPA 3차 사업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사업에는 자동화 업무 영역을 21개 부서, 44개 과제로 확대했을 뿐 아니라 AI를 접목한 비정형 문서처리 작업도 포함됐습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의 자동화 개념에 AI 기술과 광학문자인식(OCR)을 더해 사람의 인지능력이 필요한 복잡한 업무까지 자동화를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신한은행은 RPA 도입을 통해 향후 5년간 최소 65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4대 은행 중 가장 늦게 RPA를 도입했지만 현재 3차 프로젝트까지 진행하며, 146대의 로봇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내부망과 계정 중심의 9개 과제를 발굴해 RPA 성공 경험을 확보했습니다.

 

이후 영업점 중심으로 13개 과제를 자동화하고 현재는 전사 차원에서 16개 과제를 발굴, 프로세스 혁신(PI)이라는 작업과 병행하며 RPA 3차 프로젝트를 수행 중입니다.

 

우리은행은 이미 가계여신 자동연장 심사를 비롯해 영업점 지원 업무에 RPA를 도입했습니다. 가계여신 자동연장 심사, 가계여신 실행 등 영업점 지원을 위한 업무 위주로 RPA를 적용했습니다.

 

이후 ‘예적금 만기 안내’, ‘장기 미사용 자동이체 등록 계좌 해지 안내’ 등의 업무에 RPA를 도입했습니다. 우리은행은 RPA 도입으로 업무별 평균 자동화 비중을 80%로 높여 기존 업무시간을 최대 64%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로봇 자동화를 적용한 업무는 실제로 직원이 1시간 넘게 걸렸던 것을 5분 이내에 끝낼 수 있다”며 “은행들이 디지털 금융을 위해 RPA를 적극 도입하고 있는데 실제 내부의 일하는 방식까지 효율적으로 바뀌고 있어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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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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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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