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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 작가들, 먹고 살 수 있는 환경 만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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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3, 2014, 10:12:42

꿈을 그리는 'Mixing 아티스트' 애드리안 윤.."아트 카페 100호점 목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전시회를 가면 보통 한 곡의 음악이 계속해서 나오죠. 그림에 어울리지 않은 음악이 나오면 오히려 작품 감상하는 데 방해가 돼요. 그래서 그림마다 어울리는 음악을 넣어보는 건 어떨까하고 생각해 실행에 옮겼습니다."

 

국내 최초로 3D미술 전시에 음악을 접목한 작가가 있다. 전시회서에 선보인 음악은 오로지 하나의 작품을 위해 작곡된 것이다. 한 가지 감각에 집중한 게 아니라 시각과 청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이른바 'MIXING ART'라는 흥미로운 장르를 시도한 작가,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인 애드리안 윤(윤태은)이다. 그는 화가이자 사업가이다.

 

애드리안 윤은 'MIXING ART'로 지난달에 열린 제12회 한국색채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우리나라 색채문화의 발전과 색채산업의 전문성을 위해 우수한 색채 관련 사례를 선정해 시상하는 대회다


그의 작품은 "디지털과 상업페인트를 활용해 생동감 넘치는 컬러와 음악의 Mixing으로 색채를 더 서정적으로 느낄 수 있게 했다"는 평을 받았다.

 

무언가를 끊임없이 창조해야 하는 일은 아티스트의 숙명이다. 애드리안 윤은 그동안 작가로는 '비주류'에 가깝게 살아왔다. 그 흔한 예고나 미대에 나오지 않고 20년간 독학으로 그림을 그렸다. 그림을 꾸준히 그렸지만 돈을 버는 일에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원래 미대를 가고 싶었는데, 형편 상 꿈을 접어야 했어요. 대신 그림을 꾸준히 그려왔죠. 나중에는 캐나다에서 순수미술 대신 인테리어 디자인을 공부했고, 그때 같이 공부했던 친구들과 작품 전시도 더러 하고 그랬습니다. 그러던 중 아버지 사업을 도와 한동안 전세계를 누비며 사업과 그림을 동시에 했죠."

 

애드리안 윤은 한국의 획일적이고, 이분법적인 그림풍에 반감이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미술로 유명한 학교마다 특유의 그림풍을 가지고 있죠. 정해진 틀에 맞춰 그리지 않으면 '못그린 그림' 또는 '비주류'로 폄하하는데요. 그런 문화가 너무 싫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다른 작가들의 전시회도 잘 안 간단다. 독특한 이력때문일까. 그의 작품은 독창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다. 작가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영감얻는 것. 대부분의 작가들은 예민하고 감성이 남달라 오감을 이용해 영감을 얻는다.

 

애드리안 윤 역시 남달랐다. "주로 ''에서 영감을 받아요. 컬러로 꿈을 꾼 날은 새벽에 반드시 그림을 그립니다. 자칫 기억이 안날 수 있어 중간에라도 일어나 빨리 그림을 그리기도 하죠. 꿈에서 본 것을 그대로 그립니다."

 

이것이 애드리안이 유화에서 디지털로 그리게 된 계기가 됐다고. "처음엔 유화로 그렸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 중간쯤이 되면 기억이 안나는거에요. 그래서 좀 더 빨리 그려야겠다는 생각에 디지털로 그리게 됐죠. 빠르면 1시간 정도 걸리고 어쩔땐 하루종일 그리기도 합니다."

 

애드리안 윤은 본인이 찍어둔 사진에서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 실제로 그의 휴대폰 사진첩에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찍어둔 사진들도 가득했다. "유럽 벨기에 수도인 브뤼셀에서 본 장미같은 경우는 꽃잎 한 장이 접혀 있었어요. 사진을 찍고 보니 마치 접힌 한 장이 눈물처럼 보였죠. 그래서 그림을 그리고 제목을 '의 눈물'이라고 지었어요."

 

최근 색채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으며 신진작가 반열에 오른 애드리안 윤은 현재 더 넓은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고 있다. 실력은 있지만, 힘들게 그림을 그리고 있는 다른 작가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그의 도전이다.

 

"현재 10만명 작가 중에서 단 몇 십 명만 작품활동으로 생활이 가능하고, 나머진 다른 부업을 해야만 그림을 그리며 지낼 수 있어요. 스폰서 없이 작가도 돈을 벌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애드리안 윤은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전해줬다. "사람들에게 그냥 그림을 보라고 말하고 싶어요. 그 작가가 전시를 몇 번 했는지, 어느 학교를 나왔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닌 그림을 보고 느끼는 그 순간의 감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

 

다음은 애드리안 윤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현재 준비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고 하던데, 어떤 사업인가?

아트 카페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12월 중으로 광흥창역 부근에 1호점이 문을 열 예정이고, 곧 강남점 오픈도 준비 중이다. 이 사업을 하는 목적은 신진작가들이 작품 전시를 할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작가들에게 그림을 그리는 공간을 만들어줘 판매도 할 수 있고, 전시도 할 수 있는 곳을 마련할 계획이다. 작가는 전시를 하고, 방문객은 커피도 마시고 작품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향후 목표는 전국에 100호점까지 여는 것이다.


홈페이지(www.adrianyoon.com)에 보니 세계를 표현한 그림이 있던데, 그리게 된 이유가 있나?

사업 때문에 전 세계를 누비다보니, 나라마다 느껴지는 독특한 색감이 있었다. 예를 들어 유럽의 경우는 보라색인데 귀족스러운 느낌이 들어 보라색을 주된 색으로 표현했다. 미국의 경우는 한 가지 색이 아닌 여러가지 색을 써 다양한 인종이 모여있는 것을 표현했다. 그림에서 나타내는 동그라미는 사람의 눈, 심장 또는 하늘에서 내리는 눈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다.

 

꾸준히 자원봉사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낙후된 마을에 벽화그리는 봉사활동인 '해피컬러'에 일원이다. 가수 GOD의 김태우와 함께 하고 있는데, 지난달 16일에는 은평구 충암초중고에서 벽화그리기에 참여했다. 또 현재 상암 디지털 공연장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바보 빅터'(2014109~1231일 공연)OST음원 그림에도 참여했다. 카라의 한승연이 부른 음원의 수익금은 장애인생활시설 '쉼터요양원'에 전액 기부할 예정이다.

 

▲  그림에 담겼으면 하는 메시지가 있나?

내 작품에서 담기거나 느꼈으면 하는 것은 바로 '공존'이다.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이나 현상이 함께 존재하는 것 또는 서로 도와서 함께 존재하는 것. 또 그림을 보는데 갇혀있지 않았으면 좋겠다. 보이는 대로 그냥 느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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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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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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