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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금리’ 시대 현실화...0%대 정기예금 언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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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3, 2020, 06:03:00

기준금리 큰 폭 하락에 수신금리 인하 불가피..대출 먼저 반영
은행들 “상반기 중에는 내려야 하는데 먼저 나서면 손해” 고심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전격 인하하면서 은행들도 여·수신 금리를 잇달아 내릴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사상 최초 제로금리에 은행들의 0%대 정기예금 시대도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연 1.25→0.75%)에 맞춰 수신금리 인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미 예금상품 금리를 연 1%대 초반으로 내린 가운데 추가적인 인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주요 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상품 금리는 지난해 1% 초·중반대로 낮아졌습니다. 은행별로 국민은행 ‘국민수퍼정기예금’(연 1.05%), 신한은행 ‘신한S드림정기예금’(1.10%), 우리은행 ‘우리슈퍼주거래정기예금’(1.15%), 하나은행 ‘하나원큐 정기예금’(1.10%)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에 은행들이 추가로 금리 조정에 들어갈 경우 기준금리에 이어 예금금리도 0%대로 떨어지게 됩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대출금리가 시장금리와 연동돼 내려감에 따라 수익성 방어를 위해 예금금리도 갖이 낮춰야 합니다. 주요 정기예금 금리가 0%대에 들어서면 1억원을 맡겨도 월 10만원의 이자조차 받기 어려워 집니다.

 

정기예금 금리가 기준금리 인하분을 반영해 더 떨어지면 실질금리는 마이너스로 추락하게 됩니다. 물가상승을 감안한 실질금리에서 이자소득세 15.4%를 제외하고, 올해 한은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가 1%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은행에 돈을 넣어둘수록 손해(마이너스 금리)인 시대가 열리게 되는 겁니다.

 

그러나 은행들이 수신금리 인하에 나선 시점이 멀지 않아 추가적인 금리 인하를 곧바로 시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10월 한은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낮췄을 때도 은행권은 눈치 보기를 이어갔습니다.

 

NH농협은행을 제외한 대부분 은행은 금리 하락 4개월 만인 지난달에야 수신금리를 낮췄습니다. 금리를 먼저 내릴 경우 고객을 빼앗길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현재 예·적금 금리를 많이 낮춘 상태지만 이번 기준금리 인하 폭이 워낙 크다보니 전보다는 서둘러 금리 조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늦어도 상반기 중에는 추가로 내려야 하는데 0%대 금리가 확정되면 고객 이탈이 불가피한 만큼 누가 먼저 내리느냐의 은행 간 눈치 싸움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출금리 인하는 이달부터 가시화될 전망입니다. 시장금리에 자동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는 정기 예·적금 등 국내 은행의 전월 자금 조달 금리를 가중 평균해 매달 중순 산정합니다. 이달 기준금리 인하는 다음 달 중순 코픽스에 반영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여·수신금리 하락으로 순이자마진과 투자수익률이 떨어지는 등 이익창출 능력이 크게 약화될 것”이라며 “올해 사업계획을 준비할 때 기준금리가 이렇게까지 내릴 줄은 몰랐다. 2분기부터 여파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순익 목표 수정 등 대책 마련이 불가피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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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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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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