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의 신차 ‘XM3’가 사전계약 12일 만에 계약대수 5500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출시한 기아차 셀토스의 사전계약 성적을 넘어서는 수치인데요. 르노삼성은 온라인 청약을 업계 최초로 도입해 젊은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4일 르노삼성이 집계한 XM3의 사전계약 현황을 살펴보면, 트렌드에 민감한 2030 세대가 43%나 차지했습니다. XM3의 개성적인 디자인과 새로운 1.3ℓ 터보엔진, 합리적인 가격(최저 1719만 원) 등이 주요 고객층인 젊은 세대에 통했다는 게 르노삼성의 판단입니다.
특히 XM3가 기대 이상의 사전계약 성적을 기록한 건 ‘온라인 구매’ 덕분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국내 완성차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온라인 청약 채널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19로 매장 방문을 꺼리는 상황 속에서 XM3의 온라인 사전계약 비중은 21.3%에 달했습니다.
XM3는 1.6 가솔린 엔진과 1.3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나뉘어 판매되는데요. 르노삼성의 의도대로 1.3 터보모델이 전체 계약 중 85.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르노와 메르세데스-벤츠가 공동 개발한 이 엔진(4기통 직분사 방식)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배기량이 비슷하지만 실린더 수는 1개가 더 많은데요. 복합연비는 13.7km/ℓ로 동급 최고수준입니다.
한국 시장 특성상 고급 사양에 대한 선택 비중도 높았습니다. 최고급 트림인 RE 시그니처를 선택한 고객이 71%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는데요. 그 다음 트림인 RE이 10.2%로 뒤를 이었습니다.
또 차체 색상은 흰색 계열의 ‘클라우드 펄’이 66%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클라우드 펄’은 XM3의 볼륨감 있는 차체 디자인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색상으로 꼽힙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XM3가 단기간에 기대 이상의 사전계약 성과를 거둔 점은 이 차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가 그 만큼 크다는 사실을 입증한다”며 “2030세대의 많은 선택을 XM3는 국내 자동차 시장의 게임체인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