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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최악의 내수 부진...車시장 ‘코로나19 쇼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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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20, 17:03:40

소비심리 침체에 중국산 부품 수급 차질…전년比 20%대 감소세
현대차 4만대 밑돌고 쌍용차 5000대 턱걸이..르노삼성은 ‘꼴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가 코로나 19의 여파로 최악의 내수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지난해 2월 5만대를 넘겼던 현대차는 올해 30% 가까이 쪼그라들었고, 4000대도 팔지 못한 르노삼성은 꼴찌로 주저앉았습니다.

 

다른 완성차 회사들 역시 비슷한 처지였는데요.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한 한국지엠은 5000대를 넘기지 못했고, 내수 3위를 지킨 쌍용차도 판매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국내 완성차업계가 최악의 내수 실적을 기록한 건 중국발 ‘코로나 19’ 때문인데요. 소비심리가 얼어붙으면서 계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중국산 부품(와이어링 하네스) 수급 차질로 국내 공장이 ‘셧다운’되면서 출고도 늦어졌습니다.

 

◇ 현대차, 안방서 4만대도 못 팔았다…그랜저만 나홀로 선방

 

지난 2월 현대차는 내수 시장에서 총 3만 929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6.4% 급감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현대차의 월간 내수 실적은 5만~7만대 수준이었는데요. 꾸준히 잘 팔렸던 주력차종들이 힘을 쓰지 못하면서 판매실적도 고꾸라졌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아반떼(2575대)와 쏘나타(5022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8.2%, 11.6%씩 떨어졌는데요. 코나(1459대), 싼타페(2978대), 팰리세이드(2618대)도 일제히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그랜저는 전년과 비슷한 7550대가 팔려 베스트셀링카에 올랐고, 신차인 제네시스 GV80(1176대)도 선전했습니다.

 

 

◇ 기아차, 전년比 22.6% 감소…K3 등 대부분 주력차종 ‘후진’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2만 8681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2.6% 감소한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2월(3만 3222대)에도 2019년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이보다 4500여 대나 적게 판매한 겁니다.

 

기아차의 지난달 베스트셀링카는 최근 출시한 K5(4349대)였는데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 대비 56.0%나 성장했으나 전달보단 46% 감소해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또 모닝(3310대)·K3(957대)·카니발(2510대)·쏘렌토(1998대) 등 대부분의 주력차종들이 감소세를 보였고, 신차인 셀토스(2869대)도 전월 대비 18.2% 줄었습니다.

 

◇ 쌍용차, 티볼리 부진에 속수무책…5000대 턱걸이로 내수 3위는 유지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510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4.7%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워낙 부진했기 때문에 내수 3위는 간신히 지켰는데요. 지난해만 해도 매월 4000여 대씩 팔려나갔던 티볼리(1103대)는 전년 동월 대비 62.7%나 줄었고, 렉스턴 스포츠(2154대)도 36.9% 급감했습니다.

 

쌍용차의 기함인 G4 렉스턴은 720대가 판매돼 전달(534대)보다는 다소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전년과 비교하면 11.2% 줄어든 실적입니다. 반대로 비교적 신차인 코란도(1123대)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248대)보다 늘었지만, 전달과 비교하면 3.1% 감소했습니다.

 

 

◇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 신차효과 못 봤다…전년比 3.8% 감소

 

신차 출시로 반등을 노렸던 한국지엠은 지난달 4978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습니다. 최근 내놓은 트레일블레이저는 출시 첫 달 608대에 머물렀고, 트래버스(240대)와 콜로라도(350대)도 이렇다할 실적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한국지엠이 직접 생산하는 스파크와 말리부, 트랙스의 하락세는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전년 동월과 비교해 스파크(2115대)는 11.9%, 말리부(276대)는 74.3%, 트랙스(531대)는 42.3%씩 각각 감소했습니다. 다만 전기차인 볼트EV(325대)는 4대에 머물렀던 전년보다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4000대도 못 넘긴 르노삼성…XM3 출시 앞두고 역대급 부진

 

이달 XM3 출시를 앞두고 있는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3673대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25.4% 감소한 수치로, QM6(2622대)를 빼고 보면 총 1000대도 팔리지 않았는데요. 전기차인 SM3 Z.E(96대)와 트위지(94대), 상용차 모델인 마스터(73대)까지 전부 100대를 넘지 못했습니다.

 

특히 전년 동월 대비 31.1% 감소한 SM6(731대)는 국내 중형세단 시장에서 존재감을 잃어가는 모습입니다. 지난해 12월 중형 SUV 시장 깜짝 1위에 오르기도 했던 QM6는 구형 시절이던 전년 대비 15%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전달 대비 25.9%나 뒷걸음질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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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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