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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폭락...1600선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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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8, 2020, 16:03:08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 밀려 5% 가까이 폭락했다. 종가 기준 지수가 1600선 밑으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10년 5월 26일(1582.12) 이후 약 10년 만이다.

 

18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81.24포인트(4.86%) 떨어져 1591.20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지수는 상승 출발했다. 최근 과도한 하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됐기 때문이다.

 

간밤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업어음(CP) 매입을 발표하는 등 호재성 재료에 힘입어 뉴욕증시가 급등한 점도 국내 증시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시장은 예상과는 다른 움직임을 나타냈다. 오후 2시까지만해도 보합권 근처에서 움직이던 지수가 장 후반 가파르게 급락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오후 2시 이후 한국을 비롯해 아시아 시장 전반에 걸쳐 매물이 출회하며 낙폭을 키웠다”며 “관련 영향을 미칠 만한 뉴스는 전혀 나오지 않은 가운데 그 시간대에 나온 뉴스는 올림픽 위원회가 올림픽이 취소되면 티켓을 환불하지 않을 것이라는 일본 보도 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2008년~2009년 저점 확인과정에서도 이와 유사한 패턴을 보였다. 2008년 10월 미국의 회사채 매입이 시작되면서 단기 저점을 확인했고 2009년 3월 시티그룹의 실적 서프라이즈가 분위기를 반전시켰다”며 “단기 바닥이 멀지 않았다는 판단이지만 그 과정이 다소 험난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 5849억원, 4353억원 가량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홀로 9140억원을 순매수했다.

 

모든 업종은 하락 마감했다. 특히 보험 등이 7% 이상 빠진 가운데 건설업, 기계, 철강금속, 운수장비, 운수창고 등은 6% 이상 하락률을 나타냈다. 비금속광물, 증권, 의료정밀, 유통업, 전기가스업, 금융업 등은 5% 이상 약세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LG생활건강을 제외하고 모두 파란불을 켰다. 특히 SK하이닉스는 9% 이상 빠졌고 LG화학, 현대차는 8% 이상 하락세다. 셀트리온, 삼성물산은 각 6%, 5% 빠지며 뒤를 이었고 NAVER, 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전자우도 3% 이상 하락했다.

 

이날 거래량은 7억 1446만주, 거래대금은 9조 3618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한가 1개를 포함해 92종목이 상승했고 790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21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29.59포인트(5.75%) 떨어져 485.14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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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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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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