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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최악의 내수 부진...車시장 ‘코로나19 쇼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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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20, 17:03:40

소비심리 침체에 중국산 부품 수급 차질…전년比 20%대 감소세
현대차 4만대 밑돌고 쌍용차 5000대 턱걸이..르노삼성은 ‘꼴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가 코로나 19의 여파로 최악의 내수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지난해 2월 5만대를 넘겼던 현대차는 올해 30% 가까이 쪼그라들었고, 4000대도 팔지 못한 르노삼성은 꼴찌로 주저앉았습니다.

 

다른 완성차 회사들 역시 비슷한 처지였는데요.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한 한국지엠은 5000대를 넘기지 못했고, 내수 3위를 지킨 쌍용차도 판매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국내 완성차업계가 최악의 내수 실적을 기록한 건 중국발 ‘코로나 19’ 때문인데요. 소비심리가 얼어붙으면서 계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중국산 부품(와이어링 하네스) 수급 차질로 국내 공장이 ‘셧다운’되면서 출고도 늦어졌습니다.

 

◇ 현대차, 안방서 4만대도 못 팔았다…그랜저만 나홀로 선방

 

지난 2월 현대차는 내수 시장에서 총 3만 929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6.4% 급감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현대차의 월간 내수 실적은 5만~7만대 수준이었는데요. 꾸준히 잘 팔렸던 주력차종들이 힘을 쓰지 못하면서 판매실적도 고꾸라졌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아반떼(2575대)와 쏘나타(5022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8.2%, 11.6%씩 떨어졌는데요. 코나(1459대), 싼타페(2978대), 팰리세이드(2618대)도 일제히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그랜저는 전년과 비슷한 7550대가 팔려 베스트셀링카에 올랐고, 신차인 제네시스 GV80(1176대)도 선전했습니다.

 

 

◇ 기아차, 전년比 22.6% 감소…K3 등 대부분 주력차종 ‘후진’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2만 8681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2.6% 감소한 실적을 냈습니다. 지난해 2월(3만 3222대)에도 2019년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이보다 4500여 대나 적게 판매한 겁니다.

 

기아차의 지난달 베스트셀링카는 최근 출시한 K5(4349대)였는데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 대비 56.0%나 성장했으나 전달보단 46% 감소해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또 모닝(3310대)·K3(957대)·카니발(2510대)·쏘렌토(1998대) 등 대부분의 주력차종들이 감소세를 보였고, 신차인 셀토스(2869대)도 전월 대비 18.2% 줄었습니다.

 

◇ 쌍용차, 티볼리 부진에 속수무책…5000대 턱걸이로 내수 3위는 유지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510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4.7%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워낙 부진했기 때문에 내수 3위는 간신히 지켰는데요. 지난해만 해도 매월 4000여 대씩 팔려나갔던 티볼리(1103대)는 전년 동월 대비 62.7%나 줄었고, 렉스턴 스포츠(2154대)도 36.9% 급감했습니다.

 

쌍용차의 기함인 G4 렉스턴은 720대가 판매돼 전달(534대)보다는 다소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전년과 비교하면 11.2% 줄어든 실적입니다. 반대로 비교적 신차인 코란도(1123대)는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248대)보다 늘었지만, 전달과 비교하면 3.1% 감소했습니다.

 

 

◇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 신차효과 못 봤다…전년比 3.8% 감소

 

신차 출시로 반등을 노렸던 한국지엠은 지난달 4978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습니다. 최근 내놓은 트레일블레이저는 출시 첫 달 608대에 머물렀고, 트래버스(240대)와 콜로라도(350대)도 이렇다할 실적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한국지엠이 직접 생산하는 스파크와 말리부, 트랙스의 하락세는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전년 동월과 비교해 스파크(2115대)는 11.9%, 말리부(276대)는 74.3%, 트랙스(531대)는 42.3%씩 각각 감소했습니다. 다만 전기차인 볼트EV(325대)는 4대에 머물렀던 전년보다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4000대도 못 넘긴 르노삼성…XM3 출시 앞두고 역대급 부진

 

이달 XM3 출시를 앞두고 있는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3673대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25.4% 감소한 수치로, QM6(2622대)를 빼고 보면 총 1000대도 팔리지 않았는데요. 전기차인 SM3 Z.E(96대)와 트위지(94대), 상용차 모델인 마스터(73대)까지 전부 100대를 넘지 못했습니다.

 

특히 전년 동월 대비 31.1% 감소한 SM6(731대)는 국내 중형세단 시장에서 존재감을 잃어가는 모습입니다. 지난해 12월 중형 SUV 시장 깜짝 1위에 오르기도 했던 QM6는 구형 시절이던 전년 대비 15%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전달 대비 25.9%나 뒷걸음질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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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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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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