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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한금융 상반기 순익 3조↑…8000억 자사주 추가 취득·소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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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5, 2025, 18:07:34

2025년 2분기 경영실적 발표
비이자이익 중심으로 실적 개선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이익)이 1조549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작년 동기(1조4255억원) 대비 8.7% 증가한 것으로 2분기 기준 최대 실적입니다. 이로써 올 상반기 누적 순이익은 3조374억원으로 1년 전보다 10.6%(2904억원) 큰폭 증가했습니다.


천상영 신한금융 재무부문 부사장은 2분기 실적에 대해 "최근 경기부진 우려로 인한 대손비용 증가와 금리하락에 따른 이자이익 성장세 둔화에도 비이자이익 중심의 견조한 실적개선과 효율적인 영업비용 관리를 통해 그룹의 안정적 재무 펀더멘털을 재확인했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상반기 누적 기준 신한금융의 이자이익(5조7188억원)이 작년동기대비 1.4% 증가하는 동안 비이자이익(2조2044억원)은 유가증권 및 외환·파생관련 손익 확대에 힘입어 4.2% 늘었습니다.


6월말 기준 잠정 그룹 BIS자기자본비율은 16.20%, 보통주자본비율(CET1비율)은 13.59%로 자본효율성 관리를 통해 안정적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CET1비율은 보통주자본(46조2986억원)을 위험가중자산(340조5950억원)으로 나눈 값으로 주주환원의 기반이 됩니다. 신한금융의 CET1비율은 1분기말 대비 0.32%p 개선됐습니다.

 


신한금융은 이날 이사회 결의를 통해 570원의 2분기 주당배당금과 함께 8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추가 취득·소각을 결의했습니다.


자사주 취득·소각 한도 중 6000억원은 올해말까지, 잔여 2000억원은 내년초 취득할 예정입니다. 신한금융은 "안정적인 자본비율과 탄탄한 재무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예측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자본정책을 속도감있게 실행해 대한민국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주요 그룹사 중 신한은행의 상반기 기준 순이익은 2조2668억원으로 1년전보다 10.4%(2134억원) 증가했습니다. 2분기만 보면 1조1387억원(1.2%↑)입니다.


신한라이프는 신계약 감소 영향으로 보험손익이 감소했지만 유가증권 관련손익 증가 등 금융손익이 늘며 상반기 기준 10.0% 불어난 3443억원의 순이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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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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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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