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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미들 ‘바닥 가늠 안 돼’...3년래 신용잔액 최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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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5, 2020, 07:03:55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늘었던 ‘빚투’ 감소세 전환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폭락장에 맞서 빚을 내서라도 ‘한탕’ 해보려던 개인투자자들의 기세가 한풀 꺾였다. 주요국들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책, 사회적거리두기 캠페인 등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계속 떨어지자 반등을 노리던 투자자들이 신용물량을 줄여나가는 모습이다. 상당 부분은 주가 급락으로 인한 반대매매 물량으로 보인다.

 

25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3일 유가증권·코스닥시장에서의 신용거래융자 잔액은 총 6조 7673억원을 기록했다. 이 잔액이 6조원대로 떨어진 것은 3년여만이다. 2017년 3월 10일 신용거래융자 잔액은 6조 9982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나타나기 직전인 올해 1월 17일 신용거래융자 잔액은 9조 7740억원이었다. 이후 증가세를 보이며 2월 24일에는 올해 최고치인 10조 5436억원에 달했다. 그러나 10조원 수준을 유지하던 이 잔액은 지난 13일부터 한풀 꺾이기 시작했다.

 

최근 주가가 계속 하락하면서 주식시장의 바닥을 가늠하기 어렵게 되자 급감하는 추세가 나타난 것이다. 통상 신용거래융자 잔액이 늘어난다는 것은 주가 상승을 예상하고 미래 상승장에 배팅을 하는 개인투자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시장 안정을 위해 미국·유럽 등 주요국들이 적극적인 경기부양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하락추세의 시장을 달래기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12일 2만 9568.57을 찍었던 다우지수는 1만 8000대까지 밀렸다가 급반등해 전 거래일 기준 2만 704.91를 기록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포지수’로 불리는 코스피200 변동성지수는 코로나19 확진자 첫 발생 시기인 1월 말 15.00정도를 유지했으나 이후 가파르게 상승해 최근 60대를 넘어선 바 있다.

 

한편 신용거래란 개인 투자자가 주식을 담보로 증권사로부터 돈을 빌려 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주가가 오를 경우 자기 자본으로만 투자하는 것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주가가 하락하면 손실이 더 커지게 된다.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경우 증권사가 담보로 잡은 주식을 강제로 매도하는 반대매매가 진행되면서 예기치 못한 손실을 입을 수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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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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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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